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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도 도전道典

증산도 도전 - 효孝는 만복의 근원이요 만행의 근본, 부부란 인도(人道)의 시작이요 만복(萬福)의 근원.

by 도생(道生) 2013. 4. 9.

효(孝)는 만복의 근원


효는 만복의 근원이요 만행의 근본이니라. (증산도 도전道典9:122:10)

 


부모를 경애하지 않으면 천지를 섬기기 어려우니라. 천지는 억조창생의 부모요, 부모는 자녀의 천지니라.

(증산도 도전道典2:26:4∼5)

 


복(福)은 위로부터 내리는 것이요, 아래에서 치오르지 아니하나니 부모를 잘 공경하라. 자식을 낳아 아무리 예쁘다 해도‘가서 할아버지 때려 줘라, 아버지 때려 줘라.’하지 않는 것이다. (증산도 도전道典9:11:2∼3)

 

 

 

 

 

 만복의 근원, 부부의 도(道)

 

부부란 인도(人道)의 시작이요 만복(萬福)의 근원이니라. 그러므로 한 남편과 아내가 복으로써 일가를 이룸이 천하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하고, 화(禍)로써 한 가정을 이룸이 천하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하니라. (증산도 도전道典9:123:1~3)

 


 

남녀가 마음이 맞으면 부모에게 허락을 청하고 부모가 승낙하거든 나에게 공경을 다해 고하여 두 사람의 마음을 맹세하고 소망을 기원하며, 그 부모에게 효도를 다해 낳아서 길러준 공덕에 보답할 것을 서약하여 부부가 되나니 그 부부는 종신토록 변치 않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9:123:6~10)

 


대를 이어서 그 집안을 퍼뜨리는 것이 장가의 원 뜻일진대 선령 봉제사도 못 하고 죽는 놈이 사람이냐, 이놈아!

(증산도 도전道典9:96:9)

 

 

 

전쟁은 가족 전쟁이 큰 것이니 한 집안의 난리가 온 천하의 난리를 끌어내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3:164:6)

 


 

부부간에 다투지 말라. 신명들이 가정 기국을 시험하느니라. 이제 천지신명들이 운수 자리를 찾으려고 각 사람의 가정에 들어가서 기국(器局)을 시험하느니라. 만일 가정에서 솔성(率性)이 용착(庸窄)하여 화기(和氣)를 잃으면 신명들이 웃고 손가락질하며‘기국이 하잘것 없으니 어찌 큰일을 맡기리오.’하고 서로 이끌고 떠나가나니, 일에 뜻하는 자 어찌 한시라도 소홀하리오. (증산도 도전道典8:68:1∼3, 4~7)

 

부인을 잘 대접하라

 

선천은 천지비(天라否)요, 후천은 지천태(地天泰)니라. 선천에는 하늘만 높이고 땅은 높이지 않았으니 이는 지덕(地德)이

큰 것을 모름이라. 이 뒤에는 하늘과 땅을 일체로 받드는 것이 옳으니라. (증산도 도전道典2:51:1∼3)

 


 

이 뒤로는 예법을 다시 꾸며 여자의 말을 듣지 않고는 함부로 남자의 권리를 행치 못하게 하리라.

(증산도 도전道典4:59:3)

 


 

부인은 한 집안의 주인이니라. 음식 만들어 바라지하고, 자식 낳아 대(代) 이어 주고, 손님 오면 접대하고, 조상 받들어 제사 모시니 가정 만사 부인의 손길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느니라. 만고의 음덕(陰德)이 부인에게 있나니 부인을 잘 대접하라. 나 또한 경홀치 않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2:54:1∼4)

 

 

부부가 합심하지 못하면 천하사는 이루기 어려우니라. (증산도 도전道典3:245:7)

 


 

대인의 도를 닦으려는 자는 먼저 아내의 뜻을 돌려 모든 일에 순종케 하여야 하나니, 만일 아무리 하여도 그 마음을 돌리지 못할 때에는 분란을 이루지 말고 더욱 굽혀 예를 갖추어 경배하기를 날마다 일과로 행하라. 그러면 마침내 그 성의에 감동하여 순종하게 되나니 이것이 옛사람의 법이니라. (증산도 도전道典3:245:8∼10)

 


 

도가(道家)에서는 반드시 아내의 뜻을 잘 돌려서 아무리 괴로운 일이라도 어기지 않고 순종하여야 복이 이르느니라. 제가(齊家)를 못하면 신명에게 미움을 받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8:70:3,5)

 


 

하루는 한 성도가 여쭈기를“아내 된 자가 완강하여 순종하지 않고 끝내 남편을 따르지 아니하면 어떻게 하옵니까?”하니, 말씀하시기를“사리에 맞게 이야기하고 따뜻한 정으로 권하여 정성을 다해 타이르면 반드시 마음을 합하게 되느니라. 온화한 마음으로 잘 달래어 정성을 보이라. 지성(至誠)에 움직이지 않는 마음은 없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9:123:8∼10)

 

 
천륜을 끊는 죄가 가장 크다


지금은 원시반본(原始返本)하는 시대니 혈통줄을 바르게 하라. 환부역조(換父易祖)하는 자는 다 죽으리라.

