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을주수행(신神의세계

철학(哲學)의 어원과 정의 - 과학(科學)의 어원과 정의

by 일신우일신 도생 2014. 12. 23.

천지인(天地人,대자연)의 원리와 본질을 공부하는 학문, 철학(哲學)의 어원과 정의

대자연의 진리(법칙)를 이론적 체계로 발견하는 지식 - 과학(科學)의 어원과 정의

 

 

 

 

철학의 어원과 정의

 

우주와 세계, 인간의 근본 원리와 삶의 본질을 공부하는 광범위한 학문인 철학(哲學)

 

철학은 philosophy의 번역어이므로 서양의 어원부터 살펴본다.

철학이라는 말의 서양 어원은 'philosophia'에 있다고 한다. 본래 지(sophia)에 대한 사랑(philos)을 뜻하는 합성어인 이 말의 분석이 철학이라는 말의 현대적 어의의 전부를 밝히는 묘방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지에 대한 사랑이라는 의미가 들어 있다. 이 말은 philosophia로서 고대 그리스의 『Herakleitos의 단편』에서부터 나온다.

 

다음으로 우리가 쓰고 있는 철학(哲學)이라는 낱말의 어원을 살펴보면,

이 말은 도쿠가와막부 말기에서 메이지 시대에 걸쳐 활약한 19세기 일본의 철학자 니시 아마네라는 사람이 만들어 낸 말로서 그의 '백일신론(百一新論)'이라는 저술에서 나타난다. 니시 아마네가 고대 그리스의  philosophia를 번역하면서 지(智)와 지(知) 그리고 명(明)의 뜻을 모두 동시에 가지고 있는 철(哲) 자로 번역한 것이다.

 

 

 

 

"철학의 연구는 보다 광범한 일반성을 향해 나아가는 항해(航海)이다."

(화이트헤드, 『과정과 실재』)

 

"철학은 종교나 과학 -(자연과학이든 사회과학이든)- 과 긴밀한 관계를 맺을 때, 무기력하다는 오명에서 벗어날 수 있다.

철학은 이 양자, 즉 종교와 과학을 하나의 합리적인 사고의 도식 속에 융합시킴으로써 그 최고의 중요성을 획득한다."

(화이트헤드, 『과정과 실재』)

 

"철학의 유용한 기능은 문명화된 사상의 가장 일반적인 체계화를 촉진하는 일이다."

(화이트 헤드, 『과정과 실재』)

 

"철학은 보편적인 개념을 공급함으로써 자연의 모태 속에서 실현되지 않은 채로 있는, 무한히 다양한 특수 사례들을 보다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화이트헤드, 『과정과 실재』)

 

 

 

 

 

 

 

 

"철학이란 내가 이해하는 한에 있어서는 신학과 과학의 중간에 위치하는 어떤 것이다."

(러셀. 『서양철학사』)

 

"신학과 과학의 중간지대에는 그 양쪽으로부터 공격의 대상이 되는 진공지대가 있다. 이 중간지대가 바로 철학이다."

(러셀, 『서양철학사』)

 

 

 

 

 

과학의 어원과 정의

 

과학이란 무엇인가?

 

 

 

 

 

과학의 객관성

  

 

 

 

과학과 기술(역사성)

 

근대과학의 발생과 '신 - 인간 - 자연'의 문제

 

계방계의 새로운 과학, 혼돈으로부터의 질서

 

댓글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