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효소 복용을 생활화하면 노화를 지연시키면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by 도생(道生) 2014. 5. 17.

효소 복용을 생활화하면 노화를 지연시키면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사람은 왜 늙는 것일까?

예전에는 노화의 원인을 신경내분비, 스트레스, 면역, 유전자 프로그램, 체세포돌연변이, 유전자변형, 노폐물축적, DNA의 장애 등에서 찾았다. 하지만 근래 들어서는 효소의 존재가 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노화는 인체가 보유하고 있는 잠재효소의 전대량이 감소되어 일어나는 것으로, 인체 내 효소의 과다소모가 원인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노화는 피할 수가 없지만 우리가 조금만 더 관심을 갖고 노력한다면 노화의 빠른 진행을 막을 수 있다.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서 천연호르몬이나 SOD식품, 비타민, 미네랄, 파이토케미컬 등을 섭취해도 좋지만 가장 이상적인 것은 효소기능성 식품과 생식이다.

효소가 노화예방에 가장 좋은 이유 중의 하나가 매우 강력한 항산화물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젊어서부터 효소 복용을 생활화한다면 누구나 노화를 지연시키면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효소의 분류

효소는 현재까지 밝혀진 것만 약 3,000여 종류가 있으나, 영양학적 관점에서 보면 크게 소화효소, 대사효소, 식품효소(먹거리)로 분류할 수 있다.

 

소화효소

우리 몸에서 직접 만드는 효소(단백질)로서 섭취한 음식물을 소장에서 흡수할 수 있도록 분자 레벨의 크기까지 잘게 잘라준다.

 

대사효소

소화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신체기능을 지배하는 효소이다.

대사효소는 호흡을 하거나 손발을 움직이거나 생각하거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고 호르몬 밸런스 조절, 병에 걸렸을 때 병원균과 맞서 싸우는 역할도 대사효소가 한다.

따라서 효소가 부족한 사람은 병에 걸리기 쉽고 병에 걸려도 치유되기 어려운 몸이라 할 수 있다. 난치병이라고 불리는 병중에는 효소결핍과 상당한 관련이 있다.

 

식품효소

효소가 풍부한 음식은 신선한 야채, 과일, 날 생선, 생고기이다.

그리고 된장, 고추장, 청국장, 김치 등 발효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발효식품은 자연의 미생물에 의해 발효과정을 거쳐 분자구조가 잘게 쪼개져 인체의 영양 흡수력이 극대화된 식품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노화 예방 8원칙

1. 생채소와 과일 등 매일 효소가 풍부한 음식물을 섭취할 것.

2. 노화를 유발하는 가열식, 가공식품, 흰설탕(과자류에 함유된 것도 포함), 산화한 기름, 트랜스지방, 육류, 계란 등의 과식을 피할 것.

3. 잠자는 동안에는 효소의 활동을 멈춰 소모를 줄일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면을 취할 것.

4. 수면 전 3시간 동안에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말고 꼭 먹어야 한다면 소화가 잘 되는 바나나 등을 소량 섭취할 것.

5. 효소기능성 식품을 식사 때와 취침 전에 섭취할 것.

6. 매일 충분히 걷는 등 적당한 운동으로 땀을 흘릴 것.

7. 하루 두세 번 양질의 배설을 할 것.

8.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을 것.

 

 

 

일상생활에서 섭취한 음식물의 약 90%이상은 화식(火食)이다. 일상생활에서 섭취한 음식물의 약 90%이상은 화식(火食)이다.  효소는 50도에서 파괴되기 시작하고 70도가 되면 모두 파괴된다.

 

 

"효소의 부족이 질병의 원인이며 사람의 수명은 인체 내 효소의 절대량에 좌우된다."

(효소영양학의 저자  에드워드 하웰 박사)

 

 

"화식(火食)은 과식으로 통하며 과식이 병을 유발한다. 병은 몸을 정화(淨化)하는 증상이고 병상(病狀)이란 몸이 병에 댕으하는 방위 수단이다. 많은 질병이 존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병은 하나밖에 없다."

(의성醫聖  히포크라테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