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831

증산도 월간 개벽 2016년 9월호 발간 빅히스토리와 미래 비전을 담은 문화소식지 증산도 월간 『개벽 』 2016년 9월호 발간(통권 238호) 증산도 월간 『개벽』은 우주의 역사 이야기, 신(神)의 이야기. 인류의 역사와 문명(문화) 이야기, 깨달음과 진리 이야기, 인간의 삶과 존재의 의미 이야기 등 이 세상 사람이 궁금해하는 세상의 모든 문제에 대한 정보를 전해주는 종합문화정보지입니다. 증산도 월간 『개벽』에는 우주, 신(神), 인간, 진리, 문명(문화) 등 지구촌을 넘어 우주 대자연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에 대한 빅히스토리(Big History)가 담겨 있습니다. 경이롭고 신비로 가득 찬 대자연, 그 장대한 우주 역사와 거대한 인류 역사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통관(洞貫)해서 볼 수 있는 지혜의 눈을 열어 줍니다. 그래서 밝고 맑아진 .. 2016. 8. 31.
증산도 STB 상생방송 - 섭생(음식조절) 증산도 STB 상생방송 - 【증산도대학교 열린 강좌】 오장육부 통제 공부 - 섭생(攝生, 음식 조절)편 사람은 자신이 타고난 체질과 환경에 따라 음식을 조절해야 합니다. 섭생(攝生)은 건강 관리를 하는 데 있어서 일차적인 문제입니다. 우리 몸이 건강을 지속할 때 마음도 안정을 찾아 행복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현대인이 섭생(음식 조절)하는 모습을 보면 입맛에 맞고 몸에 좋다는 맛집을 찾아 전국을 누비고 다닙니다. 맛있고 몸에 좋은 음식도 좋지만, 맛있는 음식이 모두 몸에 좋은 것이 아니며, 또한 몸에 좋은 재료를 썼다고 해서 모든 음식이 자신의 몸에 적합한 음식은 아닙니다. 건강한 사람도 섭생(음식조절)을 잘해야 더 건강해 질 수 있고, 몸이 아픈 환자도 섭생(음식 조절)을 통해서 건강을 되찾기도.. 2016. 8. 30.
증산도 상생방송 2016년 9월 1주 - TV 방송편성표(채널) 인류의 꿈과 이상을 실현하는 진리방송 증산도 STB 상생방송 2016년 9월 1주차 - 주간 TV 방송편성표 & 상생방송 전국 송출지역 채널 안내 2016년 8월 29일 ~ 2016년 9월 4일 우주의 꿈, 하나님의 꿈, 역사의 꿈, 인간의 꿈이 담긴 증산도 『도전道典』 증산도 『도전道典』에는 우주와 인류 역사, 인생의 모든 문제가 담겨있으며 지구촌이 한마음으로 한 가족이 되는 상생(相生)의 미래 청사진이 명확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증산도 『도전道典』은 우주의 헌법(憲法)이며 하나님의 통치 법전, 역사의 통치 법전입니다. 또, 역사의 교과서이며 인생의 교과서입니다. 태고 이래 인간이 꿈꾸어왔던 꿈과 이상이 증산도 『도전道典』 속에 파노라마처럼 펼쳐져 있습니다. 수천 년 만 년 동안 인류가 희망하던 평화 .. 2016. 8. 29.
걸프전쟁(페르시아만 전쟁) - 미국 참전 사담 후세인의 이라크가 쿠웨이트를 침공 - 걸프 전쟁(페르시아만 전쟁, 1차 걸프전) 미국 참전 1968년 이라크에서 발생한 군사 쿠데타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사담 후세인은 정치적 기반을 굳혀가며 이라크 내에서 제2인자로 자리 잡았다. 1977년 이라크 부통령에서 1979년 바크르 대통령이 사임하자 제5대 이라크 대통령이 되었다. 이라크의 후세인이 1980년 이란을 침공하면서 8년 동안 이란-이라크 전쟁을 벌어진다. 이란은 1979년 팔레비 왕조의 입헌 군주제를 무너뜨린 이슬람 혁명으로 시아파 지도자 사이이드 루홀라 호메이니가 집권하고 있었다. 이란-이라크 전쟁이 표면적으로는 1975년 이란과 이라크 두 나라 간에 체결된 국경협정(알제협정)이 원인으로 작용하여 전쟁이 발발하였다고 하지만, 사실 이라크.. 2016. 8. 28.
베트남전쟁(월남전쟁) - 미국 참전(한국군 파병) 미국이 전쟁에서 최초로 패전한 베트남 전쟁(월남전쟁) - 미국 참전(한국군 파병) 6·25 한국전쟁은 한반도의 한민족이 타의에 의해 남북으로 분단됐고 북한의 기습 남침으로 3년여의 전쟁을 겼었다. 한국전쟁에 유엔군으로 참전한 미국은 승전도 패전도 아닌 휴전(정전)협정을 맺었다. 전쟁으로 엄청난 인적 물적 피해를 안겨준 한국전쟁은 냉전 시대 공산주의와 자본주의 간의 이념 대결의 장이기도 했다. 베트남은 우리나라의 상황과 비슷했다. 남북으로 분단된 베트남 전쟁(월남전) 역시 공산주의 진영과 자본주의 진영 간의 이념 대결의 장이었다. 베트남 전쟁에 북한은 공산주의 북베트남을 무기와 군수물자를 지원했고, 대한민국은 자본주의 남베트남에 국군을 파병했다. 베트남 전쟁(월남전쟁)을 공산주의와 자본주의가 맞붙은 면에서.. 2016. 8. 27.
