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현대인의 성공노하우 - 가슴 두근거리게 하는 비전으로 나만의 인생 가치 사슬을 엮어 가자

by 도생(道生) 2014. 2. 23.

현대인의 성공 노하우

가슴 두근거리게 하는 비전으로 나만의 인생 가치 사슬을 엮어 가자

 

 

 

 

우리는 한번뿐인 인생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영위해 나가야 할 것인가?

인생을 대하는 태도가 인생의 모든 것을 결정해 버릴 수 있기 때문에 이 질문에 어떻게 대답을 할 것인지는 매우 중요하다.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인생을 개척해 나갈지 아니면 수동적으로 마냥 주어진 시간을 허비할지 어떤 태도를 선택할지 우리는 우리 자신을 위해서도 매우 진지하게 고민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저술가 헬리스 브릿지스는 "우리는 그저 살려고 태어난 것이 아니다. 의미 있는 인생을 만들려고 태어난 것이다."라고 하였다. 헬리스 브릿지스 말처럼 진정 우리가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원한다면 이제 그(아름답고 풍요로우며 의미 있는 삶으로 가는) 문을 힘차게 두드려야 한다.

 

 

자신의 가슴을 두근거리게 하는 비전으로 살아라.

우선 아름답고 풍요로우며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게 하는 첫 번째 관문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이구동성으로 그러한 인생을 실현해 줄 구체적인 비전과 장기적인 목표, 즉 꿈이 있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이 꿈은 인생을 살면서 자연스럽게 정립될 수도 있고 어떤 특별한 계기로 설정될 수도 있다.

어찌되었건, 인생에 꿈이 없다면 삶이 너무 고단하고 지루하며 허무하지 않겠는가?

 

 

스티븐 스필버그는 한 방송 인터뷰에서 자신은 열두 살 때부터 영화감독이 되기로 마음 먹었으며, 최고의 영화를 만들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상을 타는 꿈을 꾸었다고 한다.

 

게이츠는 10대의 어린 시절부터 세계의 모든 가정에 컴퓨터를 한 대씩 보급하기로 마음 먹었으며, 반드시 그렇게 할 것을 항상 외치고 다녔다고 한다.

 

지금도 뉴욕 플래닛 할리우드에 소장되어 있는 이소룡이 친필로 쓴 종이에는 "나는 1980년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동양인 배우가 되어 있을 것이다. 나는 1,000만 달러의 출연료를 받을 것이다"라고 적혀 있다고 한다.

 

이들은 훗날 어린 시절의 이러한 꿈을 그대로 실현시켰는데, 이들의 공통점은 자신의 구체적인 비전, 즉 꿈을 어린 시절부터 사진을 찍어 두듯 너무도 생생하고 또렸하게 꾸었다는 것이다.

인생의 성공에 있어서 꿈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끼게 하는 대목이다.

 

 

 

 

흥미로운 설문조사가 하나 있다. 하버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의 결과는 구체적인 비전과 장기적 목표가 얼마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설문조사 대상자 중 27%는 목표가 없고, 60%는 목표가 희미하며, 10%는 목표가 있지만 단기적이라고 응답했다. 단지 3%만 명확하고 장기적인 목표와 비전이 있었다.

 

명확하고 장기적인 목표와 비전을 지녔던 3%는 25년 후에 자수성가한 사람과 사회의 주도적인 위치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저명인사가 되어 있었다.

반면 단기적이며 목표가 희미했던 나머지 사람들은 중상위층 혹은 하위 층에 머물러 있었다.

 

우리는 위에서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인생의 구체적인 비전과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일, 즉 누가 먼저 자신의 모든 것을 걸 수 있는 꿈을 생생하게 꾸는가에 성공의 전부가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증산도, 월간 "개벽" 현대인의 성공노하우 칼럼 中)

 

현대인의 성공노하우 칼럼 - 김재원

포항공대 졸업, 호주 멜버른대학MBA 졸업, LG CNS . 포스텍 생명공학연구소 등 근무, 현재 리우전략경영연구소 운영.

"1% 지속성공 전략"의 저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