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참하나님 증산 상제님의 신천지 참진리 증산도 참신앙 - 5. 대표적 사상(원시반본, 보은, 해원, 상생)

by 도생(道生) 2015. 4. 22.

참하나님 증산 상제님의 신천지(新天地) 참진리 증산도(甑山道) 참신앙 시리즈

- 5. 증산도의 대표적 사상: 원시반본(原始返本), 보은(報恩), 해원(解寃), 상생(相生)

 

 

 

 

 

 

 

 

우주의 통치자이시며 주재자이신 증산 상제님께서 지구촌 인류와 천지신명들에게 내려주신 가르침은 많지만, 그중에서 증산 상제님 신천지 참진리 증산도 참신앙의 으뜸 덕목이 되는 대표적인 사상을 몇 가지로 추려 본다면 원시반본(原始返本)과 보은(報恩), 해원(解寃)과 상생(相生)의 이념입니다.

 

 

 

 

 

 

 

 

가깝게는 나 자신의 근원이 되는 부모와 조상, 그리고 민족의 근원이 되는 국조(國祖), 천지만물과 대자연의 근원이 되시는 우주의 조물주 상제님에 이르기까지 시원의 근본 자리로 돌아간다는 증산도의 가장 대표적인 시반본 사상은 우주 가을의 시대를 맞아 인간과 천지만물이 생명의 근원자리로 돌아가야 한다는 가을의 통일 정신입니다.

(인간 마음의 근원이 되는 우주의 근원과 하나 되는 천지일심도 원시반본)

 

 

 

 

 

 

 

 

인간 삶에서 가장 도덕적인 첫 번째 이념이 바로 보은(報恩)입니다. 문자적 의미는 자신에게 덕과 은혜를 베풀어준 사람과 자신의 근본에 보답한다는 뜻입니다. 근본 없이 태어난 사람은 없습니다. 인간이 태어나 살아가면서 은혜를 입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은 이 세상에 단 한 사람도 없습니다. 

 

 

그렇듯 가깝게는 부모와 조상, 스승이 있고,  넓고 넓은 이 세상에서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사람과 마주하다 보면 보이지 않는 음덕과 보이는 도움을 받으며 살아갑니다. 무엇보다 우리가 잊고 사는 것은 천지의 은혜에 대한 망각입니다. 단 한 순간도 공기 없이 햇빛 없이 살아갈 수 없는 것이 인간이지만 그 큰 은혜를 잊고 삽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대우주를 주재하시는 참하느님이신 상제님의 은혜입니다.

 

     

 

 

 

 

 

이 세상을 살다간 사람 중에 단 한 사람도 가슴원한의 크고 작은 차이가 있을 뿐 원(寃)과 한(恨)을 맺지 않은 사람은 없습니다.

해원(解寃)은 바로 뭇 생며의 원(寃)과 한(恨)을 끌러낸다는 의미입니다. 해원을 하지 않고는 그 누구도 생명 본래의 모습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선천 상극의 인류 역사 속에 적자생존, 약육강식, 우승열패, 남존여비, 인종과 신분의 차별, 빈부의 격차와 전쟁과 폭력 등에 누적된 원한을 풀어야, 후천 상생의 신천지 세상이 열리기 때문입니다.

 

 

 

 

 

 

 

요즘 정치와 경제 등 세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말이 바로 상생(相生)입니다.

그러나 상생의 진정한 의미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상생의 의미와는 다릅니다.

 

상생이란 세상에서 말하고 있는 서로가 잘 되자는 의미를 포함하면서도 더 크게 인류가 안고 있는 종교 문제, 환경 파괴, 민족 문제, 최후의 이념 대결 등 모든 갈등 구조를 끌러낼 수 있는 생명의 대도 사상입니다. 그리고 진정한 상생은 반드시 후천개벽이 전제되고 해원(解寃)이 함께 실현될 때 이루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