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방신선학교, 우주1년

우주변화원리 - 음양과 오행 ,우주운동은 음양운동 즉 물(水)과 불(火)의 운동이다,참하나님의통치원리

by 도생(道生) 2013. 4. 2.

오행(五行)의 개념

 

 

 

  

   양 사상은 음양(陰 陽) 사상을 떼어 놓고는 설명할 수가 없습니다.

  음양론의 기원은 배달국 5세 태우의(太虞儀) 환웅천황의 아드님이신 태호복희씨의 하도와

  하나라 우임금의 낙서에서 기원을 한다.

 

  유형의 세계, 눈으로 보이는 세계를 음(陰)이라 하고, 보이지 않는 무형의 세계를 양(陽)이라 합니다.

  정신(精神)에 있어서도 정(精)은 음, 신(神)은 양 입니다. 서양에서 spirit은 단지 영혼이나 정신이란

  의미지만 동양에서는 정(精)과 신(神)이란 음양의 동시적 개념으로 설명합니다.

 

  陰 地 여자 현상 정精 백魄

  陽 天 남자 본질 신神 혼魂

   ‘一陰一陽之謂道일음일양지위도’ 

   한번 음 운동을 하고 한번 양 운동을 하는 이것이 바로 도(道)다 .

 

 

우주 변화의 근본정신, 생장염장

나는 생장염장(生長斂藏) 사의(四義)를 쓰나니 이것이 곧 무위이화(無爲以化)니라.

해와 달이 나의 명(命)을 받들어 운행하나니

하늘이 이치(理致)를 벗어나면 아무것도 있을 수 없느니라.

천지개벽의 이치, 역(易)

천지개벽(天地開闢)도 음양이 사시(四時)로 순환하는 이치를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니

천지의 모든 이치가 역(易)에 들어 있느니라.
(증산도 도전 2:20)

 

 

오행(五行)의 개념

 

태극(太極) = 음(陰) + 양(陽)

음양(陰陽) =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

 

오행이란 우주가 다섯 가지의 질서로 운행한다.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시간과 공간의 모든 법칙은 5가지의 원리로서 작용하고 있다.

오행은 우주의 근본법칙이다.

 

사상이란 음양이 음과 양으로 분화되었을 때 사상이라고한다.(태양,소양,소음,태음)

토의 개념은 들어가지 않는다. 정적이고 공간적인 개념을 얘기할 때 사상이라고한다.

이 사상을 잡아 돌리는 조화기운(土)을 넣으면 오행이 된다.

 

 우주운동은 ‘음양운동인데 그것을 구체적으로 말하면 水(물)과 火(불)의 운동이다.

 

몸에서는 水(신장)과 火(심장)이 그 역할을 하고 있고,

자연 세계에서는 태양(火)과 달(水)런 운동을 하고 있다.

 

모든 생명의 근원은 물(水) 입니다. 우리가 눈으로 보고 만질수 있는 모든 것 나무, 바위, 흙, 쇠 등등 모든 것은 물(水)의 다른 형태이다. 물(水)과 불(火)의 작용에 의해 나오고 형성되는 또다른 형태이다.

태양의 열기(熱氣 : 火)와 달의 한기(寒氣 : 水)를 지구인 土에 기운을 보내기 때문에 지구에서 모든 조화,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水가 분열하면 火가 되고, 火가 통일하면 水가 되고 우주 운동은 분열(陽)과 통일(陰)의 水, 火 운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물(水)이 불(火)까지 분열하는 과정에서 木(글자 모양도 쭉 뻗어나가는 기운(spring)이 생겨나고) 불(火)이 통일하는 과정에서 金(글자 모양도 덮어쒸운 형상) 기운이 생겨난다.

 

 

 

 

 

오행의 생성 (수화(水火)운동)

 

 ★ 변화의 제 1단계, 목(木)
 수에 뿌리를 박고 나오는 변화의 제1단계가 목입니다. 목은 분발(奮發)하는 의기라고 말합니다. 기운이 집중되어서 쫙 올라가는 것을 목기라고 합니다. 여기서 만물의 탄생이 이루어집니다.

