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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도 도전道典

천지의 변화 질서와 우주 사상 - 천부경, 하도, 낙서

by 도생(道生) 2016. 8. 17.

가을개벽의 도道 『증산도의 진리』 - 4장 천지개벽과 역수의 변화

2절 천지의 변화 질서를 밝힌 동방의 우주 사상 - 천부경(天符經), 하도(河圖), 낙서(洛書)

 

 

 

 

 

 

 

 

 

 

 

 

 

 

2절 천지의 변화 질서를 밝힌 동방의 우주 사상

 

1. 우주 창조 수학의 원형 틀, 『천부경天符經』

중심내용 - 우주의 이상과 만물의 창조법칙이 담겨 있는 『천부경』

9천2백여 년 전 삼신상제님께서 인류에게 내려주신 천강서이며 최초의 계시록

1에서 10수(數)는 1태극에서 10무극으로 열려나가는 우주생명의 변화과정

 

 

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모두 담겨 있는 천부경 81자는 인류 최초의 종교 경전, 문화 원전

천부경은 우주 수학의 원형 틀이며 인류 문명의 근원으로 하도와 낙서를 있게 한 천지 수학의 원본

 

 

 

1) 하느님이 내려 주신 인류 최초의 계시록

 

2) 천부경에서 밝히는 우주 수학

 

3) 하도와 낙서의 소자출, 천부경

 

 

 

 

 

 

 

 

 

 

 

2. 선·후천 개벽의 이치를 밝혀 주는 하도·낙서: 천지인(天地人) 삼계 우주의 수학 원본

중심내용 - 우주의 생명에너지 기(氣)는 율동으로 드러난 것이 상(象), 만물 변화는 생명이 율동하는 상(象, 징조, 기미 등)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생명의 율동은 생명의 변화 상황을 수(數, 자연수)로써 드러낸다. - 상수(象輸)

 

 

배달국 5세 태우의 환웅의 열두 번째 아들 태호복희씨가 하수에서 하늘의 계시로 받은 우주 창조의 설계도 하도(河圖)

하나라 우임금이 9년 홍수를 다스리던 중 낙수에서 하늘의 계시를 받아 우주와 인간의 역사가 성장 과정을 거쳐 성숙의 세계로 나가는 모습을 그린 낙서(洛書)

 

 

 

1) 하도·낙서의 계시

 

2) 하도의 상수

① 생수의 성립

② 성수의 성립

중성생명의 상수(5, 10, 15)

-  5황극수와 10무극수

-  창조의 이상을 실현하는 15중극수

 

3) 하도와 낙서에 담긴 천지의 이법

① 선천의 변화 질서(상극)를 담은 낙서

하도와 낙서의 차이점

 

 

 

 

龜馬一圖今山河여 幾千年間幾萬里로다

귀마일도금산하   기천년간기만리

胞運胎運養世界하니 帶道日月旺聖靈이로다

포운태운양세계       대도일월왕성령

 

하도와 낙서의 판도로 벌어진 오늘의 산하

수천 년 동안 수만 리에 펼쳐져 있구나.

가을개벽의 운수 포태하여 세계를 길러 왔나니

변화의 도(道)를 그려 가는 일월이 성령을 왕성케 하는구나.

(증산도 도전道典 2:143:4)

 

 

 

 

 

 

 

 

 

 

 

 

3. 천지일월의 변화와 역(易)의 성립

중심내용 - 하늘과 땅, 즉 천지는 우주 변화의 원 기틀, 우주는 대성령체로서 신성이 가득 차 있고 그 중심에 인간이 사는 지구가 있다. 천지를 대신해서 일월(日月)이 인간과 만물을 낳고 기르는 조화의 손길로 작용.

 

태양과 달(日月)의 주기적인 순환운동에 의해 이루어진 역(易), 그래서 역철은 시간과 공간에 대한 변화, 즉 천지일월의 변화 법칙을 알려준다.

