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은 개벽중

중국 시진핑 주석의 대국굴기와 군사굴기

by 도생(道生) 2018. 3. 17.

세계 중심, 세계 최강을 노리는 중국 시진핑 주석

경제 대국과 군사 대국으로 우뚝 솟는 중국몽(中國夢) 대국굴기(大國)와 군사굴기(軍事崛起)

 

 

 

 

 

 

 

 

 

 

 

중국은 1960년대에서 70년대까지 10년간 지속한 문화대혁명의 피바람 속에 당정 간부 약 300만 명이 숙청됐고, 중국 경제는 피폐해졌습니다. 모택동의 사망 이후 정권을 잡은 등소평은 중국 경제를 살리기 위해 개혁개방 정책을 시작합니다.

 

등소평(鄧小平, 덩샤오핑)은 '도광양회(韜光養晦)의 전략을 폈습니다.

강대국과의 충돌을 피하고 강대국과 맞설 수 있는 실력을 키우는데 집중하자는 전략입니다.

 

 

 

등소평은 '빛을 밖으로 드러내지 않고 때를 기다리며 실력을 키운다.'라는 도광양회의 화평굴기(和平崛起) 기조를 유지했습니다.

등소평은 개혁 개방정책은 '흑묘백묘론(黑猫白猫論)'과 '선부론(先富論)'으로 '도광양회' 정책을 추진했습니다.

 

'차별적 지원으로 경제발전'을 이루는 선부론과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라는 흑묘백묘론은 성과 거두어늘날의 경제 대국 중국이 되었습니다.

 

 

'남몰래 중국의 힘을 길러 평화롭게 우뚝 선다.'라 등소평의 개혁개방 정책 '도광양회와 화평굴기'는 중국의 경제 대국화와 군사 대국화의 기반이 되었습니다. 등소평의 뒤를 이은 장쩌민과 후진타오 주석도 등소평의 전략을 유지하며 중국 경제성장을 이끌었습니다.

 

 

 

 

 

 

 

 

 

 

현재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이른바 '국굴기', '군사굴기', '일대일로' 정책은 등소평의 개혁개방 정책을 기반으로 세워진 튼튼한 무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시진핑이 무대가 흔들릴 정도의 광란에 가까운 칼춤 때문에 그동안 중국이 쌓아온 무대가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

 

 

중국은 공산당이 지배하는 사회주의 국가로 공산당이 최고 권력기관입니다.

중국이 사회주의 국가지만, 자본주의 국가처럼 금수저와 흙수저가 있습니다.

이른바 태자당, 상하이방 공청단 등의 정치 세력입니다.

 

 

태자당(太子黨)은 중국 혁명의 원로 또는 공산당과 정치, 경제, 군사 등 중국 내 실력자들의 자녀들로 구성된 세력입니다.

 

상하이방(上海)은 1980년대 상하이에서 시장과 당 서기장 겸 중앙정치국 위원을 역임한 장쩌민 국가주석이 후원하여 세력화한 상하이 출신 인물들을 말합니다.

 

공청단(公靑團), 즉 '공산주의청년단'은 사회주의 구현을 위해 설립된 공산당 산하의 조직으로 공청단 출신의 후진타오 국가주석이 권력을 잡으면서 중국의 3대 정치 세력으로 부상했습니다.

 

 

 

 

 

 

 

 

 

 

상하이방의 영장쩌민은 중국 공산당 총서기(1989~2002), 중앙군사위원회 주석(1989~2004), 국가주석(1993~2003)을 역임했습니다. 공청단 출신의 후진타오는 중국 공산당 총서기(2002~2013), 중앙군사위원회 주석(2004~2012), 국가부주석 및 주석(1998~2013)을 역임했습니다.

 

후진타오의 다음 후계자를 놓고 장쩌민은 상하이방 출신을 후진타오는 공청단 출신을 밀면서 권력투쟁이 심화하자 양측은 태자당 출신 시진핑을 선택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시진핑 국가주석의 등장은 권력투쟁의 산물이라고 말합니다.

 

 

 

중국의 시진핑은 2012년 11월 공산당 총서기(黨 행정권)와 공산당 중앙군사위원회 주석(軍 통수권)에 취임했습니다.

