본문 바로가기
동방신선학교, 우주1년

시간의 비밀 - 원형이정 생장염장 인의예지

by 도생(道生) 2016. 5. 13.

우주의 수수께끼 시간의 비밀 - 원형이정 생장염장 인의예지

 

 

 

 

 

 

 

 

 

 

 

 

증산도의 진리는 우주의 탄생과 진화 과정, 인간의 탄생과 삶의 과정, 그리고 인류 문명의 탄생과 진화 과정에 대한 명확한 답을 제시합니다. 시간의 비밀은 원자, 분자, 소립자 등 극소의 세계에서 극대의 우주에 이르기까지 아주 간단하면서도 분명한 시간의 법칙이 숨어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과학만이 우주의 신비, 시간의 비밀을 풀 수 있다고 맹신하는 사람도 간혹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과학이 인간과 역사와 문명, 우주의 신비를 푸는데 공헌한 바가 크지만, 과학만이 절대적이지는 않습니다.

 

 

 

 

 

 

 

 

 

 

인간과 문명과 역사, 그리고 우주의 신비, 곧 시간의 비밀을 푸는데 원형이정과 생장염장, 인의예지가 무슨 상관인가하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또, 동양에서 시간의 흐름, 즉 사시(四時)의 변화를 원형이정과 인의예지로 해석하였다고 해서 그것이 관념적이거나 도덕적인 해석에 그쳤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인간과 역사와 문명, 미시세계에서 거시세계에 이르기까지 자연의 질서, 즉 자연의 법칙은 모든 간과 공간에서 빈틈없이 입체적으로 작용합니다. 그것이 바로 원형이정이며, 생장염장이며, 인의예지입니다.

 

 

 

 

 

 

 

 

 

 

 

동양의 옛 성현들은 우주의 정신이며 자연의 질서, 시간의 질서인 원형이정의 천문(天文, 우주의 법칙)을 깨닫고 인간의 본성 인의예지로 인문(人文)화 한 것입니다.

 

 

 

천지(天地)의 덕성(德性)이며 우주의 정신인 원형이정은 현상세계에 드러날 때는 생장염장의 변화로 나타납니다.

천지의 마음 원형이정을 인간의 본래 정신, 참마음 인의예지라고 합니다.

 

원형이정(元亨利貞),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우주의 이법(理法)은 결코 추상적이거나 관념적이지 않습니다.

또, 인간의 참마음으로서 인의예지(仁義禮智)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원형이정과 생장염장, 그리고 인의예지는 모두 같은 의미로서 우주의 정신, 우주의 질서, 인간의 정신을 표현한 것입니다.

 

 

 

 

 

 

 

 

 

 

 

 

인간이 생활하는 기본 단위 낮과 밤의 하루,

초목(草木)농사와 인간 문명의 시간 단위 1년 사계절과 12달,

인류 문명의 탄생과 발전 과정의 시간 단위 인류 역사,

우주의 탄생과 진화과정의 시간 단위로서 우주 1년은 모두 대자연의 시간 법칙이 똑같이 적용됩니다.

 

 

우주 1년의 자연의 질서, 우주의 법칙, 대우주의 창조 섭리는 우주의 가장 큰 수수께끼로서 시간의 비밀입니다.

원형이정하며 생장염장하는 우주의 시간 순환법칙이 바로 시간의 비밀이며 진리의 열쇠입니다.

 

 

 

 

 

 

 

 

 

 

 

 

우주의 봄에는 하늘의 이법(理法, 元)에 맞춰 천상의 신(인격신, 자연신, 氣)들이 개입하여 만물이 탄생(生)시킵니다.

우주의 여름에는 하늘의 이법(理法, 亨)에 맞춰 천상의 신(神, 氣)들이 만물을 길러(長) 냅니다.

우주의 가을에는 하늘의 이법(理法, 利)에 맞춰 천상의 신(神, 氣)이 만물을 추수(斂)합니다.

우주의 겨울에는 하늘의 이법(理法, 貞)에 맞춰 만물의 생명 창조 과정을 종결짓고 대휴식기(道, 藏)로 들어갑니다.

