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B 상생방송

한문화(韓文化) 중심채널 STB 상생방송 - 식민사관의 형성과 전개과정 ① 메이지유신과 황국사관

by 도생(道生) 2014. 7. 16.

한문화(韓文化) 중심채널 STB 상생방송

【식민사관의 형성과 전개과정】

1부. 메이지유신과 황국사관

(김철수 교수)

 

 

 

 

STB 상생방송 역사특강

식민사관의 형성과 전개과정

1부  메이지 유신과 황국사관

 

일본 제국주의 식민사관이 어떻게 형성되고, 어떻게 전개 되었는가?

황민화 정책은 일왕(일본 천황)에 대한 충성을 요구하는 내용의 교육 정책으로, 이 황민화 정책은 식민주의 사관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일본서기와 고사기의 기기사관을 바탕으로 황국사관이 만들어지고, 황국사관을 바탕으로 해서 식민주의 사관이 만들어졌다.

아직도 우리는 일본이 뿌리 깊게 박아놓은 일제 식민주의 사관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일본의 신도(神道) 국교화 정책은 일왕이나 조상신을 숭배하던 예로부터  생활속에 내려온 교이며, 신앙의 흐름이었던 일본 신도를 메이지 유신을 계기로 해서 전국적으로 조직화, 국교화한 정책으로 일왕(日王) 중심의 이데올로기를 만든 것이다.

일본은 신(神)의 나라이며 일본왕(천황)은 천손의 자손이라 일본왕(천황)의 말에 무조건 복종하고 받들어야 한다는 황국사관이 뿌리를 내리게 된다.

 

 

 

 

 

 

 

일왕(日王) 명치의 메이지 유신은 일본의 근대화를 앞당긴 개혁이라 하지만 일왕 중심으로 제국주의 기반을 다지며 주변 나라를 침략하게 된다.

 

 

 

 

 

 

STB 특별기획 역사특강

STB 상생방송 역사특강은 각계의 지식인들을 초청해 우리의 뿌리 역사에서부터 왜곡된 기존의 한(韓)민족사를 바로잡아 시원 역사의 국통을 밝히고 우리 민족의 자긍심과 사명을 일깨워 줄 역사 강좌를 마련하고자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