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방신선학교, 우주1년

음양오행 사상은 우주변화의 원리

by 도생(道生) 2019. 5. 8.

대자연과 인간의 생성 변화 이치를 밝히는 우주변화의 원리와

우주 만물을 구성하고 있는 5가지 기본요소가 변화하는 음양오행 사상

 

 

 

 

지구촌 인류가 모두 최첨단 과학기술의 혜택을 받고 사는 것은 아니지만, 대다수 사람은 과학기술의 발달하면서 물질적 풍요와 생활의 편리함을 얻었고, 삶의 질까지 바뀌었습니다.

 

 

현대사회의 첨단 문명은 한순간이라도 돌아가지 않으면 지구촌이 정지될 정도로 인류의 삶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명의 금자탑이라고 일컬어지는 과학기술의 오남용 때문에 인류의 삶이 벼랑 끝으로 내몰린 것도 부정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현대사회는 과학적 검증 기준이라는 잣대를 통해 비과학과 과학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현대과학이 검증을 통해 밝혀낸 것도 있지만, 과학이 밝혀내지 못한 것도 과학의 한계를 인정하기보다는 비과학적이라는 멍에를 씌우고 있습니다.

 

 

일례로 동양 한의학을 비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학문으로 분류합니다.

한의학은 서양의 역사가 시작되기 이전부터 음양오행 사상을 기반으로 상고시대부터 사람의 몸을 치료한 의학입니다. 

 

 

 

 

동양 철학의 음양오행 원리는 한의학의 모태로 음양오행 원리를 기초로 인간의 몸을 치료하고 관리한 한의학을 현대과학이 조금씩 입증하고 있습니다.

 

 

한의사로 활동하면서 동양 철학을 깊이 연구한 한동석 선생은 동양의 음양오행 사상과 현대 과학이 일치한다는 것을 명저 『우주변화의 원리』를 통해 밝혀냈습니다.

 

 

 

 

음양오행 사상은 대자연의 변화 법칙이며, 천지만물의 생사 법칙으로서 우주변화의 원리입니다.

우주변화의 원리라 하는 것은 우주의 생성뿐만 아니라 인간과 만물의 생성변화 소멸을 합리적으로 설명해 놓은 자연의 법칙, 우주의 법칙입니다.

 

 

동양 문화권에서 음양오행 사상은 세계관과 우주관이 바탕이 되었고, 생활 전반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의 음양오행 사상은 인간의 몸을 소우주(小宇宙)로 보고 음양오행의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인간의 건강을 지켜주고 무너진 몸의 균형을 회복시켜줍니다.

 

 

 

 

음양오행 사상은 동양 정신문화의 정수로서 천지만물이 생성 소멸하는 법칙으로 우주변화의 원리는 가장 합리적이고 논리적이며 과학적입니다.

 

 

그러나 편향적인 과학적 사고는 동양 정신문화의 정수인 우주변화의 원리를 비과학적이고 비합리적인 유산이며, 미신이라고 치부하고 있습니다.

 

 

음양오행 사상은 약 1만 년 전부터 천부경, 주역(하도와 낙서), 정역 등을 통해 동양의 정신문화가 면면히 전해져 내려왔습니다.

이른바 동양철학이라고 말하는 음양오행 운동의 우주변화의 원리입니다.

 

 

 

 

<증산도대학교 열린 강좌 17회 우주를 이해하는 길> 첫 번째 시간에 <우주론 공부의 중요성과 역易>에서 음양(陰陽)이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알아보았습니다.

 

 

<증산도대학교 열린 강좌 18회 우주를 이해하는 길> 두 번째는 <오행(五行)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봅니다.

 

 

 

 

 

증산도대학교 열린 강좌

18회 - <우주를 이해하는 길 - 오행(五行)이란 무엇인가?>

: 음양오행 사상은 우주변화의 원리

 

 

 

 

증산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jsd.or.kr/

  

 

증산도 신앙 상담 문의: 1577 - 1691

 

 

증산도 STB 상생방송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stb.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