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B 상생방송

증산도 STB 상생방송 생존의 비밀(더 시크릿) - 4강

by 도생(道生) 2015. 10. 23.

증산도 STB 상생방송

생존의 비밀(더 시크릿 the Secret) - 4강. 인간 고통의 근원은?

 

 

 

 

 

 

 

 

 

 

 

 

인류를 위협해 온 수많은 질병, 우리 몸의 외부로부터 오는 병은 생태계 파괴로 말미암아 일어나는 각종 질병, 인간의 생활환경 속에서 미생물(바이러스, 세균 등) 병원체의 감염에 의한 몸의 질병들이 있지만 이보다 더 근원적이고 극복하기 어려운 병이 있다.

 

 

 

 

 

 

 

 

 

 

 

 

대자연의 이법, 천지의 이법으로서의 상극(相克)과 인류 문명 속에서 일어나는 상극(相克)은 인간의 역사 속에서 갈등과 투쟁, 증오와 분노, 반목과 대립, 분열과 질시 등 여러 문제를 일으키며 작게는 인간들끼리의 다툼에서 크게는 국가 간의 전쟁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상극의 질서를 만들어냈다.

 

 

낙태아, 여자, 가난, 신분제, 흑인 유색인종의 인종 차별, 민족 분쟁과 종교 갈등, 하다못해 동물까지도 학대를 받아 독기를 품고 죽어간다. 특히 불교, 기독교, 유교, 이슬람 등 선천 종교 역사에서 쌓인 여성의 원한은 너무 크다. 

 

 

 

 

 

 

 

 

 

 

 

 

인간 내면으로부터 나오는 마음의 병이다. 그 마음의 병을 원(寃)과 한(恨), 즉 원한(寃恨)이라고 한다.

 

'심야자(心也者)는 일신지주(一身之主)'라는 말씀처럼 인간 몸에 생명의 주인은 마음이기 때문에 마음에서 시작된 병, 영혼에서 시작된 병이다.

 

 

 

 

 

 

 

 

 

 

 

 

불우한 환경과 고난에 지친 삶, 가정환경과 성장 과정에서의 큰 충격,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지 못하고 배신과 버림을 받았을 때 등 인간의 생리와 유전적인 환경, 사회의 제도적인 문제로 말미암아 생기는 정서와 감정 등 마음속에 맺히고 응어리진 것들이 원(寃)과 한(恨)이 된다.

 

 

 

 

 

 

 

 

 

 

 

 

 

원(寃)은 내 마음으로부터 시작된 것이 아니고 외부로부터 일방적으로 당함으로써 생기는 원통함을 말한다.

한(恨)은 외적인 것보다는 내적으로부터 시작된 것이다. 인간의 꿈인 행복과 건강, 부귀와 영화 등 자신이 바라는 것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생긴다.

 

원과 한은 분리되어 있으면서도 하나의 연속성을 가지고 나타나기도 한다.

 

 

 

 

 

 

 

 

 

 

 

 

원(寃)은 원망하는 복수의 대상자가 있으며 개별적인 것이고, 한(恨)은 원망의 대상자가 없이 개인의 삶과 생활환경, 자연환경 등에 따라 다양하며 보편적이다.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 맺혀 있는 응어리가 한(恨)이다.

 

이러한 원한을 맺고 죽은 신명(神明)들의 원(寃)과 한(恨)은 인간 세상을 병들게 하는 가장 큰 힘과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원(寃)과 한(恨)

원(寃)의 본래 글자는 원()이다. 문자를 보면 민갓머리() 아래에 토끼 토(兎) 자,

즉 토끼가 철창에 갇혀서 옴달싹 못하는 모습을 형상한 것이다.

 

그리고 한(恨)은 마음을 뜻하는 심방변() 옆에 간(艮)을 썼다. 그래서 간방(艮方, 지리적으로 한반도가 동북쪽 간방에 있다.), 한민족의 마음이라고 풀이를 하기도 한다.

 

 

 

한(恨)과 기쁨(悅)

심방변() 옆에 태(兌)를 쓰면 기쁠 열(悅) 자가 된다. 한(恨)이 승화되면 기쁨이 되는 것이다. 

동양 문화권에서는 인간의 내면세계, 곧 마음과 영혼이 성숙하여 한(恨)이 완전히 해소되는 것을 기쁨이라 한 것이다.

 

이것이 천지 생명의 완성, 하나 됨, 통일을 의미하는 상생의 후천 세상을 정의한 정역(正易)의 간태(艮兌)사상이다.

 

 

 

 

 

 

 

 

 

 

 

 

 

증산도 STB 상생방송, <생존의 비밀(더 시크릿) 4강. 인간 고통의 근원은?>에서는 인간 세상을 병들게 하고 좌절과 고통, 원과 한을 갖게 하는 이 세계의 불균형과 부조화의 근원적 원인을 대자연의 이법과 인류 문명, 과학적 접근을 통해 인류가 앓고 있는 병의 실체를 알아본다.

 

 

전쟁이 터지면 그렇게 억울하게 죽은 수많은 사람들의 원한의 기운이 폭발하여 역병이 발생한다. 그래서 역병으로 전쟁이 끝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자연법칙과도 같은 역사의 진실이다. (『생존의 비밀』 93쪽)

 

 

 

 

 

 

 

 

 

 

 

 

 

증산도 STB 상생방송 < 생존의 비밀(더 시크릿 the Secret) >

 

상생방송 생존의 비밀(더 시크릿)은 인류의 새 문화 원전原典 증산도 『도전道典』의 첫 번째 강독 시리즈 <천지성공>에 이은 두 번째 강독 시리즈로 인류 문명 전환의 결정판 『생존의 비밀(더 시크릿 the Sercret)』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 시대 최고의 화두는 부도 명예도 권력도 아니다.

그것은 바로 생존(Survival)이다.

 

인류 역사, 인류 문명과 함께해온 전염병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앞으로 인류에게 닥칠 전염병과 괴질 대란으로부터 나와 가족을 지키는 방법과 해법은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2017년 신학기 청소년을 위한 생존의 비밀 이벤트

 

 

 

청소년을 위한 생존의 비밀 이벤트에 참여하세요^^

 

여기를 클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