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화, 치명적 부작용을 부르는 감정 (화내지 않고도 원하는 것을 얻는 내 감정 조절법 中)

by 도생(道生) 2014. 6. 29.

화, 치명적 부작용을 부르는 감정

(전나무숲  송남용. 화내지 않고도 원하는 것을 얻는 내 감정 조절법 中)

 

 

 

 

 

 

화내지 않고도 원하는 것을 얻는 내 감정 조절법

송남용, 성균관대학교와 개신대학원 신학연구원 졸업, 전남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졸업, 심리상담연구소에서 심리치료및 가족치료 등을 연구, 부모교실을 개설 운영해 왔다. 현직 목사.

 

 

 

 

화내지 않고도 원하는 것을 얻는 내 감정 조절법

제 2부. 화, 치명적 부작용을 부르는 감정

 

 

공격형 분노 관리 : 뒤끝이 없다?

"나는 그래도 뒤끝은 없어"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 말을 한 사람은 분명 공격형 분노 관리방식을 지녔을 것이다.

왜냐하면 뒤끝이 없다는 것은 마음속의 분노를 밖으로 쏟아 내어 속이 시원해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인데, 공격형이 아니고서는 그럴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뒤끝이 없는 공격형 유형의 사람들이 알아야 할 점이 있다.

 

이 세상에는 호랑이처럼 강한 사람만 있는 것이 아니라, 토끼처럼 약한 사람들도 있다는 사실이다. 

공격형들은 기질적으로 보면 호랑이처럼 강한 사람들이다. 그에 반해 수동형과 수동 공격형들은 대체로 토끼처럼 약한 사람들인데, 이들은 토끼처럼 약하기 때문에 공격형들이 공격을 해도 눈물을 머금고 참아 내거나, 아니면 은근히 뒤에서 보복을 하곤 한다.

 

공격형들이 알아야 할 또 한 가지 사실은 자신은 화를 남김없이 다 쏟아 낸 탓에 속이 후련해지고 끝도 없겠지만, 그 분노의 화살을 맞은 사람의 마음은 찢기고 또 찢긴다는 점이다.

 

 

수동형 분노 관리 : 자싱에게 향하는 분풀이

공격형이 타인에게 해를 입히는 것과 달리 수동형은 자기 자신이나 약한 대상에게 해를 입히는 경우가 많다.

J여인은 다른 사람과 한 번씩 속을 끓이고 나면 두통이 일어나고 설사가 난다. 그러다 보니 신경이 예민해질 대로 예민해져 아이들이 조금만 잘못해도 불같이 화를 내기 일쑤다.

 

J여인은 이른바 분노가 일어나면 자기 자신과 만만한 대상에게 화를 푸는 전형적인 수동형인 것이다.

그러나 주변 사람들과의 인간관계는 대체로 좋다. 문제는 특정한 사람과 관계가 악화되었을 때 자신의 의사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도 자신과 자녀들에게 해를 입힌다는 점이다.

 

참고로 J여인은 엄격한 아버지 밑에서 자라, 조금남 실수가 있으면 야단을 맞았다.

말대꾸라도 할라치면 말대꾸한다고 더욱 호되게 야단을 맞았다. 그 때문인지 하고싶은 말이 있어도 가슴에 담아 두는 습관이 생겼고, 자기 의사를 표현하려고 하면 막연히 두렵고 또 '혹시나 관계가 악화되면 어쩌나'하는 생각에 그냥 가슴속에 담아 두면서 화가 병으로 나타나거나 이이들에게만 화출이를 하게 된 것인데, 성장 환경 때문에 자신은 물론 자녀들까지 고통을 받는 것을 보면 그저 안타까울 따름이다.

 

 

수동 공격형 분노 관리 : 꽁하거나 침묵하거나

K씨는 작년에 작은 읍에 있는 지소의 소장으로 부임했다. 모든 직원들이 새로운 소장이 부임했다며 한마음으로 협력했다.

특히 소장 바로 밑의 직책인 과장이 적극 앞장서서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시키며 일을 순조롭게 처리해 나갔다. 그러다 소장과 과장 간에 마찰이 발생했다. 그 후부터 과장은 모든 일에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 소장이 몇 차례 화해를 시도했으나 별 효과가 없었다. 심지어는 회의를 할 때 눈을 감고 꼼짝 않고 앉아 있는 경우도 있었다. 결국 둘은 갈라서고 말았다.

 

사람들은 흔히 수동 공격형을 가르켜 꽁한 사람이라고 쉽게 말하곤 한다.

하지만 사실 그것은 그들 나름대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몸부림이요, 의사표현인 것인데, 치러야 할 대가가 너무 크다는 점에서 분노 관리방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앙갚음을 함으로써 일시적으로는 기분이 풀리고 또 잠시 문제를 덮어 버릴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문제를 더 악화시킬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효율적인 전략

분노가 발생했을 때 당신은 분노를 발생시킨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

사실은 당신의 분노 관리방식이 바로 당신의 문제해결 전략이다. 분명한 것은 공격형과 수동형 그리고 수동 공격형, 이 세 가지 유형이 치러야 하는 또 하나의 대가는 문제해결 방식이 비효과적이라는 점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