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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의 문을 열고 싶다면 욕심을 버리고, 희망을 갖고, 미움을 버리고, 선한 마음을 갖고, 자연과 대화하라.(헬렌 니어링)

by 도생(道生) 2013. 8. 26.

행복의 문을 열고 싶다면 욕심을 버리고 희망을 갖고 미움을 버리고 선한 마음을 갖고 자연과 대화하라.

 

헬런 니어링, 작가,(미국)

1904년~1995년 , 여성

스코트 니어링의 아내이자 미국의 유명한 자연주의자

니어링 부부는 반세기가 넘는 세월을 자급자족하며 자본주의 사회에 적극 대항하는 자연 친화적인 삶의 모범을 보여주었다. 그들은 50년 동안 한 번도 의사를 찾은 일이 없었으며, 죽기 직전까지 건강하고 풍요로운 삶을 영위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반세기가 넘는 세월 동안 니어링 부부의 육체와 정신을 건강하게 살려 준 조화로운 음식의 참모습을 접하게 된다.

 

먹고 사는데는 적어도 절반이상 자급자족 한다는 것과 돈을 모으지 않는다는 것과 동물을 키우지 않으며 고기를 먹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 '조화로운 삶'을 평생 실천한 그녀는 남편 스콧 니어링과 함께 전세계적으로 귀농과 채식 붐을 일으킨 장본인이다.

 

스코트 니어링

1883년~1983년, 남자

스코트 니어링은 1883년에 미국 펜실베이니아의 사업가 집안에서 태어났다. 어려서 할아버지가 경영하는 광산에서 가난한 노동자들에 대해 배우고 깨달았다. 펜실베이니아 대학에서 교수를 하며 왕성한 저술과 강연으로 미국인들을 깨우쳤다.

 

스코트 니어링은 왕성한 저술과 강연으로 존경받는 교수 출신이었으나, 자본주의에 정면으로 대항하고 반전 운동을 벌인 명목으로 당시 주류 사회에서 배척당하고 있었다. 미친 사회라고 규정한 자본주의, 제국주의 사회의 대안으로 '생태적 자치사회'를 몸소 실천하고자 1932년 도시를 떠나 버몬트의 한 낡은 농가로 이주한다. 바로 그 곳에서 자연과 하나되는 '조화로운 삶'을 시작한다.

 

두 사람은 뒷날 메인으로 옮겨가 살면서 《조화로운 삶의 지속 Continuing the Good Life》을 펴냈다. 1983년 스코트가 죽고 8년 뒤 헬렌은 《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 Loving and Leaving the Good Life》라는 책을 펴냈다. 1995년 헬렌도 세상을 떠났다.

문명에 저항하고 자연에는 순응하며 산 두 사람은 조화로운 삶, 참으로 이 세상에 보탬이 되는 삶이 어떤 것인지 온몸으로 보여 주었다.

 

행복의 문을 여는 비밀번호(헬런 니어링)

 

일상의 풍요로움은 욕심 그릇을 비워서 채우고 자신의 부족함은 차고 매운 가슴으로 다스리되

타인의 허물은 바람처럼 선들선들 흐르게 하라.

 

생각은 늘 희망으로 깨어있게 손질하고 어떤 경우도 환경을 탓하지 말며

결코 남과 비교하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라.

 

미움은 불과 같아 소중한 인연을 재로 만들고 교만은 독과 같아 스스로 파멸케하니

믿었던 사람이 배신했다면 조용히 침묵하라.

 

악한 일엔 눈과 귀와 입을 함부로 내몰지 말고 선한 일엔 몸과 마음을 아낌없이 탕진하여

삶의 은혜로움을 깊고 깊은 사랑으로 완성하라.

 

식사를 간단히, 더 간단히, 이루 말할 수 없이 간단히 준비하자.

그리고 거기서 아낀 시간과 에너지는 시를 쓰고, 음악을 즐기고, 자연과 대화하고, 친구를 만나는 데 쓰자.

 

 

 

 

 

 

 

 

인도(人道)의 5대 덕성 : 인의예지신의 참뜻

不受偏愛偏惡曰仁이요

불수편애편오왈인

不受全是全非曰義요

불수전시전비왈의

不受專强專便曰禮요

불수전강전편왈예

不受恣聰恣明曰智요

불수자총자명왈지

不受濫物濫欲曰信이라

불수남물남욕왈신

 

치우치게 사랑하고 미워한다 평(評) 받지 않음이 참된 어짊(仁)이요

모두 옳다거나 그르다 평 받지 않음이 바른 의(義)이며

너무 뻣뻣하거나 편의를 따른다 평 받지 않음이 옳은 예(禮)이고

방자히 총명을 뽐낸다 평 받지 않음이 성숙한 지혜로움(智)이며

함부로 낭비하고 욕심부린다 평 받지 않음이 진정한 믿음(信)이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8:94)

 

 

사람이 사사로운 욕심에 사로잡혀 자기 좋은 대로 언동하고 가볍고 조급하며 천박하게 처세하면

큰 덕을 이루지 못하느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4:95)

 

充者는 慾也라

충자    욕야

以惡充者도 成功하고 以善充者도 成功하니라

이악충자    성공       이선충자    성공

채운다는 것은 욕심이라.

악으로 채우는 자도 성공(자기 충족)하고

선으로 채우는 자도 성공(자기 충족)하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6:133)

 

무릇 대인을 배우는 자는

取天下之長하고 捨天下之短하라

취천하지장       사천하지단

천하 사람의 장점을 취하고 천하 사람의 단점을 버리라.

(증산도 도전道典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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