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B 상생방송

상생방송 특선 타큐 -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으며 현재 위기를 겪고 있는 "자본주의"

by 도생(道生) 2014. 1. 28.

STB 상생방송 특선 다큐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으며 현재 위기를 겪고 있는 " 자본주의 "

 

 

 

끊임없이 번영과 위기의 파도를 넘어온 자본주의는 인간역사에서 무엇을 사라지게 했으며 또 어떤 새로운 것을 만들어 냈을까?

또한 자본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탐구로 시작해 자본주의 역사에 대한 고찰, 그리고 세계 석학들의 다양한 견해를 모아 현재 금융위기에 대해 진단하고, 자본주의의 새로운 미래에 대해 조망하고자 한다.

 

STB 상생방송 특선 다큐

1부. 돈은 빚이다.

2부. 소비는 감정이다.

3부. 금융지능은 있는가?

4부. 세상을 바꾼 위대한 생각들

5부. 국가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이제는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은행.

그 은행은 철저하게 자신들에게 이익을 남기는 집단이다.

 

현재의 금융자본주의는 은행가들이 만든 은행가들 자신을 위한 금융시스템이다.

자본주의에서 돈은 빚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그리고 신용창조라는 좋은 말로 포장을 한다.

 

결국 현재의 신용시스템은 빚보전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신용창조사회가 금융위기를 가져 왔고, 이 신용창조시스템을 대체할 새로운 경제시스템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면  금융위기는 지속적으로 반복 될 것이다.

 

세계 자본주의 경제 중심에 미국 연방준비은행(FRB - Federal Reserve Board)이 있다.

미국의 중앙은행이면서 민간은행이다. 정확하게 민간이 운영하는 은행이 미국의 연방준비은행이다.

미국 정부의 지분은 극히 제한적이다. 미국 정부의 통제를 절대 받지않는 개인(민간)은행, 주주들의 이익을 위해서만 움직이는 은행, 미국 정부에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은행,  이 민간은행인 연방준비은행의 결정 하나가 세계경제를 엄청난 위기 상황으로도 만들 수 있다는 사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