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꿈을 실현시킬 나만의 핵심 가치와 핵심 역량을 갖추자 - 2. 핵심 역량(현대인의 성공 노하우)

by 도생(道生) 2014. 3. 2.

현대인의 성공 노하우

"꿈을 시현시킬 나만의 핵심 가치와 핵심 역량을 갖추자" - 2. 핵심 역량(Core Competencies)

 

 

 

 

경주 최부자집의 "육훈(六訓)과 육연(六然)" , 웅진그룹 윤석금 회장의 "성공한 사람들이 외우는 주문" 처럼 자신만의 핵심

가치를 설정하였다면 다음은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특별한 핵심 역량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핵심 역량이란 한 마디로 내가 무엇을 잘할 수 있냐는 뜻이다.

내가 남들보다 잘할 수 있는 어떤 특별한 능력을 핵심 역량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핵심 역량은 어떤 특별한 가치가 있어야 하며, 희소하며, 남들이 모방하기 힘들며,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른 어떤 것으로 대체가 힘들 것, 이런 네 가지 요소를 가진 유무형의 자신만의 독보적 능력이다.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제작 기술, 빌 게이츠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술, 이소룡의 무술 실력 등이 이에 해당된다.

생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거나 보다 멋진 삶을 영위하려면 이러한 핵심 역량이 적어도 하나 이상은 꼭 있어야 한다.

 

 

 

 

꿈을 실현시킬 나만의 핵심 역량(Core Competencies)

남과 차별화 할 수 있는 독보적이며 특별한 능력

1. 가치성(Valuable)

2. 희소성(Rare)

3. 모방하기 힘듦(Immitable)

4. 다른 것으로 대체 불가능함(Non-substitutable)

 

개인적으로 "나에게도 과연 이런 핵심 역량이라는 것이 도대체 있기라도 하는 건가?" 라고 낙심할 필요는 없다.

 

미국 최대의 부동산 재벌인 도널드 트럼프는 "어떤 일이든 열정만으로 90%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했다.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인 트위터의 창업자 비즈 스톤은 고등학교를 중퇴하여 대학교에는 문턱에도 가보지 못했다.

하지만 정식 교육을 받지 않은 조건이, 오히려 기존 틀과 규제를 뛰어넘는 창의력을 지니게 함으로써 트위터와 같은 혁신적이며

독특한 명작을 만들어낸 원동력이 되었다.

 

헬렌 켈러는 태어날 때부터 듣지도 보지도 못하였지만 일반인도 졸업하기 쉽지 않은 정규 대학교 4년 과정을 무사히 마쳤다.

 

그런즉 내가 삶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내가 하고 싶은 일에 얼마나 열정을 쏟을 수 있는가가 더 중요하다.

그저 타고난 능력의 문제만은 절대로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니 현재 나의 핵심 역량이 없다고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다.

(증산도, 월간"개벽" 현대인의 성공노하우 칼럼 中)

 

현대인의 성공 노하우 - 칼럼 김재원

 포항공대 졸업, 호주 멜버른대학 MBA졸업, LG CNC.포스텍 생명공학연구소 등 근무, 리우전략경영연구소 운영.

"1% 지속성공 전략"의 저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