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731

미국의 영토확장 전쟁 - 멕시코 미국 전쟁 제국주의 국가로 발돋움한 미국의 영토확장 전쟁 - 멕시코-미국 전쟁 미국은 1846년에서 1848년까지 멕시코와 치른 전쟁에 승리하면서 당시 멕시코 영토의 절반을 빼앗았다. 멕시코와 미국의 전쟁은 현재의 텍사스주 지역에 있던 텍사스 공화국을 미국 영토에 편입시킨 것이 발단이 되었다. 텍사스 공화국은 1821년 스페인으로부터 독립한 멕시코 연방의 영토였다. 텍사스 지역은 미국과 멕시코의 경계지역으로 드넓은 영토에 인구가 적다 보니 (미국) 백인들이 많이 이주하여 살고 있었다. 멕시코 연방은 노예제 폐지와 텍사스 지역에 세금을 올리는 정책을 시행하였다. 텍사스 지역에 살던 백인들은 급기야 멕시코가 연방주의를 폐지하자 그동안 쌓여 있던 불만이 폭발하였고 텍사스는 독립전쟁을 시작하여 1836년 텍사스 공화국이 .. 2016. 7. 31.
미국의 상징 백악관이 잿더미가 된 영미 전쟁(미영전쟁) 미국의 상징 백악관과 국회의사당이 잿더미가 된 영국과의 전쟁 - 제2의 독립전쟁 영미 전쟁(미영 전쟁) 미국의 선전 포고로 시작된 미국과 영국의 전쟁 미국은 1775년부터 1783년까지 영국으로부터 독립전쟁에 승리하였다. 미국 4대 대통령으로 연임에 성공한 제임스 매디슨 대통령은 1814년 6월 18일 당시 세계 최강국 영국에 전쟁을 선포한다. 미국은 영미 전쟁(미영전쟁)을 제2의 독립전쟁이라고도 부른다. 영미전쟁(미영전쟁)은 미국과 영국과의 전쟁이었지만 미국과 영국의 식민지였던 캐나다 지역에서 벌어진 전쟁이다. 이 전쟁은 영국과 미국이 사활을 내건 전면전도 아니었다. 미국 내에서도 남부와 서부 지역은 영국과의 전쟁에 찬성하는 반면 북동부 지역은 전쟁을 반대하였다. 영국과의 전쟁에 참전하는 미국 군인의 .. 2016. 7. 30.
증산 상제님을 모신 성도들 - 천지공사를 수종든 성도들 가을개벽의 도道 『증산도의 진리』 - 2장 인간으로 오신 상제님 3절 증산 상제님을 모신 성도들 - 상제님 천지공사에 수종든 성도들 3절 상제님을 모신 성도들 1. 성도들의 입문과 사명 중심내용 - 증산 상제님께서 천지공사(天地公事)를 보시기 이전과 천지공사를 보신 이후 수많은 성도가 상제님을 모셨다. 성도들이 직접 목격하고 체험한 상제님의 조화권능, 행적, 기적 등 하늘과 땅을 뜯어고쳐 인류에게 새로운 희망을 열어준 천지공사 세계가 아직도 그 후손들로부터 생생하게 전해지고 있다. 2. 초기 입문 성도(~ 1903) 1) 천지공사 이전(~1901) ①간소남(艮少男) 백복남(백인수, 1888~1955) ②선매숭자(仙媒崇子) 도수의 주인공, 김호연(1897~1992) 2) 임인년(壬寅年, 1902) ① 상제.. 2016. 7. 29.
인간으로 오신 상제님 - 증산 상제님의 생애 가을개벽의 도道 『증산도의 진리』 - 2장 인간으로 오신 상제님 2절 인간으로 오신 상제님 - 증산 상제님의 생애 2절 인간으로 오신 상제님 1. 성령이 잉태되는 곳 중심내용 - 호남의 삼신산(三神山), 하늘의 주主를 기다리는 마을, 성령 잉태 후 열석 달 만에 탄강 2. 상제님의 성휘(聖諱)와 도호(道號) 중심내용 - 현존하는 성姓의 시원 강姜씨로 오심, 원시반본(原始返本)을 상징하는 성휘, 인류문화 성숙을 의미하는 도호 3. 유소년 시절 중심내용 - 천지의 광명과 같은 영성, 인류의 새날을 여는 인간 하느님의 순결한 마음 세계 4. 청년 시절 1) 정의로운 기개가 충만하심 2) 동학혁명의 발발과 상제님 5. 천하 유력 1) 광구천하(匡救天下)의 큰 뜻을 품으심 2) 만고(萬苦) 만상(萬相)을 체험하고.. 2016. 7. 28.
상제님 동방 강세의 배경 - 인류사의 대전환기 가을개벽의 도道 『증산도의 진리』 - 2장 인간으로 오신 상제님 제1절 상제님 동방 강세의 배경 - 인류사의 대전환기 1절 상제님 동방 강세의 배경 1. 인류사의 전환기 중심내용 - 신神 중심에서 인간중심으로 인간의 주체적 자각, 제국주의와 자본주의, 지구촌 시대의 서막, 혼돈과 무질서로 요동치는 세계 2. 천상 신도(神道) 세계의 배경 중심내용 - 이마두 마테오 리치 대성사님을 비롯한 천상의 대신명과 보살들이 우주적 대혼란을 바로 잡아 주실 것을 우주의 조화옹 상제님께 탄원, 상제님의 천명을 받은 최수운 대성사 3. 서신사명(西神司命)으로 오신 상제님 중심내용 - 우주의 여름철 문화를 추수하고 성숙시켜 온 우주를 통일하는 가을의 신(神), 즉 서신(西神)의 명을 맡아 인간으로 강세하심 4. 한반도로 강.. 2016. 7. 27.