 

이것이 초목농사를 짓는 지구 1년에서 춘하추동 사시의 변화이며, 우주 1년의 변화과정입니다.

 

 

 

하늘의 본성, 하늘의 정신 원형이정과 인간의 정신, 인간의 본성 인의예지는 같습니다.

 

그러나 대자연의 섭리가 원형(元亨, 생장生長)의 시간 과정에서 인간이 자연의 정신과 순리를 벗어나 근본으로부터 멀어지므로 하늘의 변함없는 도리를 잊지 말고 자연의 순리대로 인성(人性, 인간의 본성)을 찾아야 하고 또, 근본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인의예지를 교육한 것입니다.

 

 

 

 

 

 

 

 

 

 

 

증산도 안경전 종도사님 말씀 中

 

 

시간(時間)이란 무엇인가?

 

상제님이 우주를 다스리신다, 우주를 주재하신다, 통치하신다’라고 할 때 ‘이 우주란 무엇인가?

우주의 본성은 무엇인가? 우주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가?’ 하는 근본 문제를 다룬다.

 

그런데 ‘우주란 무엇인가?(What is the universe?)’라고 하면 범위가 너무 방대하고 말 자체도 좀 딱딱하다.

그래서 서양 사람들에게는 ‘시간이란 무엇인가?(What is time?), 과연 우리는 시간을 어떻게 느끼고 받아들이고 생각하고 있는가?’ 이렇게 시간에 대한 인식 차원으로 접근하면 좀 더 구체적이고 이해하기가 훨씬 쉬워진다.

 

 

시간에 대한 인식에서 시간관이 나오는데, 시간관 하면 우리가 마음속에서 느끼는 심리적인 시간관과 물리적인 시간관이 있다. 또 거대 우주의 물리적인 시간과는 그 성격이나 존재 양식이 다른 미시 세계, 극소 세계(micro cosmic), 소립자 또는 원자 단위, 양자 단위의 시간이 있다. 시간에 대한 정의가 각기 다른 것이다.

 

그런가 하면 사람이 살면서 느끼는 시간에 대한 감성, 이미 지나간 과거와 계속 흘러가고 있는 현재와 아직 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생각이 또 다르다. 개인마다 느끼는 현재 속에서의 시간관도 다르다. 각 생물계에 흐르고 있는 시간의 밀도가 다르다.

 

시간이란 쉽게 정의할 수 없는 것으로서 이보다 더 신비로운 자연 현상이 없다. 시간이야말로 영원히 풀기 어려운 진리의 가장 중요한 한 분야다. 그러나 진리를 제대로 알려면, 이 우주의 신비, 수수께끼를 풀려면 시간이 무엇인지 반드시 알아야 한다.

 

 

 

 

 

 

 

 

 

 

 

 

우주의 창조 법칙, 생장염장(生長斂藏)

 

그렇다면 누구에게도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보편시간, 객관시간이란 없을까?

 

그런 시간이 있다. 하늘에 있는 신들도 영향을 받고, 땅의 인간들도 영향을 받고, 또 하나님 당신께서도 그 영향을 벗어날 수 없는 시간이 있다. 이 우주 역사의 근본 틀을 구성하는, 인간 생명의 출현과 지속적인 성장, 진화의 전 과정사를 규정짓는 시간의 법칙이 있다. 그것이 바로 증산도에서 처음으로 체계적으로 설명해주는 우주 1년(cosmic year) 사계절 인간 농사 이야기다.

 

 

 

우주론은 시간관이고 시간론은 곧 우주론의 핵심이다. 인간의 탄생과 삶, 인류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 역사를 체계적으로 밝혀줄 수 있는 우주의 1년 사시 변화의 기본 틀, 이것이 우주의 법칙을 이해하는 핵심 키워드다.

 

이 우주 사계절에 대한 새로운 가르침이 이 우주의 창조 목적과 인간 문명과 역사의 진화 목적을 이해하는 유일한 해답이며, 깨달음을 얻는 최상의 길이다.

