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B 상생방송

상생방송 - " 안중근 의사義士 , 유관순 열사烈士 - 한국의 100대 민족문화 상징 "

by 도생(道生) 2013. 11. 26.

STB 상생방송 - 한韓문화와 역사

" 한국의 100대 민족문화 상징 - 안중근 의사義士와 유관순 열사烈士 "

 

 

 

 

한민족의 전통문화와 역사의 뿌리를 찾는 한韓문화 중심채널

상생相生의 새 문화를 여는 상생채널

고품격 교양, 지식정보를 제공하는 공익채널

 

 

 

 

한국의 100대 민족문화 상징 - 34회

34-1) 안중근 의사義士 (대한국인大韓國人)

1879년 황해도 해주 출생으로 한국통치의 총책임자 이등박문을 사살한 대한의군 참모중장 대한국인大韓國人 안중근 의사.

그의 꿈은 오직 동양평화와 대한독립이었다.

 

안중근이 주장한 <동양평화론>은 무엇일까?

주요 내용은 한 중 일 3국 대표가 참여하는 동양평화회의의 개최, 뤼순의 개방과 공동관리, 동북아 3국 공동은행의 설립과 공용화폐 발행 등 한마디로 동아시아 지역 차원의 협력과 공생 사상으로서 동양평화의 원리라고 할 수 있다.

 

비록 미완성이지만 '동양평화론'의 핵심은 한국과 중국, 일본 3국이 각자 서로 침략하지 않고 독립을 견지하면서 단결하여 서구의 침입을 막을 때 참다운 동양평화를 이룩할 수 있다는 것이다.

 

34-2) 유관순 열사烈士

전 세계가 제국주의의 몸살을 앓던 20세기 초, 한국에는 유관순이라는 10대 소녀가 있었다. 친구들과 학교 정원을 뛰어다니며 놀고, 조카의 모자를 만들기 위해 뜨개질을 하던 소녀 앞에 거대하고 잔악한 일본 제국주의가 나타난다.

 

나라를 집어삼키려는 일본에 온몸으로 항거하고 짧은 생을 마감했던 순수하고 아름다웠던 소녀의 영혼, 유관순 열사烈士.

 

 

 

 

100대 민족문화상징

문화관광부는 우리민족의 기저에 흐르는 문화적 특징과 민족문화의 정수를 찾기 위해 100대 민족문화상징을 발굴, 선정하였다.

 

'100대 민족문화상징'이란 우리 민족이 과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공간적?시간적 동질감을 바탕으로 형성해 온 문화 중 대표성을 가진 100가지 상징을 말하는데, 태극기, 독도, 세종대왕, 김치, 효(孝)사상, 한글, 길거리 응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망라하고 있다.

 

100대 민족문화상징은 우리 한韓문화의 원형으로 상징성을 갖고 있으며, 한韓민족의 철학과 역사, 전통, 문화등을 다함께 품고 있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