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방신선학교, 우주1년

우주변화원리 - 한동석 "우주변화의 원리" 소개,동서양의 우주론, 인간론, 심성론, 종교론의 근본핵심이 들어있는 책.

by 도생(道生) 2013. 3. 20.

증산도 열어나가는 상생 후천개벽 !

 

 

 

우주변화의 원리 한동석 지음 신국판/양장/462쪽/

 

 

천기누설을 너무 많이 하여 하늘에서 잡아갔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뛰어난 경지에 있던 한동석 선생의 학문 세계가

고스란히 담긴 도학 사상의 결정판!

 

동서양의 우주론, 인간론, 심성론, 종교론의 근본을 정확히 짚어낸, 출간 후 30여 년간 동양학 및

한의학계 최고의 베스트셀러!

 

 

음양오행의 운동법칙이란 우주의 변화법칙이며, 만물의 생사법칙이며, 정신의 생성법칙이므로 우주의 모든 변화가

이 법칙 밖에서 일어날 수는 없다. 그러므로 필자는 이 법칙의 원리를‘우주변화의 원리’라고 명명한 것이다. 」

-머릿말 중에서-

 

 

[내용소개]

 

과학이 발전하여 사물을 쪼개고 쪼개보니 원자가 나오고 원자를 살펴보니 +의 양자와 -의 전자 그리고 중성자로 되어 있다고 한다. 이를 동양적 관점에서 보니 음양론과 너무나 부합되는 사실이어서 서양의 과학자들까지도 여기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이를 연구한 많은 책도 나와 있다. 그러나 그들이 알고 있는 동양학의 수준이 높지 않아 그저 한갓 얘깃거리로 떠돌거나 견강부회(이치에 맞지 않는 말을 억지로 끌어 붙여 자기 주장의 조건에 맞도록 함)로 몰리기까지 했다.

 

한동석 선생도 서양의 현대과학을 동양학에 접목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원리를 토화작용이라는 우주발전과 수렴 논리에 적용시키고, 에너지의 본질에 대한 탐구, 아직 미완성 상태인 핵융합의 가능성 등을 논하였는데 이는 자신의 사고가 진정한 우주변화의 원리라면 당연히 현대 과학과도 일치하여야 한다는 논리에서 출발한 것이다.

 

‘우물을 파되 넓게 파라’

한동석 선생의 학문에 대한 자세이다.

과학뿐 아니라 그는 서양 철학도 상당한 경지에 이르렀다. 탈레스에서 헤겔에 이르기까지 조목조목 서양철학의 문제점을

설명하고 해법을 제시한다.

 

후편에 나오는 정신론과 본체론은 인간 사유의 극치라 할 만하다. 우주정신과 인간정신을 설명한다는 게 가능하기나 한 것일까? 적어도 동양은 정신을 단순한 형이상학적 차원에서 보지 않은 것만은 확실하다. 하긴 한의학은 정신병도 물리적 차원의 처방으로 치유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기본적으로 이 책은 부제가 말해주듯이 음양오행의 원리이다.

음양오행은 자연과 인간의 이치를 밝히고자 했던 선철(先哲)들의 노력의 산물이다. 오늘날 과학문명에 밀려서 미신으로까지 치부되기도 했지만 최근 뜻 있는 학인(學人)들이 이 학문의 세계에 많이 뛰어들고 있어 미래를 밝게 해주고 있다. 사실 음양오행설이 세상과 멀어지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그 심오한 논리와 극도의 난해함에 있다. 누구나 일정한 공부를 하면 이해할 수 있는 과학과 달리 음양오행설은 웬만한 경지에 오르지 않으면 그 명함도 내밀기 어렵다.

 

선(禪)공부의 경지보다 더 어렵다고 할 만하다. 이 방면의 최고봉인 소강절 선생의 책이 우리나라에서 아직 한권도 출간되지 않은 것을 보아도 쉽게 알 수 있다. 한동석 선생의 이 책도 난해함으로 악명이 높다. 동양학도라면 누구나 경모(敬慕)하지만 감히 다가서기 어려운 그러한 자리에 놓여있었다. 더구나 한글세대들이 판치는 최근에는 더더욱 경외(敬畏)의 대상이 되고 말았다. 이에 대원출판사에서는 30 년전 출간된 과거의 판본을 과감히 한글세대에 맞게 고치고 몇몇 잘못된 부분을 고치고 조판을 새롭게 하여 세상에 내놓게 되었다.

 

 

기타 책을 읽다보면 눈에 띄는 내용들

 

사상체질의 원리

 

이제마 선생은 단순히 인간을 4체질로 분류한 한의사가 아니다. 과거의 동양철학은 본질을 위주로 논하였다면 이제마 선생은 현실적인 면을 대비시킴으로써 변화원리를 탐구하였다. 예를 들면 목(木)이라고 하면 보통 나무라고 한다. 철학적으로 목의 성질은 용솟음치는 생동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나무의 모습은 어떠한가? 딱딱하고 굳어있는 모습이다. 왜 이런 비상식적인 대비를 시켰을까? 그것이 바로 본질과 현상의 문제이다. 쉽게 설명하면 부드럽고 생동적인 목은 현실적인 모습을 갖추기 위해서는 딱딱한 성질의 금(金)의 작용을 받는다. 이 과정에서 딱딱한 껍데기를 가진 나무의 모습이 나온다.