증산도의 진리 - 6장 천지공사 가을개벽의 도道 『증산도의 진리』 - 6장 천지공사(天地公事) 우주의 조화옹 하느님, 우주의 절대자이시며 통치자이신 강증산 상제님! 하늘과 땅을 뜯어고친 천지공사(天地公事)는 인간으로 오신 강증산 상제님께서 처음으로 쓰신 언어입니다. 천지개벽(天地開闢), 즉 하늘과 땅이 열린 이래 어디에서도 들어보지 못한 전무후무한 이야기 천지공사(天地公事)! 인간으로 강세하신 우주의 조화옹 하느님께서 대자연의 이법(理法)을 바탕으로 하여 선천(先天) 상극(相克)의 질서를 후천(後天) 상생(相生)의 질서로 바꾸어 놓으신 천지인(天地人) 삼계(三界)를 개조하신 프로젝트입니다. 삼계 우주의 인간과 신명(神明)을 구원하는 하늘과 땅과 인간이 모두 조화롭게 사는 세상을 만든 우주적 대공사 천지공사! 이 세상을 살다간 모든 수십.. 2016. 8. 26.
원시반본의 주요 사상과 내용 - 개벽 의통 신인합일 가을개벽의 도道 『증산도의 진리』 - 5장 증산도 진리의 근본이념 제3절 원시반본의 주요 사상과 내용 - 개벽, 의통, 신인합일, 인존, 남녀동권, 종교, 과학, 철학, 도덕률, 민족 5장 증산도 진리의 근본이념 제3절 원시반본(原始返本)의 주요 사상과 내용 중심내용 - 원시반본은 대자연의 섭리이며 절대적인 이치로서 우주 가을의 정신이다. 또한, 만물의 생명 존재법칙이며 인간의 역사 정신이다. 천지 만물에는 생명의 무한성장이란 없다. 성장을 멈추지 않으면 모든 생명은 소멸하는 것이 대자연의 이법(理法)이다. 원시반본의 대자연 섭리는 천지 만물의 생명을 분열의 극에서 통일하여 성장에서 성숙으로 열매를 맺는다. 진리의 근본, 역사의 근본, 문화의 근본, 생명의 근본, 즉 우주(천지, 대자연)와 인류 역사(문.. 2016. 8. 25.
원시반본의 3대 생활 이념: 보은 상생 해원(생의 수수법칙) 가을개벽의 도道 『증산도의 진리』 - 5장 증산도 진리의 근본이념 제2절 원시반본의 3대 생활 이념: 보은(報恩) 상생(相生) 해원(解寃) - 생(生)의 수수법칙(授受法則) 5장 증산도 진리의 근본이념 제2절 원시반본의 3개 실천 이념: 보은 상생 해원 - 생의 수수법칙 1. 보은(報恩)의 도(道) 중심내용 - 받은 은혜에 보답하는 것 하늘과 인간, 땅과 인간, 인간과 인간, 우주 만물이 서로 은혜를 주고받음으로써 일체로 변화하며 성숙해 간다. 은혜를 받고 보답하는 보은(報恩)의 삶은 우주생명의 조화와 창조 원리에 부합하는 정신이며 사상이다 하늘과 땅과 인간은 절대 독립적으로 존재하지 못한다. 천지 만물이 상호 유기적으로 은혜를 주고받음으로써 생명성을 유지하고 있는 생(牲)의 수수법칙(授受法則)이다. 보.. 2016. 8. 24.
가을의 근본정신, 원시반본 - 천지(우주, 자연)의 섭리 가을개벽의 도道 『증산도의 진리』 - 5장 증산도 진리의 근본이념 1절 가을의 근본 정신, 원시반본(原始返本) - 천지(우주, 자연)의 섭리 1절 가을의 근본 정신, 원시반본 1. 근원으로 돌아가는 천지 섭리 중심내용 - 인간과 천지 만물이 생명의 근본자리인 시원(始原), 즉 도(道)의 생명자리로 돌아가는 것 단순히 처음 또는 시원(始原)으로 회귀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삶을 완성하기 위해 시원의 창조적인 뿌리를 바르게 인식하고 그 근원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내가 천지를 주재하여 다스리되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이치를 쓰나니 이것을 일러 무위이화라 하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4:58:4 ) 하늘과 땅과 인간, 즉 천지인(天地人)이 생겨나기 전의 절대자리 도(道) 자연(천지, 우주, 道)의 섭리는 생장.. 2016. 8. 23.
증산도 상생방송 2016년 8월 4주 - TV 방송편성표(채널) 상생(相生)의 새 문화를 여는 증산도 STB 상생방송 2016년 8월 4주차 - 주간 TV 방송편성표 & 상생방송 전국 송출지역 채널 안내 2016년 8월 22일 ~ 2016년 8월 28 세계는 20세기와 21세기 들어 급격한 변화를 겪으며 지구촌이 하나로 연결되었습니다. 인류 문명의 초고속 발전, 인구의 폭발적 증가, 넘쳐나는 전염병, 자연 파괴로 인한 기후변화와 환경재난, 수많은 사상과 이념의 출현과 대립, 가파른 경제성장과 자본주의화, 지구촌이 전쟁의 소용돌이 속으로 헤어 나오지 못하는 등 현재 지구촌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한 치 앞도 내다보기 힘들 정도로 변화무쌍한 지구촌에 대하여 미래에 대한 부정적 평가도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 미래학자들은 지구촌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들어가고 있다고 예측합니다.. 2016. 8.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