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기후변화, 전염병, 자본주의 위기 등 인류 문명의 대전환

by 도생(道生) 2017. 9. 21.

이것이 개벽이다 상上 - 2부 대변혁에 대한 동서고금(東西古今)의 메시지

3장 세계 지식인들이 바라보는 인류의 미래

기후변화, 전염병 창궐, 자본주의 위기 등의 인류 문명의 대전환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자연재해이며 문명재해입니다.

 

 

혹자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는 조작된 것이라고 말하지만, 지금 현재도 지구 기상 이변의 실체인 기후변화는 인간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는 홍수와 가뭄, 폭염과 혹한, 초강력 태풍과 허리케인, 남북극 빙하가 급격하게 녹는 등의 자연재해를 동반합니다.  

 

 

 

 

 

 

 

 

 

 

인류 역사 속에서 인간은 자연환경에 맞춰 적응하며 살아왔지만, 과학물질 문명이 발달한 지금도 자연을 정복하면서도 기후변화로 인해 거대하게 몰려오는 자연재해 앞에서는 그저 나약한 존재일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에 카리브해 지역과 미국 동남부를 초토화한 허리케인을 보고 '살인자', '괴물', '악마' 등의 아주 부정적인 표현을 하는 것을 우리는 보았습니다.

 

소위 지구촌 최고의 전문가들이 분석에서 나온 기후변화 현상의 원인은 지난 수백 년간 인간이 문명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화석연료 과다사용과 자연환경 파괴로 인해 지구온난화가 발생했다고 진단했습니다.

 

 

 

기후변화를 촉발한 지구온난화의 주범은 인간의 문명이며, 문명을 발전을 위해 무분별하게 개발하고 파괴한 인간이 주범인데 감히 무지한 인간들은 인간 삶의 터전인 자연과 자연현상에 대해서 무지막지한 언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개벽이다 상上 - 2부 대변혁에 대한 동서고금의 메시지

3장 세계 지식인들이 바라보는 인류의 미래

기후변화, 전염병 창궐, 자본주의 위기 등 인류 문명의 대전환

 

 

중심 내용 - 인류 역사를 보면 인류 문명의 대전환한 시대에는 자연과 문명에서 그 전조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과거의 전염병은 느린 속도로 퍼져 나갔지만, 현대의 전염병은 도시화로 인한 인구 밀집과 자동차, 기차, 비행기 등의 이동 수단으로 말미암아 빠르게 확산하여 전염병 대유행, 즉 팬더믹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우리나라만 해도 불과 얼마 전에 빠르게 전파한 사스와 메르스 사태 등의 전염병 사태를 직접 경험한 바가 있습니다.  

 

 

 

자본주의 위기 상황은 자본주의 체제의 원조 국가인 미국에서 자본주의 위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불평등과 빈부 격차 등의 부정적인 사회 모습을 만드는 자본주의가 위기를 넘어 붕괴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망각하고 돈으로 인간의 가치로 판단하는 자본주의 스스로가 부른 위기가 자본주의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우주 변화의 원리적인 측면을 떠나서 인류 문명사로만 봐도 성장 만능주의는 근대화와 산업화 성장을 주도하면서 지구촌 기후변화와 자본주의 위기는 인류 문명의 대전환기를 맞고 있음을 보여줍다.

 

 

 

 

 

 

 

 

 

 

 

 

 

『이것이 개벽이다』 상上 - 2장 대변혁에 대한 동서고금의 메시지

3장 세계 지식인들이 바라보는 인류의 미래

기후변화, 전염병 창궐, 자본주의 붕괴 등 인류 문명의 대전환

(이것이 개벽이다 상上 170쪽 ~ 195쪽)

 

 

 

1. 문명의 지도를 바꾸는 기후변화

- 열병을 앓고 있는 지구

- 전 지구적 기후변화의 원인과 밀란코비치 이론

 

 

2. 전염병의 습격

- 문명 전환의 계기, 전염병

 

 

3. 문명의 대전환

- 자본주의 질서의 위기

- 왜? 위기인가?: 성장만능주의의 한계

- 현대는 문명의 대전환기

 

 

4. 인류의 미래, 어떤 세상인가?

- 위기를 넘어 새로운 시대의 여명이

- 하나의 세계, 하나의 꿈

- 테크노피아가 다가온다

- 드림 소사이어티

- 영성(靈性) 시대

- 하나님 나라의 지상 실현

 

 

 

 

 

 

 

 

 

 

 

 

증산도 홈페이지 바로 가기

http://www.jsd.or.kr/

 

 

 

증산도 신앙 상담 문의: 1577 - 1691

 

 

 

증산도 STB 상생방송 홈페이지 바로 가기

http://www.stb.co.kr/

 

 

 

 

 

 

 

 

 

 

 

증산도 안경전 종도사님 말씀 中

 

 

현대 문명에 대한 지구촌의 성숙한 석학들의 이야기를 앞으로도 들어볼 기회가 많이 있을 것입니다.

 

모리스 버만은 '미국은 왜 실패했는가'에 대해 이런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맹목적인 부의 축적이 목표가 되어 버린 '탐욕 자본주의'로 전락했다. 미국 자본주의의 '부정 이득 추구 문화'는 커다란 빈부격차를 초래하였고, 이것이 결국 사회 시스템이 전체적인 붕괴를 초래할 것이다."

 

이처럼 모리스 버만은 부의 축적을 맹목적으로 추구하는 현대 문명의 병폐가 사회 체제를 무너뜨리는 경계로 가고 있다는 비판을 하고 있습니다.

 

 

 

개벽(開闢)을 알려면 우리가 사는 이러한 첨단 현대 문명의 현주소, 근본 문제와 새로운 가능성뿐만 아니라, 자연 질서의 신비로운 큰 변화에 대한, 그 변화 중심에 있는 인간에 대한 동시적인 성찰이 필요합니다.

 

'미국의 실패'에 대해서 사실은 많은 전문가가 미국 문명의 희망과 난제들을 지적했습니다.

근본적으로 보면 미국이 사업 문명, 기업가 문명으로 출발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우선 많이 벌어서 편하게 사는 것을 추구합니다.

우선은 먹고 살기 위해서 쫓아가야 하니까 너무 심하게 경쟁하게 됩니다. 그래서 무엇보다도 가족 가치가 소홀히 되어 무너지는 문제와 여러 가지 자본주의의 병폐에 대해서 수많은 지성인이 시정하고자 했지만, 다 실패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전 지구촌 자본주의 사회 질서에 근본 되는 문제 가운데 하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