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우리 인생이 가치 있게 나이들기 위해 기억해야 할 것들

by 도생(道生) 2014. 3. 22.

우리 인생이 가치 있게 나이 들기 위해 기억해야 할 것들

 

 

첫 번째, 건강

소중한 사람을 위한 가장 큰 선물인 건강을 지키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일을 더 잘하기 위해서, 더 멀리 나아가기 위해서 반드시 쉬어야 한다.

 

두 번째, 얼굴

나이 든 사람일수록 자신의 얼굴을 가꿀 줄 알아야 한다.

얼굴이 예쁜지 아닌지를 떠나서 늘 환하게 웃는 사람을 보면 좋은 기운이 느껴진다.

인생의 온갖 희로애락을 넘어 편안하고 빛나는 얼굴은 스스로 노력하고 가꾸지 않으면 절대 만들어지지 않는다. 웃어야 한다.

 

세 번째, 감사

매일 새로운 하루가 시작됨에 감사하라. 매일 아침마다 해야 할 일을 계획한다.

새롭게 주어지는 하루를 새로운 계획과 각오로 열심히 살아가는 것, 마지막까지 내가 절대로 양보할 수 없는 삶의 목표다.

 

네 번째, 사명감

사명감이란 누구를 위해 갖는 것이 아니다.

사명감이야 말로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것이며, 그것으로 인해 인생의 최종 목표가 정해지는 것이다.

 

다섯 번째, 공부

공부는 평생 하는 것이다. 기억력을 탓하며 공부를 포기하지 마라.

나이 든 사람에게는 연륜에서 오는 생각의 깊이가 키운 놀라운 이해력이 있기 때문이다. 가장 놀라운 사실은 우리 두뇌는 자극을 해주고 단련을 해주는 만큼 죽을 때까지 확장된다는 것이다. 두뇌를 자극하고 단련하는 데 공부만 한 것이 또 있을까.

 

여섯 번째, 롤모델(role model)

오래전에 닮고자 한 롤모델과 지금의 나 사이에 괴리가 있다면 이제 과감히 새로운 롤모델을 찾으면 된다.

롤모델이란 본디 나와 가장 비슷한 조건과 환경을 가진 가람 중에서 찾는 것이다.

 

일곱 번째, 어드밴스 플래닝(advance planning)

언제든 이번 달 수입이 마지막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늘 앞날을 예측하고 지출 계획을 세워야 한다.

노후 연금이나 자식들이 보태주는 생활비 역시 수입이라 생각하고규모 있게 지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여덟 번째, 다운사이징(downsizing)

지금까지의 생활 속에서 불필요하다고 느끼던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다. 불필요한 도구나 가구를 줄이고, 쓰지 않고 쌓아 둔 물건을 꺼내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일도 필요하다. 기분 전환도 되고 새로운 의욕도 생겨날 것이다.

 

아홉 번째, 취미

목적을 가지고 몰입할 수 있는 취미를 가져라.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바탕이 되면 그 일을 통해 새로운 일을 모색하게 된다.

(가치 있게 나이드는 법 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