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630

증산도 월간개벽 2019년 7월호: 태을주 수행 천지(天地)를 주재하시는 우주 통치자 하나님의 참진리를 담은 증산도 2019년 7월호(통권 271호) 커버스토리: 천지 근원의 조화 생명 기운을 받아 내리는 태을주 수행 세상의 모든 것이 비롯된 인간과 만물의 근원이 있습니다. 천지가 열린 이래 생명과 조화의 기운을 한없이 내려주는 근원 자리를 철학적으로 율려(律呂)라고 하고, 신도(神道)적으로 태을천(太乙天)이라고 하며, 인간과 만물은 율려와 태을천에서 태어나 살아갑니다. 율려(律呂)란 천지 만물을 탄생시킨 창조정신의 근원이며, 만물이 율동(律動)과 여정(呂靜)의 음양 변화 속에 태어난 것입니다. 하늘과 땅과 인간이 태어난 근원 자리 태을(太乙)을 다른 말로 태을(太一)이라고도 합니다. 증산도 태을주 수행은 모든 생명이 처음 태어난 근원으로 돌아갈 수 .. 2019. 6. 30.
한민족의 전통문화 조상님 제사의 유래 대한민국 국민 대다수가 잘못 알고 있는 한민족의 소중한 전통문화 조상님 제사의 유래는 우주의 통치자 상제님을 모시던 제천문화에서 시작됐다. 증산도 서울 지역 김ㅇㅇ 도생(道生) - 본질보다는 형식에 치우쳐진 내 생명의 뿌리를 모시는 제사 저는 해외에서 태어나 살다 10년 전 대한민국에 정착해 살고 있습니다. 지구촌 문화가 어느 정도는 보편화되었다고 하지만, 문화적으로는 전혀 다른 이질적인 문화권에서 계속 생활해왔기 때문에 적응하는데 2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제가 피와 살은 한국인이었지만, 특히 설날과 추석 명절 때 민족 대이동과 조상님의 음덕을 기리는 제사 문화는 왠지 낯설었습니다. 돌아가신 분의 묘지를 찾아 애도하고 추모하는 것은 그 기원과 유래를 알 수 없을 정도로 지구촌 인류의 삶에 오랫동안 .. 2019. 6. 29.
한류문화의 비전 한민족과 증산도 몸과 마음을 새롭게 태어나게 해준 증산상제님의 대도(大道) 진리 태고시대 한류문화의 원형과 비전을 담은 증산도 서울 지역 이ㅇㅇ 도생(道生) - 새 역사와 새 문화의 비전을 준 참하나님의 무극대도(無極大道) 제가 평생 가장 부러워한 사람은 돈과 권력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건강한 사람입니다. 건강을 타고 난 사람도 있다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허약체질로 태어나 어려서부터 병을 달고 살았습니다. 그런 면에서 볼 때 자식의 건강 때문에 언제나 노심초사하신 부모님을 생각할 때면 항상 죄송할 따름입니다. 한약과 양약을 입에 달고 살다시피 했는데도 건강을 되찾을 기미가 보이지 않자 부모님께서 종교적 은혜라도 받아보자고 하여 교회를 다녔습니다. 부모님과 저는 수년 동안 간절하게 매일 수시로 기도하는 신앙생활을 했지만.. 2019. 6. 28.
완전한 진리를 갈망하다 만난 증산도 영원하고 절대 불변한 다 함이 없는 진리 참하나님의 무극대도(無極大道) 완전한 진리를 갈망하다 만난 증산상제님의 대도(大道) 증산도 증산도 경북 지역 하ㅇㅇ 도생(道生) - 천지부모이신 상제님과 태모님의 대도(大道) 진리를 만나다. 우리 부부는 결혼하기 전부터 취미와 관심사가 비슷했고 가정을 이루고 부모가 되어 수십 년 동안 동고동락하며 모든 것을 함께 했습니다. 저희는 가정과 직장 외의 정치와 같은 세상일에는 관심이 없었는데, 돌이켜보면 진리를 찾는 여정이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각종 종교 서적과 철학 서적 읽기를 좋아했고, 한 달에 한 두 번 정도로 가까운 교외 사찰과 원거리 명승지를 둘러 보았습니다. 우리 부부는 종교방송도 즐겨 시청했는데, 지인으로부터 증산도 상생방송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5년.. 2019. 6. 27.
증산도 해원상생 사상과 원한의 역사 상극(相克) 질서로 돌아간 선천 5만 년은 대우주와 인간의 의식 속까지 축적된 원한(寃恨)의 역사 갈등과 대립의 역사를 끝내고 새 역사를 여는 증산도 해원상생(解寃 相生) 사상 증산도 충북 지역 조ㅇㅇ 도생(道生) - 구시대를 끝내고 새 시대를 여는 해원(解寃)과 상생(相生)의 무극대도(無極大道) 원인과 결과를 말하는 인과(因果)법칙은 굳이 불교가 아니더라도 모든 사물과 현상에 내재하는 보편적이고 필연적인 절대불변의 관계를 말합니다. 인과성, 인과관계, 인과 섭리라고도 하는데, 불교에서는 12연기법과 윤회와 업장소멸 등 인과관계를 말합니다. 제가 입도(入道) 수기 서두에 인과관계를 언급한 것은 불교 신앙을 하지 않았지만, 인과의 문제를 풀기 위해 관련 서적을 읽고 무엇인 문제인지 해결방법은 없는지 알아보.. 2019. 6. 26.