 

변화의 제 2단계, 화(火)
 목기에서 기운이 쭉 올라왔다가 쫙 분산이 되어 나가면, 이것을 화기라고 말합니다. 목, 화가 모두 양의 과정이지만 목은 순수하고, 기운이 집중 통일되어 있는 것이고, 화는 분산·분열하는 것입니다

 

변화의 제 3단계, 토(土)
 그 다음 토라는 것은 변화의 제 3단계입니다. 화기가 분열하고 분열하다가 더 이상 분열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고 정지해 있을 때, 그 정지해 있는 모습을 토라고 합니다.

 

土는 우주변화의 큰 마디
토자리는 양운동의 과정을 음운동으로 전환시키는, 우주변화에 있어서 큰 마디입니다. 양에서 음으로 우주의 변화가 꺾어지는 자리고, 통일을 시작하는 큰 마디입니다.

 

土의 매개 역할
봄에서 여름으로 목생화를 하고, 가을에서 겨울로 금생수를 하는데, 여름에서 가을로 바뀔 때에는 화극금을 합니다.

토가 매개를 해서 전반부 양의 과정에서 후반부 음의 과정으로 잘 이화시키고 조화시켜야만 합니다. 양의 과정이 끝나고 음의 과정으로 들어갈 때에는 반드시 토가 매개를 해야 합니다.


네 개의 土(12지지에 나타납니다.)
우주가 변화하는 과정에서 토가 네 번 작용을 합니다.

우리가 사계(四季)마다 토가 작용한다고 하는데, 사계라는 것은 사 계절이라는 뜻이 아니라 각 계절의 마지막에 토가 작용을 하기 때문에, 끝 계(季) 자를 써서 사계라고 합니다. 각 계절의 마지막 달을 뜻하는 것이죠.

 

미토(未土)(12지지에 나타납니다.)
미토는 십토(十土)입니다. 동서남북에 숫자를 배속하면 북쪽에 1, 남쪽에 2, 동쪽에 3, 서쪽에 4. 그래서 1, 2, 3, 4를 더하면 10이 됩니다. 어떠한 것을 만나도 서로 조화시키고 모순을 제거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완전한 토가 10토 자리입니다. 그래서 10토는 생장하는 양의 편도 아니고 수장하는 음의 편도 아닌 절대 중화지기입니다. 불편부당한, 치우치지도 않고 무리를 짓지도 않는, 절대 중화지기로서 아주 공평무사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토가 바로 미토입니다.

 

변화의 제 4단계, 금(金)
토가 지나면 금으로 넘어가는데, 금은 수렴과 통일의 제 1단계이면서 변화에서는 네 번째 단계입니다. 금을 이어서 수는 통일의 제 2단계이면서 변화의 마지막 단계가 됩니다. 금은 목과 완전히 반대입니다.

 

변화의 제 5단계, 수(水)
그런데 금은 표면만 딱딱하게 할 뿐 속까지 딱딱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변화의 마지막 단계인 수의 단계에 오면, 생명과 정신이 통일되어서 내부까지 응고합니다. 수는 생명이 통일되어 있는 것으로 식물에게 있어서는 핵이라 하고, 사람에게 있어서는 정이라고 합니다. 계절로 보면 겨울에 해당합니다. 水는 우주의 본체 , 물은 생명의 근본
(자세한 내용은 우주변화원리 책을 참고하세요 ^_^)

 

 

 

오행(木火土金水)은 각각 1에서 10까지의 수數로 배속합니다.

 

 

 

 

오행의 시작은 물(水)로부터 시작합니다.

모든 생명은 물에서 나왔고, 수水가 자기 모습을 바꿔가며 순환하면서 목화토금이 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수水는 수數의 시작인 1에 해당합니다.

수水가 분열해서 화火가 되고 화火가 수렴해서 수水가 됩니다. 순환의 기본 축이 수화水火입니다.