 

 

 

1) 인간과 만물의 생성 근원, 천지일월

 천지일월은 진리의 근본 틀

② 천지는 억조창생의 부모

③ 만물 생명의 원천, 일월

 

2) 천지를 대행하는 일월(日月)의 의미

 

3) 천지일월의 변화 법칙을 밝힌 역도(曆道)

 

4) 삼역 변화와 팔괘도(八卦圖)

① 우주 봄철의 창조도(創造圖), 건곤감리의 복희 팔괘

② 선천 여름철의 변화 질서도, 문왕 팔괘

후천 가을 우주의 변화도, 정역 팔괘

 

 

 

 

 

 

 

 

 

 

 

 

天反低而地高하고 中央備而五十이라

천반저이지고      중앙비이오십

 

하늘은 도리어 낮은데 땅은 높고, 천지조화의 중앙은 오십토(五十土)를 갖추어 만물을 생성하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6:81)

 

 

 

厥有四象抱一極하고

궐유사상포일극

 

대자연에는 사상(四象)이 있어 중앙의 한 지극한 조화기운을 품고 있고

(증산도 도전道典 2:145:2)

 

 

 

水火金木이 待時以成하나니 水生於火라

수화금목    대시이성         수생어화

故로 天下에 無相克之理니라

고    천하    무상극지리

 

수화금목(四象)이 때를 기다려 생성되나니

물(水)이 불(火)에서 생성되는 까닭에 천하에 서로 극(克)하는 이치가 없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4:152:3)

 

 

 

 

 

 

 

 

 

 

 

 

4. 9천 년 우주론의 총결론, 우주 1년 도표 창조 이법 도표

중심내용 - 우주 수학의 원형 『천부경』의 우주 변화의 본질, 즉 천지의 이법(理法)을 밝힌 하도와 낙서로 완성 

환역(桓易)이 희역(羲易), 주역(周易), 정역(正易)으로 변화하며 체계가 정립

우주의 봄여름 가을 겨울, 우주 1년의 변화 모습을 그린 복희 팔괘도, 문왕 팔괘도, 정역 팔괘도

 

 

증산도 안운산 태상종도사님께서 이 모든 천지(우주)의 변화 질서, 변화 섭리를 한 장의 도표로 만들어 세상에 공표.

천지 변화 법칙의 대의가 들어 있는 우주 1년 도표는 동양 우주 사상의 최종 결론으로 진정한 인간, 태일(太一) 인간을 만들기 위한 우주의 목적이 아주 쉽게 정리되어 있다. 

 

 

 

 

 

 

 

 

 

 

 

 

증산도 안경전 종도사님 말씀 中

 

 

우주 수학의 원형 틀 천부경天符經에 대한 정의

‘일시(一始)', 하나는 시작이다. 하나는 비롯됨이다. 하나는 우주 만유의 근원이다.

그런데 '무시일(無始一)', '무에서 비롯된 하나다. 또는 시작이 없는 1이다.'라고 했다.

 

그리고 맨 마지막에서는 ‘일종(一終)', 이 하나는 마침이다, 끝맺음이다.

그런데 '무종일(無終一)', 끝맺음이 없는 1이다.’라고 하였다. 그러니까 무시무종(無始無終), 시작도 없고 끝도 없는 거.

 

『천부경天符經』은 우주 안에 살고 있는 인간의 삶과 우주 시공간의 순환 구조에서 볼 때 무시원성(無始原性)을 선언한 것이다.

 

기독교에서는 어떤 창조주가 우주 만물을 빚고 인간을 만들었다고 한다.

우리는 피조물이야. 창조주가 일방적으로 빚어냈다고, 그러니 무조건 창조주에게 복종해야 한다.

그런데 그것이 아니다. 그건 일방통행, 반쪽 논리라는 말이다.

 

대우주 조화의 손길은 인간을 비롯한 우주 만유 속에 그대로 다 깃들어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우주 조화의 손길이 누구를 통해서 완성되는 거냐?

태일(太一)의 손길로 완성된다.

가을 우주의 진정한 첫 번째 성숙한 태일(太一) 인간.

 

바로 동방 땅에 강세하신 증산 상제님의 손길로 완성되는 것이다.

이것이 『천부경』에서 말하는 ‘일시일종(一始一終)’의 의미이다.

