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증산도 천지일심 사상은 세상을 바꾸고 역사를 바꾸는 위대한 힘의 원천

by 도생(道生) 2022. 1. 19.

인간과 만물(萬物) 생명의 근원인 천지부모님과 하나 된 마음으로

인류 문명이 지향하는 역사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태일(太一) 인간

증산도 근본 진리(眞理)

5-13. 세상을 바꾸고 역사를 바꾸는 위대한 힘의 원천 천지일심(天地一心) 사상

 

 

 

 

 

 

 

현재의 문명은 전 인류가 함께 이룩해온 결과지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등 전 분야에서 선구자적인 인물들이 앞장서서 문명의 성장 발전을 주도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소소한 것에 행복을 느끼거나 환경에 묶여서 평범한 삶을 살 때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사명감과 성공에 대한 큰 꿈과 절실함을 가진 사람들이 세상을 바꾸고 역사를 바꾸어 왔습니다.

 

 

혁명적인 인류 문명의 발전이라는 것도 사실 양적인 변화였을 뿐 질적인 변화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인간의 삶이 좀 더 편리하고 풍요로운 쪽으로 변화를 주었을 뿐 질적 대도약은 없었습니다. 또한 인류 문명의 발달사는 대립과 경쟁, 투쟁과 반목의 상극(相克) 문화에서 이루어진 것들이라 제아무리 위대한 가치와 유산과 물질이라고 해도 시대가 변하면 본래의 가치를 상실했습니다.

 

 

인류사에서 가장 큰 영향을 준 동서양 종교 성자의 위대한 가르침도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가치를 잃어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행복한 미래를 꿈꾸든, 역사를 바꾸고 세상을 바꾸기 위해 행동하는 사람들의 힘의 원천은 의지(意志)입니다. 공적이든 사적인 욕심이든 불굴의 의지는 위대한 힘의 원천입니다.

 

 

 

 

 

 

인간은 육체와 정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즉 몸과 마음의 양자는 서로 분리된 존재가 아니라 음양 일체 관계가 되어 상호 작용합니다. 몸의 상태에 따라 마음이 변하고, 마음에 따라 행동을 달리하게 됩니다. 인간 마음의 뜻인 의지(意志)가 상황에 따라 변하지 않고 언제나 흔들리지 않는 큰마음, 천지와 하나 된 천지일심을 유지할 수 있는 길은 천지의 이법을 바르게 알 때 비로소 가능합니다.

 

 

모두가 행복한 미래를 꿈꾸지만, 현실적인 환경과 자신의 한계로 모두가 성공한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인종, 체제, 언어, 문화, 종교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인류가 하나의 목적을 갖는 것과 한마음으로 사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대우주의 질서가 전환하는 이때는 아주 평범한 사람들이 과거의 역사적인 선구자보다 더 특별한 삶을 살 수 있는 천재일우와 만재일우의 유일한 기회입니다.

 

 

인류가 사는 이 시대는 대우주가 사람농사를 짓는 우주 1년 사계절의 여름철 끝자락입니다. 지구 1년에서 가을의 찬 서리가 내리기 직전 여름철이 끝나가는 시기에 분열과 팽창의 마지막과 같이 세상 모든 것이 분열의 끝자락에서 몸부림을 치고 있습니다. 지금은 인류에게 가장 큰 시련이 오는 때이면서 지금은 국가, 인종, 언어, 문화 등과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누구나 위대한 선구자가 되어 성공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증산 상제님께서는 "천지성경신(天地誠敬信)"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천지는 오직 일심으로 한순간도 쉬지 않고 인류를 길러내기 위해 돌아가고 있다는 말씀입니다. 상제님 말씀과 같이 인간이 세상을 바꾸고 역사를 바꾸는 위대한 힘의 원천은 천지와 같은 한마음을 갖는 것입니다.

 

 

기성종교처럼 순수한 믿음, 간절한 믿음, 정성을 다하는 믿음, 순종하고 변치 않는 믿음이 종교 생활을 하는데 힘의 원천으로 작용하지만, 증산도의 천지일심 사상은 먼저 대우주의 생성(生成) 법칙을 알아야 합니다. 하늘과 땅과 인간과 만물의 변화 이치를 깨우친 참된 진리의식만이 천지의 목적을 완수하여 세상을 바꾸고 역사를 바꾸는 위대한 힘의 원천이 됩니다.

 

 

가을우주의  상생의 새 시대를 열어주시기 위해 우주 통치자이신 상제님께서는 인류에게 거룩하고 위대한 성공을 길을 열어주셨습니다. "일심으로 믿는 자라야 새 생명을 얻으리라. 너희들은 오직 일심을 가지라. 일심으로 정성을 다하면 오만년 운수를 받으리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증산도의 일심(一心) 사상은 기성종교에서 말하는 일심이 아닙니다. 대우주의 꿈과 이상을 성취하기 위해 진리를 깨우친 가을우주의 진리인간이 되는 천지일심(天地一心) 사상입니다.

 

 

 

 

 

 

상제님께서는 "너희들은 오직 정의(正義)와 일심(一心)에 힘써 만세의 큰복을 구하라. 이때는 천지성공시대(天地成功時代)니라.", "천지일심(天地一心)으로 하나가 되어야 일이 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천지가 성공하는 때, 천지가 목적을 이루는 때에 천지와 함께 세상을 바꾸고 역사를 바꾸는 위대한 사명을 완수하는 길은 오직 천지일심, 즉 천지와 하나 된 마음을 가질 때 천지대업을 완수할 수 있습니다.

 

 

증산도는 성숙한 가을우주의 새 문명을 열어가는 무극대도(無極大道), 즉 인류의 새로운 생활문화입니다. 천지만물이 새롭게 태어나는 가을개벽기에 천지와 하나 된 마음으로 무주의 목적을 완성하기 위해, 세상을 바꾸고 역사를 바꾸는 신인류, 인류 문명이 지향하는 역사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태일(太一)인간이 될 수 있는 위대한 힘의 원천이 천지일심 사상입니다.

 

 

증산도 안경전 종도사님께서는 "증산도의 천지일심(天地一心) 사상은 단순히 불가, 유가, 선가, 도가, 기독교에서 말하는, 선천(先天) 낡은 하늘에서 깨달은 마음이 아니다. 선천 천지의 상극(相克) 마음을 부정하고, 전 인류의 역사를 새로운 질서로 끌고 나가는, 역사를 개벽하는 심법(心法)이다. 상제님의 일심법, 즉 천지일심 사상은 선후천(先後天) 우주를 다스리는 개벽장의 심법이다. 인사(人事) 문제를 총체적으로 끌러 내는 심법. 이것이 선천 세상에서 가르침 심법과 다른 점이다."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증산도 안운산 태상종도사님 대도말씀:

21회 나는 무엇을 하기 위해 생겨났나>

https://www.youtube.com/watch?v=NRfE-KMEz2w&list=PLxx5mQ0XoZY1HUkSNbUTAQciFyKx6YhPG&index=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