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단고기』는 역사의 근원, 시간과 공간의 우주론,
음양오행 사상이 담겨 있는 우주사상의 원전이다.
2012년 3월 23일, 세종문화회관 환단고기 심포지움 증산도 종도사님 말씀 中
『환단고기』 역사관을 우주론적 시각에서 활짝 피운 「태백일사」가 나옵니다.
『환단고기』 「태백일사太白逸史」는 제1편이 「삼신오제본기三神五帝本紀」 입니다.
이 역사의 근원, 시간과 공간은 어떻게 열렸느냐?
그 시간과 공간은 영국의 스티븐 호킹 박사같은 물리학자들이 얘기하는 그런 재미없는 세계가 아니고, 그 시간과 공간, 즉 시공을 다스리는 주재자가 있다는 것입니다.
'동방 봄이 되면 청제(靑帝)가 있어서 만물을 태어나게 한다.
여름에는 적제(赤帝)가 만물을 기른다.
가을에는 개벽을 해서 숙살 기운으로 천지의 인간을 한번 싹 쓸어버리는 백제(白帝)가 있다.
그리고 겨울에는 만물을 얼어붙게 해서 우주의 일 년 농사를 폐장하는 흑제(黑帝)가 있다.
그리고 중앙에 천지만물 농사를 다스리는 황제(黃帝)가 있다'
이것이 오제(五帝) 사상인데 여기서 오방(五防) 사상, 오행(五行) 사상이 나왔습니다.
한마디로 음양오행 사상, 신교(神敎)의; 음양 우주론의 원형이 삼신오제본기에 있습니다.
그래서 수화목금토를 태수(太水), 태화(太火), 태토(太土), 태목(太木), 태금(太金)이라고 태(太) 자를 붙였습니다.
『환단고기』를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는데, 『환단고기』는 한마디로 우주사상의 원전입니다.
진정으로 환단고기의 전수자로서 희생되신 분들, 이들을 위해 목욕재계하고, 옷깃을 여미고 우리의 원형 역사, 원형 문화를 보는 안목으로 읽어야 우리가 한 소식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제 눈에 제 안경으로 무조건 비판하고 훼손을 시키는 것은 도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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