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B 상생방송

STB 상생방송 - 사람의 도리, 효孝는 백행지원百行之源이다. 배옥영 교수의 "효孝, 인간다운 삶의 근원"

by 일신우일신 도생 2014. 2. 28.

STB 상생방송 - "인간의 길, 가효국충"

사람의 도리, 효孝는 백행지원百行之源이다.

배옥영 교수의 " 효孝,  인간다운 삶의 근원"

 

 

 

 

상생방송 - "인간의 길, 가효국충家孝國忠"

사람의 도리, 효孝는 백행지원百行之源이다.

배옥영 교수의 " 효孝, 인간다운 삶의 근원 "

 

 

 

 

1회. 백행지원百行之源의 효孝

역사속에 효孝에 대한 기록과 제천의식祭天儀式의 의의를 알아본다.

배천제조配天祭祖 , 천조일여天祖一如

상제님과 조상님을 함께 배향, 하늘과 조상을 동일시 하였다.

인간이 하늘을 조상으로 섬기고, 인간이 살아가는 가장 기본질서를 하늘에 두었다.

 

 

 

 

2회. 효孝는 사랑이며, 배려이다.

송대의 유학자 장횡거 - 효孝는 생명을 사랑하는것이다.

효는 생명을 사랑할 뿐만 아니라 생명의 건전성과 그 연속성을 유지한다.

부모의 생명을 사랑할 뿐만 아니라  자기의 생명, 형제의 생명, 나아가 인류, 그리고 만물의 생명까지도 사랑하는 것이다.

부모를 봉양하고 친애하는 것은 부모의 생명을 사랑하는 것이요, 그리고 "천하의 모든 생명을 사랑하는 의식은 바로 효孝에서 비롯하는 것이다."

 

핵가족으로의 변화, 근로여성의 증가, 젊은이 경제활동 불안정, 젊은이의 거주지 이동, 젊은이의 미래에 대한 불확신, 출산율 저하, 노인부양에 대한 부담 등 사회적 구조의 변동은 기족구조와 가족성원간의 관계를 바꾸게 하고 있다.

 

도시에서 뿐 아니라 농촌에서도 노부모들은 경제적으로 독립한 자녀와 결거, 결혼여성들의 사회진출로 인한 부양의 손길을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 사회활동의 어려움과 주택난과 교통난 등 젊은이들은 부모를 찾아보는 빈도가 낮아지고, 경제적 어려움으로 노인들은 친족 및 사회 자녀로부터 소외되고 있다.

 

 

 

 

3회. 현대인의 효孝

1 - 변하는 사회환경과 효孝

     효의 내용, 효의 새 시대, 어른에 대한 존경, 노인들의 욕구 증대, 가족의 한계와 지원망, 부양책임의 문제, 문화적 접근.

2 - 가족 주변의 변화와 효孝

     변하는 가족과 효孝, 분산된 가족과 부모부양, 효의 지속과 변화.

3 - 효孝와 역동적 사회적 맥락

     별거하는 자년와 효孝, 거리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정기적 방문을 통한 접촉, 부모의 건강과 별거하는 자녀,

     노인을 위한 지원망 구축.

 

 

 

 

" 인간의 길, 가효국충家孝國忠 "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례없는 근현대 과정을 거쳐 산업화에 성공한 나라로 꼽힌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우리가 소중히 지켜왔던 전통가치를 많이 잃어버렸는게 그 가운데에서도 가장 많이 퇴색된 것이 "효孝"문화가 아닐까 한다.

역사학자 토인비가 "장차 한국문화가 인류에 이바지할 것이 있다면 바로 부모를 공경하는 효孝사상일 것"이라고 한 것처럼, 효孝는 낡고 고루한 가치가 아니라, 21세기 세계적, 보편적인 가치로 재조명 받고 잇다.

 

증산 상제님께서는 "충효열忠孝烈은 국지대강國之大綱이라."(증산도 도전道典 2:135)하셨습니다.

충과 효와 열은 나라의 큰 기강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충효열이 위태로운 지금, 인륜의 근본을 회복하고 나라의 기강을 바로 세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한韓문화 중심채널 STB 상생방송은 후천 가을 열매문화를 선도하는 소명의식으로 이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시청자 여러분들과 함께 나누고 대안을 제시해 드리기 위해, "인간의 길, 가효국충"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가정에서 부모님께 효도하고, 국가에 충성하며, 사회에 봉사하는, 가효국충을 통해서 STB 상생방송이 인륜과 도덕의

잣대를 제시할 것입니다.

 

 

 

 

댓글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