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B 상생방송

STB 상생방송 콜로키움 - " 흉노와 고구려 " 前 KIST 이종호 박사

by 도생(道生) 2014. 1. 15.

STB 상생방송 콜로키움

" 흉노와 고구려 "

(전前 KIST 이종호 박사)

 

 

 

STB 상생방송 콜로키움

" 흉노와 고구려 " (전 KIST 이종호 박사)

 

1부. 흉노와 사상 최강의 고구려

고구려는 만주를 최초로 지배한 제국帝國이었고, 중국의 세계질서에 대항해서 민족의 정체성을 지켜준 천하 대국大國이었다.

고구려가 사상 최강의 국가로 일어설 수 있었던 것은 당시의 최첨단 무기 기반과 함께 전쟁의 이점 또한 유효적절이 활용하였기 때문이다.  이런 나름의 비결은 흉노족과의 긴밀한 연관성과 관련이 깊다.

 

2부. 고구려의 전술과 전략

광활한 벌판을 지배한 고구려가 사상 최강의 전력을 갖고 중국과 한 치도 밀리지 않고 혈투를 벌일 수 있었다는 것은 그만큼 고구려가 자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 자신감의 진정한 의미가 과학을 기초로한 첨단 기술 확보와 고구려 특유의 강인한 정신으로 볼 수 있다.

 

 

 

 

상생방송 콜로키움(colloquium)

STB 상생방송 콜로키움 강좌는 기존의 강의물 형식에서 벗어나 각계 전문가, 학자, 교수 등 한 분을 초청하여 매회 색다른 주제를 가지고 상생문화연구소의 연구원들과 함께 강좌를 진행하여 서로의 토론의 장을 마련한 프로그램입니다.

 

사회자는 발표자의 의견을 정리하고 콜로키움을 참여한 연구원들은 발표내용에 대한 의문사항을 주체적으로 말하고 들으며 토론을 통해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넓혀간다.

STB 상생방송 콜로키움을 통해 시청자 여러분들을 보다 넓고 깊은 지성의 세계로 안내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