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변화원리 - 우주의 기본법칙 오행의 실제 운동인 오운五運의 개념, 참하나님의 통치원리

오운五運의 개념

 

우주 변화의 근본정신, 생장염장

나는 생장염장(生長斂藏) 사의(四義)를 쓰나니 이것이 곧 무위이화(無爲以化)니라.

해와 달이 나의 명(命)을 받들어 운행하나니

하늘이 이치(理致)를 벗어나면 아무것도 있을 수 없느니라.

 

천지개벽의 이치, 역(易)

천지개벽(天地開闢)도 음양이 사시(四時)로 순환하는 이치를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니

천지의 모든 이치가 역(易)에 들어 있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2:20)

 

운運이란 것은 운행이나 율동 등의 요인과 상象을 표현하는 율동개념이다.

(운運의 율동도 반드시 일음일양一陰一陽(일진일퇴一進一退)하면서 진퇴하는 것을 표시하기 위한 것이다.)

 

오행이 자연자체의 기본법칙을 말한다면 오운五運은 오행이 실현하는 자연현상의 변화자체의 법칙(法則)과 상象을 말하는 것입니다.

 

오행이란 우주의 기본법칙이지만, 우주가 실제 운동을 할 때에는 오행이 오운이 됩니다.

즉 오행이 하늘에서 작용할 때에는 오운이 되며, 오행이 땅에서 작용할 때에는 육기가 됩니다.

 

오행이 음양운동(5˟2=10)을 통해서 천간(십간)이 된다.

천간(天干) = 하늘(天道)의 운행원리,큰 뼈대(幹)

십간(十干) =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申壬癸)

 

오행이란 것은 만물이 생生하는 기본법칙입니다.

오운五運은 어떤 변화를 시켜날수있는 힘,생명력,추진력,내 스스로의 자율성,

 

우주간에 있는 모든 것은 목기木氣에 의하여 생生하게 됩니다. 그러나 인간(동물포함,신기지물神機之物)의 변화는 그 변화하는 상象에 있어서 다른 자연계와는 상이한 점이 있으니 이것이 바로 자기가 소우주를 이루면서 단독변화를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신기지물(神機之物)라 하는데 스스로 운(運)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기지물神機之物 - 생명의 뿌리를 자기 중심에다 뿌리박고 있는것, 자기 스스로가 변화를 시킬수 있는 시스템,

                              동정을 스스로 할수있는것,土(조화)

기립지물氣立之物 - 생명의 뿌리를 밖에다 뿌리박고 있는것, 외부의 영향으로만 살아간다.

 

그러므로 한마디로 말해 運이라는 것은 土를 주체로 하는 우주나 소우주의 변화현상과 법칙인 것입니다. 다른 자연계(초목,기립지물氣立之物)는 運이 작용하지 못하므로 다만 우주에 있는 氣의 분산과 통일작용에 의해서 형상이 이뤄지므로 그의 운동은 자율적이 못되고 타율적이 되는 것입니다.

 

자율이란 개념은 土氣를 주체로 운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주는 자율성 = 자기 스스로가 스스로의 법칙에 의해서 돌아 가는것.)

 

갑을목,병정화,무기토,경신금,임계화 = 형제오행 (바탕, 본질적인면)

갑기토,을경금,병신수,정임목,무계화 = 부부오행 (현상적인면, 실제 변화모습),서로상극이다.

(예 : 인간도 태어나서 이 세상을 떠날때까지상극(부부오행, 모두 상극관계로 되어 있으나 결과적으로 상생을 낳는다. = 자식)이라는 극을 당하면서 성장과 성숙을 해나간다. 상극은 창조의 근원자리.)

오행이 부부,대화작용으로 인해서 오운운동이 된다.(상대적인 관계성을 갖는다.)

 

오행이 갑기,을경,병신,정임,무계는 모두 한 덩어리로 음양(부부)짝을 이루어(그래야 형체(木)가 나옵니다.) 변화가 시작됩니다. 그래서 하늘에서는 갑木이 갑土로 시작하게 됩니다.

 

즉 오행은 그 시작을 木으로 하지만 실제 우주에 있어서의 변화작용은 土로써 시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요컨데 하늘도 땅도 그 시작은 土로 합니다. 그러므로 하늘 땅은 멈추지 않고 변화하는 것이며, 그래서 우주는 스스로 깨어나 자발적으로 운동하는 것입니다.

이를 土의 자발적 창조성이라 합니다.

 

오운五運은 생화生化(생장작용)하는 면에서 보면 갑기화토(甲己化土),을경화금(乙庚化金), 병신화수(丙辛化水), 정임화목(丁壬化木), 무계화화(戊癸化火)의 작용을 하면서 만물을 화생 시키고

변성變成(변하여 완성,수렴작용)하는 면에서 보면 갑기토(甲己土),을경금(乙庚金), 병신수(丙辛水), 정임목(丁壬木), 무계화(戊癸火)는 만물을 제화制化(化를 완성)시킨다.

 

 

(내부는 오행의 상象을 , 외부는 오운(五運)의 상象을 나타냅니다.)

 

 

 

오운의 대화도

오행과 오운의 상수학적 비교

오행(방위)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3

8

7

2

5

10

9

4

1

6

오운(변화)

5

4

1

8

7

10

9

6

3

2

 

 

우주운동은 그 시작을 土로써 하기 때문에 土→金→水→木→火의 과정을 따르게 됩니다.

하늘의 변화는 큰 마디(動精,선후천개벽)만 있다.

구체적인 변화는 땅의 변화인 육기六氣에서 日月이 교합작용을 하며 4계절로 드러나는 것입니다.

 

또한 상수의 배열을 보시면 정임木을 기준으로 '임계갑을병'이 生수(1,2,3,4,5), '정무기경신'이 成수(6,7,8,9,10)로 이뤄집니다. 이는 법칙(방위)인 바의 임계水에는 이미 다음단계인 木을 生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水中之木, 물 속에 있는 木) 그래서 '갑기甲己土'를 '우주 생명력 변화의 축'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항상 기본은 갑을木, 여기에서 출발한다는 것입니다.

 

오운의 방위

 

오행에는 동서남북에 따른 각각의 氣가 있지만 오운은 변화하는 象이기 때문에 방위의 규정이 필요가 없고 또한 규정해 낼 수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우주가 자율운동을 하므로 방위와 같은 고정적인 규정을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오행은 방위중심(목은 동방,화는 남방, 금은 서방, 수는 북방))의 법칙이며 오운은 변화중심(각 방위에서 실질적으로 일어나는 법칙, 지금 이 순간에도 일어나고 잇는 변화의 현상법칙))의 법칙인 것입니다.

 

오행의 생성의 순서

수(1) -> 화(2) -> 목(3) -> 금(4) -> 토(5)

 

오행의 변화의 순서 (시간의 질서,바탕,본질)

목(3.8, 봄) -> 화(2.7, 여름) -> 토(5.10, 여름에서 가을로 중재) -> 금(4.9, 가을) -> 수(1.6, 겨울)

 

오행의 실제변화 순서

토(5.10) -> 금(4.9) -> 수(1.6) -> 목(8.3) -> 화(7.2)

 

우주의 주재자,통치자,참하나님이신

증산상제님의 통치원리가 바로 우주변화원리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진리의 문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진리의 해답을 꼭 찾으시기를 기원드립니다.

무료책신청 여기를 꾹 눌러주세요. ^_^

클릭 ->  

Posted by 일신우일신 도생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