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은 개벽중

미국 스페인 전쟁- 제국주의 등장과 제국주의 몰락

by 도생(道生) 2016. 8. 7.

미국 스페인 전쟁(1898.4~1898.8) -

신흥 제국주의 국가 미국의 등장과 제국주의 국가 스페인(에스파냐)의 몰락

 

 

 

 

 

 

 

 

 

 

 

 

미국과 스페인의 전쟁(1898)은 아메리카 대륙에 최초로 진출하여 중남미의 광대한 영토를 식민지로 두었던 스페인(에스파냐) 제국주의가 몰락한 전쟁으로 아시아와 카리브 해 등지에서 벌어졌지만, 전장(戰場)의 주 무대는 쿠바였다.

 

 

승전국 미국은 영국으로부터 독립 한지 불과 130여 년밖에 안 된 아메리카의 신흥국가였으나 미국이라는 나라가 새로운 제국주의 국가로 등장하였음을 세상에 알린 전쟁이다.

 

 

19세기는 동서양 제국주의 국가들이 다른 나라에 뒤질세라 앞다투어 광란의 영토확장 전쟁을 하던 때였다.

흔히 팽창주의라고 한다.

 

 

 

제국주의 미국 역시 팽창주의에 편승하고 있었다.

미국은 1853년에 스페인(에스파냐)에 쿠바를 1억 5천만 달러에 팔 것을 요구하였으나 스페인이 거부하였다.

그리고 1867년에는 러시아로부터 알래스카를 720만 달러에 사들였다. 전쟁과는 별개로 수십 년 동안 경제적인 지원과 투자를 하였던 하와이를 1898년 7월 미국 영토로 강제병합하였다.

 

 

 

 

 

 

 

 

 

 

 

 

19세기 말 유럽에서 촉발된 대불황(1873~1896)은 유럽을 넘어 미국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미국은 제이 쿡 은행 부도와 노던 퍼시픽 철도 도산을 시작으로 장기 불황을 겪었다.

경제위기에 처한 강대국들은 앞다투어 보호 무역주의를 채택하고 있었다.

 

 

 

미국은 스페인의 식민지였던 쿠바와 연간 1억 달러에 달하는 무역과 5천만 달러에 달하는 투자를 한 상태였다.

 

쿠바는 15세기 이후 줄곧 스페인(에스파냐)의 식민지였다.

쿠바의 원주민(인디오)은 제국주의 군대가 가져온 전염병으로 사라졌고 아프리카에서 데려온 흑인 노예와 혼혈인이 대다수였다.

풍부한 지하자원과 농사에 적합한 땅이었으며 북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사이에 있는 카리브 해쿠바는 전략적 요충지이기도 했다.

 

 

 

 

 

 

 

 

 

 

 

 

당시 호세 마르티는 스페인(에스파냐)으로부터 쿠바를 독립시키기 위해 투쟁하고 있었다.

19세기 쿠바의 독립운동을 주도한 혁명가이며 문학가인 호세 마르티는 쿠바 최고의 영웅으로 추앙받고 있다.

 

쿠바에서는 스페인(에스파냐)으로부터 독립운동이 한참 진행 중이었지만, 미국은 쿠바의 독립에는 관심이 없었다.

 

스페인의 가혹한 탄압과 통치로부터 독립하려는 쿠바 혁명군과의 독립전쟁이 계속되자 미국은 쿠바에 머물 있던 자국민과 재산을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쿠바 아바나 항에 전함 메인호를 정박시켰다.

 

 

1898년 2월 15일 저녁 미국 군함 메인호에서 원인 모를 폭발이 일어났다.

이로 인해 미군 약 250명 이상의 사상자가 발생하였다.

 

미국은 스페인의 기뢰에 의해 메인호가 폭발하였다고 주장한다. 미국의 이 주장은 전쟁의 명분이 되었다.

일부에서는 미국이 전쟁을 일으키기 위하여 조작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현재까지도 메인호 폭발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다.

 

 

 

 

 

 

 

 

 

 

 

 

미국 내에서는 스페인과 전쟁을 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됐고, 쿠바를 미국에 합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미국 의회는 1898년 4월 20일 스페인과 전쟁을 선포했고, 4월 24일 스페인도 미국에 전쟁을 선포한다.

 

 

미국과 스페인의 전쟁에서 최초의 전투는 스페인 식민지였던 아시아의 필리핀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었으며, 이 전쟁의 대다수 전투는 쿠바에서 일어났다.

 

이미 전쟁을 준비하고 있던 미국은 1898년 5월 1일 6척의 미 함대가 완벽하게 필리핀을 점령하였고, 6월 20일에는 괌을 점령한다. 쿠바에서도 미군은 스페인군과의 전투에서 승승장구하며 마침내 전쟁에서 승리한다.

 

 

 

 

 

 

 

 

 

 

 

 

승전국 미국과 패전국 스페인은 1898년 12월 10일 파리조약이 체결하였다.

미국은 스페인과 전쟁에서 승리하며 쿠바를 비롯하여 스페인의 식민지였던 푸에토리코, , 필리핀을 식민지로 넘겨받고 2천만 달러를 지급한다.

 

신흥 제국주의 국가 미국은 카리브 해와 아시아에 식민지를 만들며 유럽의 제국주의 국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한다.

 

 

 

미국과 스페인 두 나라의 전쟁은 신흥 강대국 제국주의 국가 미국의 등장을 알렸으며, 수백 년간 영토확장과 대학살을 자행한 제국주의 국가 스페인(에스파냐)의 몰락으로 세계질서는 새롭게 재편되고 있었다.

 

스페인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미국은 파나마, 니카라과, 멕시코, 아이티, 도미니카, 온두라스 등 카리브 해와 중미 지역에 국가에 군사 개입을 하며 미국 기업이 진출할 수 있도록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