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경세以道耕世 이의보본以義報本 :: 2018/09/12 글 목록

'2018/09/12'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8.09.12 동양학과 음양오행의 원리 (1)

우주 변화의 원리와 자연의 순환변화 질서, 동양학과 음양오행의 원리

 

 

 

 

 

 

 

 

 

 

 

 

증산도 부산 지역 김ㅇㅇ 도생(道生) - 자연의 순환 질서 동양학과 음양오행의 원리

 

흔히 어른도 어린이도 아닌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말합니다.

내적 성숙보다 외적 성장이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청소년기는 누구나 그러하듯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넘치고 숱한 고민을 하는 때입니다.

 

 

학교 수업 중에 궁금한 것이 있으면 담당 선생님께 물어보면 되지만, 우주와 인간의 존재 이유와 우리의 삶 등 철학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답을 해주지도 않았고 입시교육 위주로 돌아가는 교육시스템 속에서 현실적으로 답을 해줄 수 있는 상황도 아니었습니다.  

 

누구에게도 해답을 얻지 못한 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을 다니면서 증산도를 처음 알았습니다.

제가 다니던 대학에 증산도 동아리가 있었는데 부정적인 이미지는 없었고, 그때는 제가 종교에 관심이 없었던 터라 증산도도 종교라고 생각하여 그냥 지나쳤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책도 사보고 친구와 주변 지인과도 이야기를 나눴지만, 답을 얻지 못한 채 의문은 더 깊어져 갔습니다. 철학 관련 서적을 읽고 여러 단체를 다니면서 물어봤지만, 추상적이거나 모든 것을 일정한 테두리 속에 한정시킨 결론들뿐이었습니다. 그즈음 동생이 음양오행의 원리인 동양학을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단지 사주팔자를 보는 공부인 줄 알았는데 나중에 공부해보니 동양학의 근본이 되는 음양오행의 원리는 단순한 사주팔자 공부가 아니라 우주 변화의 원리, 곧 자연의 순환 변화 질서뿐만 아니라 인간의 문제까지 세상 모든 것을 포괄하고 있는 가장 큰 공부였습니다.

 

 

 

 

 

 

 

 

 

 

천지대자연의 생성과 변화의 질서를 크게 무극과 태극과 황극으로 설명하기도 하는데 삼극(三極)의 원리는 우주의 시공간을 잡아 돌리는 우주의 정신입니다. 우주와 자연, 인간과 삼라만상의 생성과 변화를 천지만물의 소자출인 태극(음양)에서 시작한 목화토금수로의 음양오행의 원리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서점과 도서관을 다니면서 동양학과 음양오행의 원리에 관한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동양학과 음양오행의 원리와 관련된 여러 책을 읽는 과정에서 『우주변화의 원리』란 책을 알게 됐습니다. 

 

 

『우주변화의 원리』는 크게 법칙 편과 변화 편으로 나누고, 1장 총론부터 9장 신비의 행로까지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동양학의 근본이 되는 음양오행의 원리를 시작으로 우주와 인간 세상이 돌아가는 이치를 밝히고, 우주정신과 인간 정신의 소자출 문제와 마지막 장에서는 우주의 질서를 주재하시는 하나님까지 만나는 내용이었는데, 아무리 읽어도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우주변화의 원리』 책의 내용을 제대로 알 수 없을까? 하는 고민을 하다가 증산도 상생방송에 우주변화의 원리 강의 프로그램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종교에 대해 거부감은 없지만, 제가 종교를 갖지 않고 생활해 왔기 때문에 종교적인 부분을 배제하고 윤창렬 교수님의 <우주변화의 원리> 프로그램 강의를 시청했습니다. 책을 펴놓고 강의를 시청했지만, 쉽게 이해 가지 않았습니다.

 

 

더욱이 <우주변화의 원리> 강의 중간중간에 증산상제님의 말씀을 자주 언급되면서 더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강의가 어려웠지만, 동양학과 음양오행의 원리를 공부하고 싶은 욕구는 더 커졌습니다.

 

 

<우주변화의 원리> 강의에서 말하는 동양학과 음양오행의 원리와 증산상제님의 말씀이 서로 관련이 있어서 강의 중간에 상제님 말씀을 연관 짓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서 인터넷을 통해 공부하다가 증산도 도장을 방문했습니다.

 

증산도 도장에서 책임자분과 진리 도담(道談)을 나누면서 증산도를 밖에서 볼 때는 여느 종교 단체 중에 하나처럼 보이지만, 증산도 진리 내용은 기성종교와는 사뭇 다르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인간 존재 의미와 종교와 철학과 과학이 한데 어우러져 돌아가는 인간의 역사, 삼라만상의 생성 변화가 일어나는 천지대자연의 이치를 듣고 제가 지금까지 의문이 해소되고 참진리까지 알게 됐습니다. 

 

 

증산도는 천지대자연의 이법(理法)을 바탕으로 역사를 열어가는 그야말로 천지의 열멸매이며 우주의 결실입니다. 

동양학의 음양오행의 원리를 공부한다는 것은 천지만물의 생성과 변화의 질서가 있게 하는 우주의 이치를 깨치는 것이고, 대우주의 축소판인 소우주 인간을 아는 것이었습니다.

 

 

동양학과 음양오행의 원리 공부의 시작과 끝은 결국 인간의 존재 의미를 찾는 것은 곧 우주를 알아 가는 것으로 우주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목적이 곧 인간의 목적입니다.

 

 

 

 

 

 

 

 

 

 

증산상제님께서는 대우주의 섭리를 다스리시는 우주의 통치자이십니다.

대자연의 섭리를 주재하시고 가을개벽기에 인간으로 강세하신 증산상제님께서는 지구촌 인류가 천지대자연의 목적, 곧 우주의 꿈과 이상을 성취하여 후천 5만 년의 조화선경 세계를 건설하는 진리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길을 갈 수 있도록 새 역사의 설계도인 천지공사(天地公事)를 보셨습니다. 

 

 

 

부족한 제가 천지의 대역자가 되는 길에 들어섰듯 지구촌 인류도 천지 역사의 대사명자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해봅니다.

증산도를 신앙할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신 증산상제님과 태모 고수부님, 태상종도사님과 종도사님, 조상 선령님들의 크신 은혜에 깊이 감사 올리며 천지대업(天地大業)을 완수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도생(道生)이 되겠습니다.

보은(報恩)!

 

 

 

 

 

 

 

 

 

 

증산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jsd.or.kr/

 

 

 

증산도 신앙상담 문의: 1577 - 1691

 

 

 

증산도 STB 상생방송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stb.co.kr/

 

 

※ 우주의 중심 하늘에서 우주를 통치하시며 후천대개벽기에 인간과 신명을 구원하고 가을우주를 열기 위해 인간으로 강세하신 우주의 통치자 아버지 하나님이신 증산상제님과 어머니 하나님이신 태모 고수부님을 신앙하는 국내외 증산도 도생(道生)들이 증산도를 만나는 과정의 입도(入道) 수기를 짧게 편집했습니다.

Posted by 일신우일신 도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