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지혜를 추구한다는 것의 의미(1)

by 도생(道生) 2015. 2. 10.

 

지혜(智慧)를 추구한다는 것의 의미.(1)

 

 

 

 

 

 

사람은 누구나 자신도 모르게 이 세상에 태어나게 되었고, 태어난 이후부터 성장해 가면서 생소한 환경과 낯선 사람들에 적응하여야만 하고 또한 그들과 더불어 세상을 살아가게 마련이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사람은 잠시 왔다가 아침 이슬처럼 가는 것이 인생이라는 것(인생여조로人生如朝露), 다시 말하면 유한적(有限的)인 삶을 살다가 세상을 떠날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둔하고 마구잡이로 사는 것보다는 오히려 보다 현명하고 바람직하게 살다는 것은 어떻게 사는 것을까 하고 곰곰이 생각하노라면 결국은 지혜(智慧)롭게 사는 것이 아마 보다 현명하고 가치 있는 삶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는 것이 지혜롭게 사는 것일까. 일평생을 그냥 살다보니까 나중에서야 비로소 지혜롭게 살았구나 하고 자평(自評)하는 것일까? 이것은 아마 아닐 것이다. 지혜가 뜻하는 것이 진정 무엇인지를 알아야 세상을 지혜롭게 살아갈 것이 아닌가!

 

 

어떤 사람은 어지럽게 돌아가는 순대 속 같은 세상살이를 절규하면서 살아가고 있노라고 외쳐 대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재미있게 듣고 얘기하면서 마치 연자방아 돌아가듯이 반복적으로 일상적인 삶을 보낸다...

(증산도 상생문화연구소 서양철학부 문계석 박사 기고문 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