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상종도사님, 종도사님 도훈道訓 말씀

인간이 추구해야 할 영원불변의 궁극적인 삶의 가치 진선미

by 도생(道生) 2020. 6. 5.

인간은 천지를 닮고 천지의 꿈을 성취하는 우주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

인간이 추구해야 할 영원불변의 궁극적인 삶의 3대 가치 진선미(眞善美)
















사람은 살면서 배우고 느끼고 필요에 의해 행복, 사랑, 자비, 자유, 지혜, 어짊 등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며 살아갑니다.

추구하는 가치는 세대와 직업과 환경과 종교와 국가와 세계관 등에 따라 다 다릅니다.



인간이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기도 하고 인생의 목적을 삼기도 합니다.

또 사람에 따라 인간이 추구하는 가치를 육체적인 가치와 정신적인 가치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인간이 추구해야 할 보편적 가치는 진선미(眞善美)입니다. 그러나 진선미라는 가치는 세속화되어 있고 본래 의미도 전혀 모르고 있습니다. 참되고 선하고 아름다움의 진선미(眞善美)는 인류가 추구해야 할 가장 보편적이고 궁극적인 삶의 가치입니다.



인생 여정을 진실하고 착하고 아름답게 사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본래의 진선미(眞善美) 가치는 인간이 추구해야 할 최고의 가치, 삶의 제1 가치, 인류가 추구해야 할 보편적이고 궁극적인 삶의 가치입니다.












우리나라가 여성을 성 상품화한 미인대회를 개최하고 기준에 따라 점수로 매겨 진선미(眞善美)를 뽑아 왔습니다.

미스코리아대회가 방송을 통해 중계되면서 진선미(眞善美)의 가치는 여성의 외적 미모를 평가하는 의미로 퇴색됐고 본래 의미는 완전히 잃어버렸습니다. 

 


진선미(眞善美)는 인간이 추구해야 할 영원불변의 진리 가치이며 궁극적인 삶의 가치입니다. 

진선미의 소자출(所自出)은 하늘과 땅과 인간, 즉 천지인(天地人)입니다. 하늘의 덕성이 진(眞), 땅의 덕성이 선(善), 인간의 덕성이 미(美)입니다.



하늘과 땅과 인간, 천지인(天地人)은 우주의 조물주이신 삼신(三神)이 현상 세계에 자신을 드러낸 것입니다.

우주의 자기현현(自己顯現), 삼신의 자기현현이 바로 하늘과 땅과 인간, 천지인(天地人)입니다. 진선미의 일차적인 근원은 천지인이며, 원뿌리는 우주 조물주 삼신(三神, 우주는 비인격의 살아 있는 신神으로 우주 그 자체)입니다.












<환단고기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는 '고려팔관기'를 인용하여 인간이 추구해야 할 영원불변의 궁극적인 삶의 가치인 진선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밝혀주고 있습니다.


청진대지체(淸眞大之體)

하늘은 청정과 참됨을 본질로 삼는 지극히 큰 본체다. - 하늘은 언제나 맑고 참된 존재


선성대지체(善聖大之體)

땅은 만물을 내고 기르는 선으로 충만한 성스러운 큰 본체다. - 착하다는 윤리적 의미를 넘어 만물을 포용하는 땅 어머니의 덕성


미능대지체(美能大之體)

인간은 이름다움과 지혜로 지극히 큰 본체다. - 인간은 아름다움을 창조하고 지혜의 주인




<증산도 안경전 종도사님 말씀 中>


모든 문화가 예술로 가기 때문에 진리(Truth)와 아름다움(Beauty)이 궁극의 명제이다.

진리(眞理)에 대한 깨달음을 많이 얻을수록 아름다움에 가까이 간다.


진리(眞)와 선함(善)과 아름다움(美)에서 궁극의 가치는 아름다움이다.

아름다움의 뿌리, 기둥, 꽃이 진선미(眞善美) 중에서 진선(眞善)이니까.


아름다움을 체험하고 구성하고 만드는 것을 예악(禮樂) 문화라 한다.

동양에서는 몸짓을 잘 갖는 것, 행동을 잘하는 것이 예(禮)다.













증산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jsd.or.kr/




STB 상생방송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stb.co.kr/




STB 상생방송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uVqEvJ0OCKinqw1e9rCVe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