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광명의 빛꽃을 온몸에 가득 채워
병든 몸과 마음을 자가치유하는
선정화 명상 수행을 알려드립니다.
증산도 진리 책자를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클릭!!!
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비등점 임계점 임팩트존 티핑포인트의 천하대세 이제는 개벽이다

by 도생(道生) 2026. 2. 14.

비등점, 임계점, 임팩트존, 티핑포인드 등은 지구촌 석학들의 주장과 세상이 흐름

자연 질서의 영향을 받는 지구와 우주의 천하대세(天下大勢)《이제는 개벽이다》

 
 

 
 
우주 만유(萬有)는 시간이라는 거대한 물결에 휩쓸려 끊임없이 변화해 갑니다. 종교와 철학과 과학이 시간을 말하지만, 비슷한 부분도 있고 차이가 있습니다. 우주 천지 대자연과 인간과 보잘것없이 보이는 미물에 이르기까지 우주 만유의 모든 문제는 시간의 문제로 귀결되고, 진리의 핵심 명제는 시간이 무엇인지 비밀을 푸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바라보는 시간의 관점이 다릅니다. 
 
 
과거 시간은 흘러갔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으며 현재는 멈추지 않고 계속 흐르고 있습니다. 러시아 출신으로 벨기에에 정착하고 노벨상을 받은 일리야 프리고진은 <확실성의 종말> 저서에서 '시간은 시작도 끝도 없다.'라고 주장했습니다. 과학에서 우주의 시공간이 시작됐다는 '빅뱅'은 물리적인 우주가 탄생한 사건일 뿐이며, '빅뱅' 이전에도 시간은 흐르고 있었다는 의미입니다. 
 
 
일리야 프리고진은 한마디는 서양의 직선적 시간관을 뒤집는, 끝장내는 주장입니다. 서양 종교와 과학은 천지창조와 빅뱅으로 극대 우주에서 극미의 세계, 곧 물리적인 현상세계가 시작되어 일정한 때가 되면 끝난다는 직선적 시간관입니다. 반면 동양의 우주론은 '일음일양지위도(一陰一陽之謂道)'라는 음양론에서 알 수 있듯이 지속적으로 반복하면서 변화한다는 순환적 시간관입니다. 
 
 

 
 
《이제는 개벽이다 1, 2, 3》은 증산도 안경전 종도사님께서 국내외 증산도 도장과 증산도대학교 교육 때 강의하신 말씀을 담은 도훈록(道訓錄)입니다. 대우주의 거대한 변화의 몸짓, 대우주가 새로운 틀로 바뀌고 있는 천하대세의 안목을 열어주는 소중한 말씀입니다. 현재 전 지구적 차원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면서 지구촌 모든 국가와 사람들이 함께 논의하고 영향을 주고받는 공통 주제는 크게 기후위기와 인공지능(AI)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위기, 인공지능은 세계적 담론입니다. 우주의 거대한 시간의 물결에 따라 만유가 변화할 뿐만 아니라 인류의 문명도 성장에서 성숙으로, 우주의 계절도 여름우주에서 가을우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천하대세입니다. 여름우주에서 가을우주로 넘어가는, 선천이 끝나고 후천이 열리는 그 시간의 경계선을 터닝포인트, 티핑포인트, 임계점, 임팩트존, 비등점 등으로 말합니다.
 
 
세상의 거대한 흐름과 함께 지구촌 각 분야의 석학들이 전문 분야를 연구해 주장하는 인류 문명의 대변혁은 표면적 현상을 이야기할 뿐 문명 대변혁의 원인과 그 실체를 명확하게 밝혀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기후위기와 인공지능(AI)에 자주 언급되는 표현인 터닝 포인트(Turning Point)란 '어떤 상황이 다른 방향이나 상태로 바뀌게 되는 계기 또는 지점'을 말합니다. 
 
 
임팩트 존(Impact Zone)이란 '파도가 부서지기 직전 최고점에 이른 순간, 파도가 산산이 흩어지는 순간'을 말합니다. 비등점(沸騰點)이란 '액체가 기체로 변하기 시작하는 온도, 곧 물이 끓기 시작하는 온도'를 말합니다. 임계점(臨界點)이란 '액체와 기체의 상(象)이 구분될 수 있는 최대의 온도와 압력의 한계점'을 말합니다.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란 '작은 변화가 임계점을 넘어 급격히 확산하는 전환점'을 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