1수水가 분열해서 2화火가 되고 2화火가 수렴해서 1수水가 됩니다.

 

따라서 화火는 2에 해당합니다. 이렇게 水火를 기본으로 순환하는데, 水는 木의 과정을 거쳐서 火에 이르게 됩니다.

 

一水가 二火로 분열하는 과정에서 三木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자전에서 三을 一 더하기 二로 표현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이렇게 木은 3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火가 4金을 거쳐 水로 통일하게 됩니다. 四의 모양을 보면 내부의 양기에 테두리를 씌워 감싸고 있는 모양입니다. 이렇게 금기金氣를 나타내는 수가 바로 4입니다.

 

그럼 1水, 3木, 2火, 4金을 거쳐 순환을 이루게 되는데, 이 과정을 보면, 분열의 과정인 木과 火의 수를 더해도 5가 나오고, 통일의 과정인 金과 水의 수를 더해도 5가 나옵니다. 즉, 5는 순환의 주기를 거치면서 자연적으로 생겨난 기운이며, 양의 기운과 음의 기운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중화성으로 목화금수의 대립을 조절하여 순환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土에 해당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1,2,3,4,5의 수를 생수生數라 합니다. 3은 木의 기운이 생生하는 數이며, 2는 火의 기운이 생하는 수이며, 3은 목의 기운이, 4는 금의 기운이, 5는 토의 기운이 생하는 수입니다.

木이 3수로 生하였다면, 5土 도움을 받아(음양운동) 木을 완성하게 됩니다. 이 數가 3+5해서 8입니다. 나머지 화금수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생겨진 수6,7,8,9,10을 성수成數라 합니다.

정리해 보면, 1·6 水, 2·7 火, 3·8 木, 4·9 金, 5·10土 로써 오행의 수數를 나타냅니다.

 

 

오행과 토(土) - 토는 우주 조화(造化)의 본체(本體)가 된다.!

 

우주(宇宙)가 음과 양의 운동을 하는데 이 우주가 영원히 순환 할 수 있게 해주고 이질적인 음과 양의 기운이 서로 조화 되어 돌아가게 하는 그 조화의 주체가 土다. 이것이 있기 때문에 이 우주는 영원할 수 있는 것이다.

土라는 글도 +와 -가 합처진 형상 이며, 조화(造化) 시키는 매개체 입니다. 중성자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

 

음양수행

 

정신(精神)은 정(精)은 음(陰)이고 신(神)은 양(陽)인데 精(에너지)이 분열하면 神으로 작용하고 神이 통일하면 精으로 작용한다.

 

사람도 육체(음)와 유체(양)로 되어 있어서 죽어 神(귀신)이 되면 밝기때문에 신명(神明) 또는 천지신명(天地神明)해서 밝을 명(明)자를 붙이는 것이다. 정신 작용의 과정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게 기혈(氣血)작용이다. 精, 氣, 血 神 精에서 神으로 분열하는 과정 에서 氣가 매개하고 神이 精으로 통일하는 과정에서 血이 매개를 한다.

 

기혈이 돌면서 정신작용을 하는 것이다. 마치 자전거 페달을 돌리면 헤드 라이트에 불이 들어오는 이치인것이다. 그래서 사람은 기혈이 맑아야 정신이 밝아지게 되어 사리판단을 잘하게 되는 것이다. 기혈을 맑게 하려면 먹는 음식과 잠자는 문제가 중요합니다.

 

바로 수행이라는 것은 수승화강(水昇 火降) 물(水) 기운을 올리고 불(火)기운을 내려서 정신을 맑혀 정신을 통일 시켜 자신의 영혼을 익혀 나가는(성숙 시켜) 것입니다.

 

우주의 주재자,통치자,참하나님이신

증산상제님의 통치원리가 바로 우주변화원리다.!

 

증산도 열어나가는 상생 후천개벽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진리의 문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진리의 해답을 꼭 찾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무료책신청 여기를 꾹 눌러주세요. ^_^

클릭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