 

 

지축을 둘러싼 거대한 렌즈의 변화를 밝힌 묵자

 

묵자는 동양 사상가중 꽤 뛰어난 고대 과학자 정도로 알려져 있다. 묵자는 지구 대기권 밖에 태양빛을 모아서 반사하는 거대한 렌즈가 있다고 하였다.(동양철학에서는 이를 상화(相火)라고 한다) 이 렌즈의 작용에 의해 한 여름 폭염이 하지를 지나고 한참 후까지 지속된다고 보았다. 망원경도 없던 시대의 사람이 어떤 근거에서 이와 같은 엄청난 사고를 하게되었는지 흥미롭다.

 

그밖에도 지축이 왜 기울어져 있는가? 윤회는 어떤 원리에서 이루어지는가? 정신과 육체의 본질은 무엇인가? 인간은 우주에서 과연 어떤 존재인가? 인간과 동물은 무엇이 다른가? 우주는 어떻게 탄생되고 성장하며 앞으로의 우주의 모습은 어떠한가? 선악이란 무엇인가? 등등 평소 왜? 왜? 왜? 라는 질문을 던지길 좋아하는 독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내용들이 차곡차곡 들어있다.

 

 

[주요목차]

머리말

緖論

 

전편 법칙편(前編 法則篇)

 

제1장 총론(總論)

제1절 서양 철학의 세계관 비판

1. 본체론 비판(本體論 批判) 2. 우주론 비판(宇宙論 批判)

제2절 동양철학의 우주관(宇宙觀)

제3절 사물(事物)과 개념(槪念)

 

제2장 오행(五行)과 운(運)

제1절 오행론(五行論)

1. 음양오행론(陰陽五行論)의 발생과 본질 2. 오행(五行)의 개념(槪念)

3. 오행 개념의 질량 변화(東武의 五行觀) 4. 오행의 상생(上生)과 상극(相克) 5. 오행의 변극(變極)

제2절 오운론(五運論)

1. 오운(五運)의 개념(槪念)과 방위(方位) 2. 오운(五運)과 물(物) 3. 운(運)의 대화작용(對化作用)

4. 오운(五運)의 계시 5. 수화일체론(水火一體論)과 탈레스의 思想

 

제3장 육기론(六氣論)

제1절 육기(六氣)의 개념(槪念)

1. 육기(六氣)의 일반적 개념 2. 육기(六氣)의 생극(生克) 3. 개념(槪念)의 변화(變化)

제2절 육기(六氣)의 변화(變化)

1. 육기(六氣)의 운동원리(運動原理) 2. 육기(六氣)의 대화작용과 구궁팔풍운동(九宮八風運動)

3. 육기(六氣)의 자화작용(自化作用)

 

제4장 상(象)과 수(數)

제1절 상(象)

1. 상(象)의 개념과 성립 2. 수상(數象) 3. 괘상(卦象) 4. 물상(物象)

제2절 자연수(自然數)

1. 수(數)의 개념 2. 수(數)의 성립(成立) 3. 수(數)의 변화(變化)와 중(中)

 

후편 변화론(後編 變化論)

 

제5장 우주의 변화와 그의 요인

제1절 토화작용(土化作用)

1. 토화작용(土化作用)의 삼원운동(三元運動) 2. 토화작용(土化作用)의 오원운동(五元運動)

3. 토화작용(土化作用)에 대한 현대적 고찰

제2절 인신상화론(寅申相火論)

1. 인신상화(寅申相火)의 성립 2. 인신상화(寅申相火)의 실현

제3절 금화교역론(金火交易論)

1. 금화교역(金火交易)의 선후천적(先後天的) 고찰 2. 금화교역(金火交易)의 운기론적(運氣論的) 고찰

3. 일부(一夫)의 교역관(交易觀)

제4절 우주운동(宇宙運動)과 원자운동(原子運動)

 

제6장 우주의 운동과 변화

제1절 인사(人事)와 변화

1. 인간의 본질과 모순 2. 인간의 생활(生活)과 변화(變化)

제2절 물질(物質)의 변화(變化)

1. 물질(物質)의 화생(化生) 2. 물질의 변화

제3절 변화(變化)와 종(種)

 

제7장 정신론(精神論)

제1절 우주정신(宇宙精神)

1. 우주정신(宇宙精神)의 생성(生成) 2. 우주정신(宇宙精神)의 본체(本體)

제2절 인간정신(人間精神)

1. 인간정신(人間精神)의 형성 2. 정신(精神)의 운동과 기혈(氣血)의 동정(動靜)

3. 인간정신(人間精神)의 유전(遺傳)과 수요(壽夭)

제3절 인간정신(人間精神)의 통일(統一)

1. 인간과 총명(聰明) 2. 종교정신(宗敎精神)과 도(道) 3. 정신(精神)의 생사(生死)

 

제8장 우주의 본체(本體)

제1절 우주의 본체(本體)와 상(象)

1. 태극도설(太極圖說) 2. 삼극설(三極說)

제2절 우주본체(宇宙本體)의 兩面性

1. 창조본체(創造本體)와 운동본체(運動本體) 2. 본체(本體)와 그의 작용변화

 

제9장 신비(神秘)의 행로(行路)

제1절. 방황(彷徨)의 길

1. 꿈을 타고 20년 2. 신비성(神秘性)의 매혹(魅惑)

제2절 우주고발(宇宙告發)의 꿈

1. 지성(至誠)의 여로(旅路) 2. 천국(天國)의 법정(法廷) 3. 신비(神秘)의 문호개방(門戶開放)

 

저자 한동석 선생에 대하여

책을 발간하며

색인

도표목차

 

 

우주의 주재자,통치자,참하나님이신 증산상제님의

통치원리가 바로 우주변화원리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진리의 문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진리의 해답을 꼭 찾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무료책신청 여기를 꾹 눌러주세요. ^_^

클릭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