우주의 목적과 역사의 목적과 인생의 목적 우주 1년을 통해 인류 문명과 인간을 결실하는 우주의 목적과 역사의 목적 인간으로 오신 참하나님 증산상제님의 진리를 만나는 것이 진정한 인생의 목적 증산도 충북 지역 유ㅇㅇ 도생(道生) - 후천 5만 년의 새 세상을 여는 상제님의 진리 무극대도(無極大道) 증산도 우주 탄생의 개벽(開闢)을 과학에서는 빅뱅이라고 하고, 종교에서는 하나님의 천지창조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우주가 어떻게 시작됐느냐를 했을 때 직업과 이념과 가치관에 따라 기독교는 하나님의 창조설 또는 현대과학은 빅뱅 이론으로 말합니다. 과학의 빅뱅 이론과 기독교 창조설은 하나님의 손길로 시작됐느냐, 스스로 시작됐느냐의 차이일 뿐입니다. 기독교의 하나님 우주 창조설은 성경을 바탕으로 신앙인에게 무조건 믿으라는 것이고, 과학의 우주 빅뱅설은 이론을.. 2019. 6. 25.
증산도 상생방송 2019년 6월 4주 TV 방송편성표 가을우주의 새 문명과 새 진리 비전을 제시하는 증산도 STB 상생방송 2019년 6월 4주차 - 주간 TV 방송편성표 2019년 6월 24일 ~ 2019년 6월 30일 인류 문명이 출현한 후 문명은 서서히 때론 급속하게 발전해왔습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인류가 문명화된다는 것은 그만큼 인간의 삶의 질이 향상된다고 믿어 왔습니다. 오늘날의 인류 문명은 아우토반을 달리는 자동차처럼 탄력을 받아 앞으로 계속 나아가고 있지만, 인간의 기대와는 정반대로 곳곳에서 파멸음이 들리고 있으며 삶의 질도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인류 문명을 파멸로 이끌고 있다고 말하는 것은 핵무기와 같은 대량살상 무기도 있지만, 가장 시급하고 위협적인 문제는 지구온난화 등의 급격한 기후변화입니다. 전문가들은 탐욕에 .. 2019. 6. 24.
인간의 자아실현(자기실현)과 인생의 궁극적 목적과 가치 인간의 자아실현을 위한 자기개혁(改革), 자기도야(陶冶), 자기성숙(成熟)의 삶 인생의 궁극적 목적과 인간의 존엄과 가치와 자기실현을 위한 위대한 삶 증산도 경북 지역 전ㅇㅇ 도생(道生) - 우주의 꿈과 이상을 실현하고 진아(眞我)를 밝히는 태일(太一)인간의 길 저는 고등학교 졸업할 때까지만 해도 차분하면서 내성적인 성격이었습니다. 약간 내성적인 부분이 있지만, 의지가 약하거나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일은 없었고 육체적으로는 친구들보다 건강한 편이었습니다. 제가 친구들과 비교하면 비교적 조용하고 얌전한 편이었지만, 부끄럼을 타는 편은 아니었기 때문에 일부러 쾌활하고 외향적인 친구들과 어울려 지냈습니다. 저는 내성적인 성격을 바꾸기 위해 무엇이 문제인지 뒤돌아보면서 노력했고 저의 성격을 바꾸.. 2019. 6. 23.
자연의 섭리와 이치에 부합하는 참된 삶의 길 역사적 인간, 섭리적 인간, 생명적 인간이 되는 참된 삶의 길 역천불변(易天不變) 하는 자연의 섭리와 우주의 이치에 부합하는 진리의 길 증산도 강원 지역 최ㅇㅇ 도생(道生) - 천지부모의 뜻을 실현하고 천지의 이법에 부합하는 구도자의 길 제가 태어나고 자란 곳은 도시 외곽으로 현재 고향에서 살고 있습니다. 정년퇴직을 몇 년 앞두고 가족과 상의한 끝에 각박한 도시 생활을 정리한 후 고향으로 귀촌했습니다. 조상 대대로 물려받은 땅에서 농사를 지으며 자연을 벗 삼아 생활하고 있는데 풍족하지 않지만, 가족 모두가 만족하고 있습니다. 농촌도 도심과 마찬가지로 매일 똑같이 단조로운 일상이 반복되지만, 하루하루 변화하는 자연을 보며 바쁜 직장생활에서 느껴보지 못했던 마음의 여유와 자유로움도 느끼고 자연과 인간의 본질.. 2019. 6. 22.
홍익인간 재세이화 가장 이상적인 인간상 환국과 배달국과 고조선의 국가경영이념이면서 생활문화로서 인간 윤리의 대강령이었던 삼신상제님의 참된 가르침으로 세상을 다스리고 깨우쳐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는 재세이화 홍익인간 증산도 전남 지역 노ㅇㅇ 도생(道生) - 천지의 목적이면서 가장 위대한 정치와 종교와 철학사상 저는 한적한 시골 마을에서 부모님과 조부모님의 사랑을 듬뿍 받고 부족함 없이 자랐습니다. 학교를 오갈 때 넓은 들판과 산과 개울을 바라보며 깊은 사색에 잠기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고학년으로 진학하면서 제가 사는 곳에도 개발 바람이 불어와 고향 모습이 조금씩 변해가는 것을 바라보고 인간이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이지만, 자연과 인간이 다르지 않은 데 자연을 잘 보존하면서 서로 공존할 수는 없을까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뭐든 배우고 싶.. 2019. 6.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