 

 

 

『천부경』은 우주 조화의 궁극의 손길, 그것을 하나님이라 하든, 창조주라 하든, 도라고 하든, 신(神)이라고 하든, 하나님 할아버지라고 하든, 그 궁극자를 1(一)로 나타낸 것이다.

 

이 1은 전통적인 동양의 본체론에서 볼 때 1태극이다.

그러면 1태극의 목적이 뭐냐?

 

 

 

『천부경』은 일적십거(一積十鉅)를 얘기하거든.

바로 1태극이 완전히 열려서 10수 조화 세상이 된다고, 우주 조화의 근원을 정의하면서 동시에 우주의 미래 이상 낙원 세계를 선언한다.

 

그래서 ‘『천부경』은 1태극 경전이요, 무극 경전이요, 미래 경전이다.’ 이렇게 정의할 수 있다.

 

 

 

 

 

 

 

 

 

 

우주 창조 설계도 하도(河圖)와 우주의 봄여름 변화 낙서(洛書)

 

지금 이 우주가 새로운 질서를 향해 가는데 그 진리 근원이 천부경이고 하도다.

이 우주를 합리적으로 또 시공간의 그 틀 속에서 이해한 5천5백 년 전에 태호 복희씨가 하늘에서 삼신상제님께 계시를 받아 얻은 하도(河圖).

 

 

하도(河圖), 낙서(洛書)라는 것은 뭐냐?

하도는 열 개의 수로 인간과 이 우주, 시간 공간을 정의하는데,

북쪽에 1이 있고 남쪽에 2가 있고, 동방 봄에 3, 서방 가을에 4가 있고, 중앙에 5가 있다.

 

1, 2, 3, 4, 5. 그 5가 다리를 놓아서 6, 7, 8, 9, 10.

그리고 1, 3, 5, 7, 9는 하늘의 수(數) 천수(天數)로서 하느님 아버지의 정신을 상징한다.

또 2, 4, 6, 8, 10은 바로 어머니 땅인 지구 변화의 도, 어머니 하느님의 정신을 상징한다.

 

 

 

 

 

 

 

 

 

 

하도(河圖)는 바로 정 동서남북, 봄 · 여름 · 가을 · 겨울에 작용하는 천지의 생명을 수(數)로써 나타내 준다.

동방 봄은 3.8목(木), 남방 여름의 불기운은 2.7화(火), 서방 4.9금(金), 북방 겨울은 바로 1.6수(水).

바로 이것을 영원히 순환하게 하는 개벽과 순환은 일체로 간다는 것이다.

 

 

중앙 5,10토(土),

이것은 완전한 조화 균형이며, 인간과 이 우주의 영원한 이상 세계, 창조의 궁극 이상, 이것은 퍼펙트 밸런스, 완전한 조화를 보여준다. 그래서 이 하도는 우주창조 설계도다.

 

 

 

낙서(洛書)라는 것은 뭐냐?

이 천지의 인간 만물 창조 설계도가 움직이면서 만물을 낳아서 기르는 것이다.

그래서 1, 3, 5, 7, 9 양수(陽數)가 사정방,

정(정) 동서남북에 자리를 잡고 있다. 이것은 양의 시대, 봄여름에 양도(陽道) 변화다.

 

 

그리고 이 가을의 음도(陰道) 변화는 이상적인 안정, 균형, 성숙, 조화, 하나 됨, 지극한 행복을 상징하고, 인간의 머릿속의 잡념, 욕망의 사고들이 송두리째 무너지고, 앉아 있으면 우주 자체가 돼 있는 나, 살아있는 우주가 된 인간이 되는 것, 이것이 하도(河圖)다.

 

 

이 두 가지를 근본으로 해서 합쳐져서 봄여름과 가을 겨울, 분열과 통일을 바로 100수(數)로써 보여준다.

100수는 기도 · 수행 문화에도 나타나는데, 우리가 흔히 일백 배를 하기도 하고, 배달 때에 환웅 천황이 백일기도를 시킨 내용도 있다.

 

백일기도가 천지와 하나 되는 공부다. 곰이 사람 된다는 너무너무 한심한 공부가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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