(증산도 도전道典7:17:3∼4)

 


 

죄는 남의 천륜(天倫)을 끊는 죄가 가장 크니라. 유부녀를 범한 죄는 워낙 큰 죄이므로 내가 관계하지 아니하노라.

(증산도 도전道典2:106:2∼3)

 


 

죄는 남의 천륜(天倫)을 끊는 것보다 더 큰 것이 없느니라. 최익현(崔益鉉)이 고종부자의 천륜을 해하였으므로 죽어서 죄가 되어 나에게 하소연하는 것을 볼지어다. 유부녀를 범하는 것은 천지의 근원을 떼는 것과 같아 워낙 죄가 크므로 내가 간여치 아니하노라. (증산도 도전道典9:103:1∼3)

 


 

어떤 여인이 간부(姦夫)를 보아 자식을 낳았으나 본부(本夫)는 알지 못하거늘, 하루는 상제님께서 그 여인에게 이르시기를“저 아이가 혈통이 바르지 못한데도 어찌 모호하게 하여 큰 죄를 짓느냐?”하시니, 그 여인이 마침내 모든 사실을 자백하니라. (증산도 도전道典9:103:4∼6)

 


 

대저 부모가 지어 준 것은 인연(人緣)이요, 스스로 지은 것은 천연(天緣)이라. 인연은 오히려 고칠 수 있으되 천연은 고치지 못하는 것이거늘, 이제 인도에 거스르고천연의 의를 저버리니 어찌 천벌이 없으리오. (증산도 도전道典3:173:14∼15)

 


 

남편이 죽어 하루 만에 장사도 치르지 않고 젖먹이를 버리고 다른 데로 감은 천하의 대패륜이요, 인정상 차마 못할 일이라 내가 벼락을 써서 죽였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3:173:16)


 

 

 

 


동기간에 우애 있고 일가간에 화목해야


동기간이나 친구간에 우애 있고 없음도 모두 부모에게 매여 있는 것이니라. 자식에게 전답을 전해 주려고 하지 말고 눈을 틔워 주어라. 눈을 틔워 놓으면 세상만사를 다 알지만, 눈을 틔워 놓지 않으면 저를 욕해도 모르고 저를 죽여도 모르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9:75:6∼8)

 


 

동기간에 우애 있고 일가간에 화목해야지, 어찌 세상에 나와서 부모도 모르고 동기간도 모르느냐? 나 잘살기를 원하지 말고 형제가 잘살기를 원해야 하느니라. 죽은 선령 봉제사를 해도 형이 하니 형이 잘살아야 아우도 살지 형이 못살면 아우도 못산다. 그러니 어쨌든지 동기간에는 우애가 있어야 하고 부모에게는 효자동이 해야 한다. (증산도 도전道典9:99:4∼8)

 


 

먼저 몸 닦음(修身)을 근본으로 삼아 부모를 잘 섬기고 형제간에 우애하며 남에게 척(隻)짓지 말고 농사에 힘써 때를 기다리라. (증산도 도전道典11:55:3)

 
 
후천 선경세계는 가가도장(家家道場)


   정심(正心)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
 위천하자(爲天下者)는 불고가사(不顧家事)니라
 마음을 바로 하여야, 몸을 닦을 수 있고 집안을 다스릴 수 있으며 나라를 다스릴 수 있고 천하를 평안케 할 수

   있느니라. 천하사를 하는 자는 집안일을 돌볼 수가 없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6:122:2)

 


 

인륜(人倫)보다 천륜(天倫)이 크니 천륜으로 우주일가(宇宙一家)니라. (증산도 도전道典4:29:1)

 


후천 선경세계는 가가도장(家家道場)이요, 인신합덕(人神合德)으로 인인(人人)이 성신(聖神) 되어 만백성이 성숙하고 불로장생하는 무궁한 조화낙원이라. (증산도 도전道典7:1:5)

 

 

증산도 열어나가는 상생 후천개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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