 

자, 이것을 우주의 주재자, 통치자이신 증산 상제님의 가르침을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이 대우주를 살아 있게 하는 법칙, 그 창조의 법칙을 상제님은 생장염장(生長斂藏) 네 글자로 말씀하셨다.

 

 

 

"내가 천지를 주재하여 다스리되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이치를 쓰나니 이것을 일러 무위이화라 하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4:58:4)

 

 

생장염장, 낳아서 길러서 거두고 휴식한다. 그런데 세 번째의 ‘거둔다!’라고 하는 염(斂), 여기서 모든 종교와 인간 역사의 총 결론이 나온다. 이 우주에서 인간의 생명을 거둔다, 인간의 역사를 거둔다! 이것이 우주의 가을 소식, 후천개벽 소식이다.

 

이 우주 1년 선후천 소식, 후천 가을 문화의 한소식을 들어보면 진리의 전체 틀에 대해 눈을 뜨게 된다.

 

 

 

 

 

 

 

 

 

 

 

 

이 우주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이 우주에는 수천억 개의 별들로 이루어진 은하계가 2천억 개 이상이 존재한다고 하는데, 그 숱한 별들이 우주 속에서 순간순간 죽고 다시 태어나기를 끊임없이 반복하는데, 그 변화의 진정한 목적은 무엇인가?

 

이 우주의 현란한 움직임의 목적은 사람을 낳아서 길러 내는 데 있다.

즉 우주에는 봄여름을 넘어 가을이 있고 겨울이 있다. 우주는 인간을 낳아 길러서 가을에 성숙시킴으로써 하늘 우주의 목적을 실현한다. 인간을 통해, 인간의 손을 빌어서 천지의 꿈과 이상을 건설하는 것이다. 이것이 우주의 존재 목적이다.

 

 

 

이 선후천 우주 1년을 과학용어로 말하면 ‘시간의 법칙’이라고 할 수 있다. 우주 1년 12만 9천 6백 년을 한 주기로 볼 때, 봄여름 선천 오만 년이 지난 뒤에는 반드시 가을이 온다.

 

 

태상종도사님께서는 “우주 1년은 필연적인 우주의 법칙이다.”라고 하셨다. 반드시, 꼭 그렇게 되는 우주의 시간 법칙이다. 하루, 지구 1년, 우주 1년 사계절의 창조 법칙, 그것이 바로 생장염장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여름과 가을이 바뀔 때는 참하나님이 오신다는 것이다. 이 우주가 선천에서 후천으로 넘어갈 때, 가을 우주가 열릴 때는 석가 예수 공자가 외친 구원론의 결론, 그들 진리의 총 결론으로서 미래의 부처 미륵님, 아버지 하나님, 상제님이 오신다.

 

 

 

 

 

 

 

 

 

 

 

  

월간『개벽』 2013년 12월호 - 철학산책: 시간의 비밀, 천지일월(天地日月)의 변화법칙

 

현대과학과 동양철학, 그리고 종교에서 말하는 시간의 의미는 아래 링크주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의 비밀, 천지일월의 변화법칙

http://www.greatopen.net/index.php?m=ci&cc=gb&mm=view_text&idx=5456

 

 

 

월간개벽 시간의 비밀, 천지일월의 변화법칙 주요 목차

 

 

시간의 발견

천지일월이 만드는 시간의 변화법칙

시간을 측정하는 자연계의 크로노미터(Chronometer)

[하루]

[한 달] 月 

[한 해]

 

 

 

일년의 시간단위, 년월일시(年月日時)

해와 달이 빚어내는 년월일시(年月日時)

사상과 사주팔자

 

 

 

우주1년의 시간단위, 원회운세

년월일시가 쌓여 이루는 원회운세

[일월日의 법칙: 30과 12]

[자전과 공전의 법칙]

시간이 쌓여 이루는 생명의 질적인 대비약

은하1년의 성립

무한소의 시간과 무한대의 시간

[무한소의 시간]

[무한대의 시간]

시간의 변화법칙, 생장염장

현대의 시간, 원자시原子時

 

 

황극경세에서 360을 사용하는 이유

 

 

 

 

 

 

 

 

 

 

증산도 월간『개벽』 홈페이지

http://www.greatopen.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