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B 상생방송

한국의 100대 민족문화상징 " 전주 비빔밥과 떡 " STB 상생방송

by 일신우일신 도생 2013. 8. 20.

 

 

 

 

 " 전주비빔밥과 떡 "

STB 상생방송 - 한국의 100대 민족문화상징

 

 

 

 

 

 

16회  " 전주비빔밥 , 떡 "

16-1) 전주비빔밥

"익힌 야채와 밥, 참기름과 고추장 영양학적으로 완벽한 음식의 조화.

하나의 꽃을 연상시키는 '화반'의 모양을 완벽히 갖춘 색채미학의 최고.

음식 하나에도 완벽한 조화를 추구했던 한국의 문화. 그것이 바로 전주비빔밥이다. "

 

음식 하나에도 완벽한 조화를 추구했던 한국의 문화는 우리 조상들의 삶의 지혜이기도 했다. 세계 속의 한국 음식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는 전주비빔밥.

 

전주비빔밥에 들어가는 재료만 해도 무려 30가지!

이 30가지들의 재료가 한 그릇 안에 어우러져 색다른 조화를 이루어 낸다.

 

이와 마찬가지로 음악에도 여러 가지 악기들이 모여 하나의 아름다운 소리를 만들 듯 재즈와 전주비빔밥을 접목하여 한국인의 조화의 지혜 '전주비빔밥'을 색다르게 해석해보고자 한다.

 

16-2) 떡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음식인 떡!

한국인은 떡과 함께 태어나고 떡과 함께 인생을 맺는다.

떡이란 무엇이기에, 한국인의 삶 속에 언제나 함께 했을까?

 

한국의 전통 떡은 크게 찌고, 치고, 지지고, 삶는, 네 가지 방식이 있는데, 강원도 양양의 한 전통 떡 마을에서는 지금도 전통 방식을 고집하며 떡을 만든다. 한국인에게 떡이란 아주 친밀한 존재로, 정이고 인생이다. 그러하기에, 한국의 전래동화나 속담 등에서도 우리는 떡에 얽힌 이야기를 쉽게 만날 수 있다.

 

한국인의 인생 구석구석에서 우리는 다양한 종류의 떡과 그 속 깊은 의미를 들을 수 있다. 희로애락의 우리네 인생, 그곳엔 통과의례처럼 언제나 떡이 있었다.

 

 

한국의 100대 민족문화상징

문화관광부는 우리민족의 기저에 흐르는 문화적 특징과 민족문화의 정수를 찾기 위해 100대 민족문화상징을 발굴, 선정하였다.

 

'100대 민족문화상징'이란 우리 민족이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공간적?시간적 동질감을 바탕으로 형성해 온 문화 중 대표성을 가진 100가지 상징을 말하는데, 태극기, 독도, 세종대왕, 김치, 효(孝)사상, 한글, 길거리 응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망라하고 있다.

 

100대 민족문화상징은 분야별로 고른 선정을 위해 민족상징, 강역 및 자연상징, 역사상징, 사회 및 생활상징, 신앙 및 사고상징, 언어 및 예술상징의 6대 분야로 나뉘어 발굴되었다.

 

100대 민족문화상징은 우리 한韓문화의 원형으로 상징성을 갖고 있으며, 한韓민족의 철학과 역사, 전통, 문화등을 다함께 품고 있는 것이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