『증산도의 진리』 - 2장 인간으로 오신 상제님 가을개벽의 도道 『증산도의 진리』 - 2장 인간으로 오신 상제님 우주의 여름철 말기인 지금은 우주와 인류문명이 분열의 극한에서 대통일의 시운(時運)으로 바뀌는 우주사적 대전환기를 맞이하였다. 우주의 절대자 상제님께서 인간으로 오셔서 자연과 문명의 질서를 조화(造化)시키고 진정한 인간구원과 인류문명 성숙을 위해 후천 신문명의 질서를 열어 놓으셨다. 하늘과 땅을 개벽하고 인간과 신명(神明)을 구원하시는 우주개조(Cosmic Renewal), 우주의 재조정(Cosmic Redirecting), 우주의 재창조(Re-creation of universe), 후천 대개벽의 인류구원 프로젝트 천지공사(天地公事)를 집행하셨다. 『증산도의 진리』 2장 인간으로 오신 상제님 - 목차 제1절 상제님 동방 강세의 배경 1. .. 2016. 7. 26.
증산도 상생방송 2016년 7월 4주 - TV 방송편성표(채널) 인류의 원형문화를 복원하는 증산도 STB 상생방송 2016년 7월 4주차 - 주간 TV 방송편성표 & 상생방송 전국 송출지역 채널 안내 2016년 7월 25일 ~ 2016년 7월 31일 지구촌 인류는 창세 역사와 문화를 모두 잃어버렸습니다. 한韓민족은 민족의 시원과 문화정신을 모두 잃어버렸습니다. 그러나 인류문명의 산실이었던 환국(桓國)의 창세 역사와 문화의 흔적은 지구촌 곳곳에 산재해 있습니다. 더불어 한韓민족의 시원 역사와 문화의 근원이 된 배달국과 (고)조선의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도 살아 있습니다. 증산도 STB 상생방송은 지구촌 인류와 한韓민족의 잃어버린 정체성과 정신문화와 전통을 복원합니다. 우주의 조화옹 상제님과 함께 하늘과 땅, 즉 천지(天地)를 섬기며 우주의 본성으로써 천지 광명(天地.. 2016. 7. 25.
아메리카 인디언 살육전쟁- 백인의 인종 대학살 북아메리카 원주민 인디언 살육전쟁 - 백인의 무자비한 인종 대학살 약 3백 년 동안 북아메리카 현재의 미국 본토에서 벌어진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지속한 대학살이다. 소위 학자들은 백인과 아메리카 원주민 인디언 사이의 정복 전쟁이라고 하나 백인들의 무자비한 인종 대학살이며 살육전쟁이었다. 16세기 스페인의 백인 정복자들은 중남미에서 인류 역사상 최대의 인종 대학살 만행을 저질렀다. 그리고 또 다른 백인들이 북아메리카에 상륙하여 원주민 인디언들을 17세기부터 약 3백 년 동안 똑같이 무자비한 인종 대학살 만행을 저질렀다. 아메리카 인디언 대학살 만행도 중남미 대학살 만행과 그 양상은 비슷하다. 백인들이 다른 대륙에서 들어온 전염병과 황금에 눈이 멀어 무자비한 인디언 살육전쟁으로 인종 대학살을 자행했다... 2016. 7. 24.
미국 독립전쟁 -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 미국의 탄생 미국 독립전쟁 - 인류역사상 가장 강력한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 미국의 탄생 1776년 해가 지지 않는 나라 영국의 식민지였던 북아메리카에서 벌어진 독립혁명 전쟁으로 미국이라는 국가가 탄생하였다. 식민지에서 독립한 지 불과 200년도 안 되는 시간에 세계를 주무르는 세계의 경제 대국, 군사대국에서 이제는 인류역사상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이 되었다. 독립 240년이 된 현재 미국은 과거 어깨를 나란히 했던 러시아의 대통령도 인정하는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이다. 과거 로마제국이나 몽골제국도 전쟁을 통해 세계 정복을 꿈꿔왔으나 미국은 그런 국가와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지구촌 전체를 좌지우지하는 나라가 되었다. 인류 역사를 전쟁의 역사라 한다. 그만큼 지구촌에서 전쟁이 끊임없이 일어났.. 2016. 7. 23.
성인들이 예고한 상제님 강세 소식 - 예수 석가 진표 구카이 최수운 김일부 가을개벽의 도道 『증산도의 진리』 - 1장 우리는 지금 어디에 와 있는가 4절 성인들이 예고한 상제님 강세 소식 - 예수 석가 진표 구카이 최수운 김일부 4절 성인들이 예고한 상제님 강세 소식 1. 예수가 전한 아버지 하느님의 천국 복음 1) 예수 복음의 핵심 ① 예수가 전한 아버지 하느님 ② 지상 천국의 도래: 아버지 하느님이 오신다 ③ 아버지 하느님의 생명 심법을 회복하라 ④ 십자가의 도를 전하다 2) 기독교의 본질: 제사장 멜기세덱의 도(道)를 계승한 예수 3) 최후의 심판과 인류 구원 2. 석가가 말한 미륵부처님 강세 소식 1) 삼신불(三神佛) 2) 사법계관(四法界觀) 3) 도솔천궁의 미륵부처님 4) 미륵님의 강세와 용화낙원 3. 미륵님의 출세를 준비한 도승 진표 1) 구도의 길 2) 미륵불의 동.. 2016. 7.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