절대권력을 손에 쥐고 중국을 호령하게 된 시진핑 총서기 겸 공산당 군사위 주석은 '위대한 중화민족의 부흥'을 선언했습니다.

이른바 '중국몽(中國夢)'이라고 불리는 중국의 꿈은 중화제국의 위대한 부활을 알리는 신호탄이 되었습니다.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은 시진핑 주석의 거대한 야심이 국가적 비전 정책과 중국인의 꿈으로 잘 포장되었고, 중국인은 위대한 중화민족이 되기를 자청하게 됩니다.

 

 

 

 

 

 

 

 

 

 

중국 공산당 총서기 겸 군사위 주석 시진핑은 2013년 3월 중국을 대표하는 국가주석(政)에 취임했습니다.

그해 9월 카자흐스탄을 방문한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은 '일대일로(一帶一路)를 주창했습니다.

 

그동안 대내외적으로 유지되고 있던 등소평의 '도광양회' 정책이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한 마디로 '대국굴기'로 치닫기 시작합니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일대일로(一帶一路)'는 현대판 육상 실크로드와 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로 지구촌에 중국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新 실크로드 전략입니다.

 

중국에서 중앙아시아를 넘어 유럽까지 이르는 육상 실크로드와 중국 남부에서 동남아시아와 인도양, 아프리카와 유럽을 잇는 해상 실크로드는 외형적으로 경제대국화를 꿈꾸는 중국의 팽창정책이지만, 중국의 군사적 영향력 확대가 기저에 깔렸습니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일대일로' 정책은 '대국굴기' 정책의 또 다른 이름이며, 그 내면에는 '군사굴기'의 음흉한 계략이 숨어 있었습니다. 

 

 

 

 

 

 

 

 

 

 

중국의 시진핑 주석은 2015년 9월 베이징 천안문 광장에서 열린 중국 전승절 70주년 행사장 열병식에서 최첨단 신형무기를 선보이며 중국의 군사력을 지구촌에 과시했습니다.

 

중국의 항일전쟁 승전 70주년 열병식은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고 군사대국으로 우뚝 섰다.'라는 대국굴기 선포식이 되었습니다.

 

 

'도광양회'의 등소평부터 '일대일로'의 시진핑까지 약 40년간 중국이 준비한 '대국굴기(大國崛起) 군사굴기(軍事崛起)' 본색을 지구촌에 드러낸 것입니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이 지구촌에 보여준 '군사굴기'는 단순히 최첨단 무기개발을 넘어 지구촌에 중국의 군사력을 과시하고 영향력을 확대해 위대한 중화민족의 부활을 알린 '대국굴기'입니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대국굴기(大國崛起)와 군사굴기(軍事崛起)'는 중국이 정치와 경제, 그리고 군사적으로 세계의 중심이 되고, 세계 최강으로 우뚝 서려는 것입니다. 결국, 중국이 세상의 중심이라고 여겼던 옛 영화를 되찾고, 중국 중심의 새로운 질서를 만들려는 야심에서 비롯한 것입니다.

 

 

 

 

 

 

 

 

 

 

중국의 경제대국화, 군사대국화를 가장 못마땅하게 바라보고 견제하는 나라는 단연 미국입니다.

미국은 이미 오래전에 미국판 경제굴기와 군사굴기를 이루었습니다.

 

경제대국 일본은 군사력 확대의 군사굴기와 전쟁 가능한 나라로 탈바꿈하기 위해 평화헌법까지 개정하려 분주히 서두르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경제적으로는 미국에 미치지 못하지만, 군사적으로는 지구촌에서 유일하게 미국과 맞설 수 있는 나라입니다.

 

 

 

중국, 미국, 러시아, 일본 등은 겉으로 평화와 안정을 외치지만, 기실 평화는 구호에 지나지 않고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 끊임없이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新 제국주의 국가 미국, 일본, 러시아, 중국은 경제와 군사적인 면에서 다소 차이가 있지만, 세계를 제패하기 위해 온갖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뿐만 아니라 미국, 러시아 일본의 지도자들이 자국의 경제적 군사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주도권 쟁탈전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