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인문학 필독서 동양고전 논어 맹자 대학 중용

by 도생(道生) 2018. 10. 19.

동양고전은 인간의 존재 가치, 참된 삶 진리를 추구하는 삶의 지침서

인문학 필독서 동양고전 논어, 대학, 맹자, 중용을 읽고 만난 참하나님의 진리 증산도

 

 

 

 

 

 

 

 

 

 

 

 

 

증산도 경기 지역 최ㅇ 도생(道生) - 인문학 필독서 양고전 중용 논어 맹자 대학을 읽고 찾은 참진리 증산도 

 

정신보다는 물질을 우선시하는 서양중심의 세계관은 동양의 문화까지 완전히 뒤집어 놓았습니다.

물질문명의 급속한 발전과 자본주의 시장논리 등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서 인문학이 고사 위기를 맞고 있다고 합니다.

인문학을 사회의 기반이라고 말하는데 인문학이 고사 위기를 맞았다는 것은 사회의 기반이 무너지고 있다는 말이 됩니다.

 

 

 

사서삼경(四書三經) 논어, 맹자, 중용, 대학』, 시경, 서경, 주역 등의 동양고전은 서양중심의 편향되고 국한된 세계관과는 다릅니다. 인간의 삶과 가치뿐만 아니라 규범과 도리, 인류의 문화와 역사, 정치와 사회, 국가와 우주를 총망라하는 주역, 서경, 시경, 대학, 중용, 맹자, 논어 등의 동양고전은 진정한 인문학 경전이며 인문학 필독서입니다.

 

 

 

 

 

 

 

 

 

 

과연 인간이 인간답게 사는 길은 무엇이며, 인간 존재의 의미와 가치는 무엇일까?

특정 나라와 인종과 국가와 계층에 치우치지 않고 편향적이지 않은 인류 보편의 가치란 무엇일까?

가정과 사회와 국가와 대자연의 섭리에 대하여 창의력과 깨달음, 리더십과 성찰 등을 하게 해주는 지혜의 보고가 동양고전입니다.

 

 

 

저는 학교 다닐 때 누가 읽으라고 한 적이 없었는데 우연히 학교 도서관에서 논어, 맹자, 대학, 중용 등 동양의 대표적인 인문학 서적을 읽고부터 동양고전에 푹 빠졌습니다. 친구들은 조선 시대 선비가 다시 살아왔다고도 놀리기도 했을 정도로 인문학 필독서 동양고전은 벗이며 삶의 지침서가 되었습니다.

 

 

 

 

 

 

 

 

 

 

인문학 필독서 맹자, 논어, 대학, 중용 등의 동양고전은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활동을 할 때 생존을 위해 몸부림치는 무한경쟁 시대에 내가 왜 태어났고, 무엇을 하며 살았는가를 돌아보게 해주고, 결국 무엇을 위해 어떤 삶을 추구하며 살아야 하는가에 대하여 성찰하게 해줬습니다.

  

 

 

그렇다고 인문학 필독서라고 말하는 논어, 맹자, 중용, 대학 등 사서삼경 동양고전만 본 것은 아닙니다.

동양고전 사서삼경 외에도 도교의 노자와 장자, 일반 기독교와 불교 등종교 서적과 서양철학 서적 등도 사 봤습니다.

 

 

 

 

 

 

 

 

 

 

퇴근 후 철학책을 사 읽기 위해 서점에 들러 구경하던 중 증산도 서적이 전시된 코너 앞에 가게 됐습니다.

증산도 도전道典, 천지성공, 이것이 개벽이다, 우주 변화의 원리, 증산도의 진리 등 수십 종의 증산도 서적 중에서 유독 눈길을 끈 것은 천지성공우주 변화의 원리였습니다.

 

 

두 권을 사서 집에 와 읽기 시작했는데, 우주 변화의 원리는 너무 어려워 서론과 총론을 조금 읽다가 포기하고 천지성공을 읽었습니다.

 

 

제가 논어, 맹자, 시경, 주역, 서경, 대학, 중용 등 사서삼경의 동양고전을 오래 봐왔기 때문에 목화토금수의 음양오행과 인의예지신의 오상지덕 등 동양학의 기본 지식이 있었는데도 너무 어려웠습니다.

 

 

 

 

 

 

 

 

 

 

우주 변화의 원리 책에서 기억에 남는 것은 제가 그동안 읽어왔던 논어, 맹자, 대학중용을 비롯한 유교의 사서삼경과 노자와 장자 등 동양고전의 뿌리를 알았다는 것입니다.

 

 

인문지조(人文之祖), 즉 인류 문명의 시조라고 추앙받고 있으며 태극팔괘를 그리신 태호복희 씨로부터 도교와 유교가 생겨났다는 것입니다.

 

 

태호복희씨는 하도(河圖)를 통해 수학과 과학, 철학, 우주론과 인간론, 신관 등을 성찰할 수 있는 동양 음양오행 사상의 기틀을 마련했다는 것도 알게 됐습니다. 동양고전 논어, 맹자, 중용, 대학 등을 인문학 필독서라고 말하고 있는데, 인문학 필독서에 태호복희씨에 관한 책이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됐습니다.

 

 

 

 

 

 

 

 

 

 

천지성공은 증산도 진리를 쉽게 풀어 놓았고, 제대로 읽지 못했던 우주 변화의 원리를 한 장의 도표로 쉽게 설명해 놓았습니다.

증산도 진리가 너무 논리적이고 합리적이라 더 공부하고 싶은 마음에 증산도 도전道典과 몇 권의 진리 서적도 함께 구매해 읽었습니다.

 

 

아버지 하나님이신 증산상제님과 어머니 하나님이신 태모 고수부님의 말씀과 행적을 담고 있는 증산도 도전道典을 읽다 보니 증산상제님께서 동양고전 말씀을 가끔 인용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한 증산도 도전에는 인간의 존재가치를 비롯하여 천도(天道)와 지도(地道)와 인도(人道)의 덕과 도리와 대자연의 섭리, 그리고 우주의 궁극적인 목적까지 무엇하나도 그냥 지나칠 수 없을 만큼 금과옥조의 말씀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증산도를 인터넷으로 검색하다 상생방송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상생방송을 시청하면서 진리 공부를 했습니다.

제가 그동안 즐겨 읽었던 인문학 동양고전이 상제님 진리를 공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상제님 진리를 공부하면서 안 사실이지만, 증산도를 만난 것이 제가 잘 나서가 아니라 조상님의 음덕으로, 조상님의 인도로 증산도를 만났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자손이 상제님 진리를 만날 수 있도록 천상의 조상님들께서 오랫동안 준비하고 계셨다는 것을 알고 조상님을 더 잘 모셔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아직 진리를 모르고 있는 가족과 친구와 지인에게 증산상제님의 무극대도(無極大道)를 전하는 참일꾼이 되겠습니다.

보은(報恩)!

 

 

 

 

 

 

 

 

 

 

증산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jsd.or.kr/

 

 

 

증산도 신앙 상담 문의: 1577 - 1691

 

 

 

증산도 STB 상생방송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stb.co.kr/

 

 

우주 변화의 원리를 주재하시고 통치자 하나님 아버지 증산상제님과 어머니 하나님 태모 고수부님을 신앙하는 국내외 증산도 도생(道生)들이 증산도를 만나는 과정의 입도(入道) 수기를 짧게 편집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