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증산 상제님 천지공사의 근본정신 원시반본 보은 해원 상생

by 도생(道生) 2022. 3. 2.

묵은 천지(天地)를 뜯어고쳐 인간 중심의 가을우주 신천지(新天地)를 열어주신

삼계대권(三界大權)을 주재하여 천지인 삼계의 온 우주를 다스리시는 참하나님

증산도 근본 진리

6-7. 우주 통치자 증산 상제님 천지공사의 근본정신 원시반본, 보은, 해원, 상생

 

 

 

 

 

 

 

인간은 우주와 하나님의 꿈과 이상을 성취하는 유일한 존재

하늘과 땅과 인간은 비인격적인 무형의 우주 조물주 삼신(三神)께서 현상 세계에 자신을 모습을 드러낸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인간은 창조주의 피조물이 아니라 삼신의 자기 현현(自己顯現)이라는 사실입니다. 대우주 조물주 삼신(三神)과 하나 되어 대우주를 다스리시는 통치자 참하나님을 예로부터 우리 민족은 상제님, 삼신과 하나 되어 온 우주를 다스린다고 하여 삼신일체상제님, 삼신상제님이라 불러왔습니다.

 

 

인간은 하늘과 땅과 함께 대우주의 3대 궁극자로, 대우주와 천지와 하나님과 모든 인간과 신명(神明)들의 꿈과 이상을 현실계에 완성하는 유일한 존재이기 때문에 궁극자의 중의 궁극자입니다. 대우주가 사람농사를 짓는 우주 1년 사계절의 봄과 여름이 끝나고 성숙과 통일의 가을우주를 열어주시기 위해 인간으로 오신 상제님께서 처결하신 천지공사는 우주의 이법을 근본으로 해서 인간 역사의 새로운 삶의 질서를 열어주셨습니다.

 

 

새 역사의 이정표인 증산 상제님의 천지공사는 인간을 살려서 대우주의 질서를 완성하고, 천지 대자연의 뜻을 이루고 모든 인간과 신명의 꿈과 이상을 실현하는 유일한 존재가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 중심의 천지공사를 보셨습니다. 선천 상극 질서가 끝날 때 일어나는 파천황적인 후천대개벽을 극복한 후 인간 중심의 극치의 문명을 건설하여 진정한 대우주의 궁극자가 되는 신천지 인존(人尊) 문화시대를 열어가게 됩니다.

 

 

 

 

 

 

천지의 이치와 인간 삶의 문화를 바탕으로 천지공사를 처결

증산 상제님께서 우주의 이법을 근본으로 하여 천지신명들의 공의(公議)를 듣고 처결하신 천지공사의 근본 정신은 원시반본(原始返本), 보은(報恩), 해원(解寃), 상생(相生)입니다. 원시반본(原始返本)은 천지 대자연의 섭리이며 가을의 추수 정신입니다. 가을이 되면 모든 생명은 근원으로 돌아가면서 열매를 맺는 것이 천지 대자연의 이치입니다. 

 

 

보은(報恩) 정신은 모든 인간은 생명과 진리와 민족의 근원을 찾고 바로 알아야 은혜를 갚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합니다. 증산 상제님께서는 "이때는 원시반본 하는 시대니라. 혈통줄이 바로잡히는 때니 환부역조하는 자와 환골하는 자는 다 죽으리라.", "이제 천지(天地)의 가을운수를 맞아 생명의 문을 다시 짓고 천지의 기틀을 근원(根源)으로 되돌려 만방에 새 기운을 돌리리니 이것이 바로 천지공사(天地公事)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가을은 뿌리의 진액이 가장 멀리 올라왔기 때문에 인간의 역사도 생명과 민족과 진리의 근원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심지어 현실만 중히 여길 뿐 근원에 대한 감사함과 보은의 마음을 잊고 산다는 사실입니다. 증산 상제님께서는 천지공사를 통해 혈통과 민족과 진리의 뿌리를 잊고 사는 오늘의 인류에게 크고 경책하고 경계하신 말씀입니다. 

 

 

 

 

 

 

신명들의 원한을 해소하고 인간 중심의 새 역사를 열어 놓으셨다.

증산도 안운산 태상종도사님께서는 "선천(先天)에는 동서고금에 사람 뚜겁을 쓰고 온 사람 쳐 놓고 원한(寃恨)을 맺지 않고 간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원한이 천지에 가득 찼다. 세상을 근본적으로 바로잡고 좋은 세상을 만들려면, 신명들을 먼저 해원을 시켜주어야 한다. 그래서 상제님께서 신명해원의 천지공사를 보셨다. 상제님께서 그 신명들을 끌어 모아서 신명세계를 조직하여 세상 둥글어 갈 프로그램. 시간표, 이정표를 짜서, 이 세상이 그렇게만 둥글어가도록 만드셨다. 상제님께서 그것을 이름하여 '천지공사'라고 하셨다."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지나온 인류 역사에서 부푼 희망을 안고 인간으로 왔지만 수많은 문제로 인해 크고 작은 원한을 맺은 천지의 모든 신명이 원한을 풀어주는 해원(解寃)입니다. 만약 해소되지 않고 묵은 원한이 남아 있으면 새 하늘 새 땅의 신천지인 후천 5만 년 조화선경세계에 큰 문제를 일으키고 걸림돌이 됩니다. 해원은 가장 근원적이고 보편적인 구원의 이념이며, 평화와 자유와 생명과 치유의 이념으로, 약 100년 동안 원한을 해소하는 난법해원시대를 천지공사로 처결하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원시반본과 보은과 해원과 상생의 정신이 약 100여 년의 시간 속에서 천변만화의 과정을 거치고 대우주의 질서가 상극에서 상생으로 전환하는 후천대개벽의 시간이 지나야 비로소 진정한 상생(相生)의 새 질서가 열리고, 상생의 도심(道心)을 갖고 상생의 새 문화를 열어가게 됩니다. 우주의 통치자 하나님께서 인간으로 오셨다는 것은 하늘 중심과 신(神) 중심의 문화가 끝나고 바야흐로 인간 중심의 우주 문화가 열린다는 것을 몸소 보여주신 것입니다.

 

 

 

 

 

<증산도 안운산 태상종도사님 대도말씀: 33회 선영의 음덕으로 나를 믿게 되나니>

https://www.youtube.com/watch?v=BhEgN6b__sc&list=PLxx5mQ0XoZY1HUkSNbUTAQciFyKx6YhPG&index=3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