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인간으로 오신 천지를 통치하는 하나님(하느님) 미륵불 천주님 삼신상제님

by 도생(道生) 2023. 3. 1.

《증산도가 뭐예요 1》 <상제(上帝)님은 왜 이 세상에 오셨는가 - 1>

인간으로 오신 천지를 통치하시는 삼신(三神)상제님과

각 문화권에서 사용하는 호칭 하나님(하느님), 미륵불, 천주님

 

 

 

 

 

 

'천제지자(天帝之子)'는 <광개토태왕비문>을 비롯한 역사서에 나오는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제(帝) 자'를 '임금 제'라고 알고 있지만, 본래 '하느님 제(帝)' 자로 '천제(天帝)'는 '하늘에 계신 하느님'을 이르는 말이고, '천제지자(天帝之子)'는 하늘에 계신 하느님을 대행하여 나라(땅)를 다스리는 국가 통치자인 임금, 즉 '천자(天子)'와 '황제(皇帝)' 등을 이르는 말입니다. 

 

 

'상제(上帝)'라는 술어는 더 이상이 없는 높고 높으신 최고신, 우주에서 가장 존귀하신 지존무상(至尊無上)의 하나님이라는 의미입니다. '천제(天帝), '대제(大帝)', '천신(天神)' 등은 천지인 삼계 우주를 다스리시는 통치자 아버지 하나님이신 삼신일체(三神一體) 상제(上帝)님에 대한 또 다른 호칭입니다.

 

 

'삼신일체(三神一體) 상제님'이란 하늘과 땅과 인간 등 천지만물을 낳은 무형의 우주 조물주 삼신(三神) 하나님과 하나(一體) 되어 하늘, 땅, 인간, 신(神)의 세계 등 온 우주를 통치하시는 유형의 인격신이신 상제님에 대한 공식 호칭입니다. 약 3천 년에서 2천 년 사이 동서양의 4대 종교가 등장하면서 여호와(현재 하나님과 하느님으로 사용), 미륵불, 천주님 등 우주 통치자에 대한 다른 호칭이 생겼습니다.

 

 

 

 

 

 

《증산도가 뭐예요》 강의는 증산도를 모르는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한 것입니다. 첫 번째 강의는 <상제(上帝)님은 왜 이 세상에 오셨는가 - 1>은 우주 통치자이신 상제님께서 인간으로 오실 수밖에 없는 우주의 이치를 쉽게 설명해 줍니다. '천주(天主)'는 후대에 나온 용어이며, '주(主)'와 '제(帝)'는 같은 의미입니다. '천주'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하게 된 것은 400여 년 전 서양 가톨릭 예수회 출신의 마테오리치 신부님에 의해서입니다.

 

 

마테오리치 신부님은 중국 고유의 문화뿐만 아니라 유교의 경전인 <사서四書>를 라틴어로 번역할 만큼 한자와 중국어에 능통했습니다. 마테오리치 신부님은 <천주실의天主實義>에서 "오국천주(吾國天主) 즉화언상제(卽華言上帝), 우리 천주님은 바로 중국문화의 상제님이시다."라고 기독교의 천주님과 동양의 고대 경전에서 일컫는 하나님이신 상제님과 다르지 않다고, 한 분에 대한 다른 호칭일 뿐 같은 분이라고 정의한 것입니다.

 

 

'하느님'과 '하나님'이라는 호칭을 기독교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성경>의 '여호와'를 번역할 때 한국인들이 예로부터 사용한 용어로 번역하는 것이 전도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하고 '하나님'과 '하느님'으로 번역한 것으로 본래 우리의 언어입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미륵불(범어-마이트레야)'과 기독교의 '메시아'는 인도·페르시아의 미트라(태양신)에서 유래했습니다.

 

 

 

 

《증산도가 뭐예요》 <상제(上帝)님은 왜 이 세상에 오셨는가 - 1>

인간으로 오신 천지를 통치하는 삼신(三神)상제님과

각 문화권에서 사용하는 호칭 하나님(하느님), 미륵불, 천주님

https://www.youtube.com/watch?v=gy_G4H1s2b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