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B 상생방송

상생방송 '페스트' 방영 중세 유럽을 초토화시킨 전염병 흑사병

by 도생(道生) 2022. 2. 15.

중세 유럽을 초토화시킨 흑사병은 역사의 흐름을 바꾸었다.

STB 상생방송 특별 기획드라마 《페스트 PESTE》 방영

 

 

 

 

 

 

 

정복을 하든 침략을 받든 예로부터 전쟁은 국가의 흥망성쇠가 결정되었습니다. 전쟁이 일어났을 때는 마치 실과 바늘처럼 전염병도 수반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인류의 역사는 '전쟁의 역사다', '전염병과 투쟁의 역사다'라고 말합니다. 인류 역사에서 가장 오래됐고 인류가 정복한 유일한 전염병은 '시두', '두창', '마마' 등으로 불리는 천연두입니다.

 

 

약 1만 여 년전 인류가 공동체 생활을 시작하면서 발병한 천연두를 시작으로 인간은 문명을 만들고 문명은 다시 전염병을 만들고 전염병은 역사의 물줄기를 바꾸어 다시 문명을 만들어 왔습니다. 전쟁과 함께 했던 전염병은 인간의 생존을 위협하며 인류 역사의 흐름을 바꾸어 왔습니다. 

 

 

 

 

 

 

유럽을 초토화시킨 흑사병(페스트)은 중세 시대를 끝내고 근세 르네상스 시대라를 여는 기폭제가 되었습니다.  STB 상생방송은 인류를 새로운 시대로 들어서게 만든 흑사병을 소재로 한 특별 기획드라마 《페스트PESTE》를 방영합니다. 중세 유럽을 뒤흔든 페스트(흑사병)은 신분과 계층을 가리지 않고 덮쳤지만, 사회적 약자의 희생이 컸습니다.

 

 

14세기부터 15세기 말까지 북아프리카, 중앙아시아 등 흑사병 대유행으로 전 세계에서 최소 7,500만 명에서 최대 2억 명에 이르는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유럽 전역에서 인구가 감소했고 정치, 경제, 사회, 종교 등에 영향을 미치면서 중세 봉건제도의 붕괴, 종교개혁 등이 일어나 근세 르네상스 시대가 시작된 것입니다.

 

 

 

 

 

 

예나 지금이나 전염병은 모두에게 두려운 존재지만, 특히 사회적 약자들에게 가혹합니다. 유럽을 초토화시킨 전염병 흑사병은 여성, 유대인, 빈민, 집시 등 특정 계층을 희생양으로 삼았고, 농노와 하층민에서 희생자가 많이 발생했지만, 살아남은 농노와 하층민 등에게는 큰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14세기부터 유럽을 휩쓴 흑사병은 제국과 종교와 지배 시스템 등 중세 봉건시대가 붕괴되면서 근세 르네상스 시대와 근대국가의 문을 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증세 유럽인들의 비극적인 삶과 진실을 파헤치려는 신학자의 추적을 그린 시대극 STB 상생방송 특별 기획드라마 《페스트PESTE》 많은 시청 바랍니다.

 

 

 

 

STB 상생방송 - ON AIR(실시간 방송)

https://www.stb.co.kr/app/live/

 

STB상생방송 온에어

 

www.stb.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