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430

증산도 월간 개벽 2019년 5월호: 가정의 달 가을우주의 상생(相生) 문화와 개벽(開闢) 문화를 선도하는 증산도 2019년 5월호(통권 269호) 커버스토리: 이 세상 모든 것의 근간이 되는 가족과 가정, 5월은 가정의 달 가족은 우리 사회의 가장 작은 조직이지만, 이 세상에서 가장 큰 행복과 기쁨을 주는 조직입니다. 문자적으로 가족(家族)은 부부와 부모와 자식 등 혈연으로 이어진 집단이라고 하고, 그 가족 구성원이 모여 생활하는 장소를 가정(家庭)이라고 말합니다. 5월을 가정의 달이라고 불리게 된 것은 5월 5일이 어린이의 날, 5월 8일 어머니의 날(어버이날), 5월 21일 부부의 날로 각기 제정됐기 때문입니다. 여타 사회조직이 인위적으로 연결된 조직인 반면, 가정은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하늘이 맺어준 천륜으로 가장 소중하고 아름다운 삶의 안식처입.. 2019. 4. 30.
증산도 상생방송 2019년 5월 1주 TV 방송편성표 지구촌 인류가 하나 되는 통일문명의 비전을 제시하는 증산도 STB 상생방송 2019년 5월 1주차 - 주간 TV 방송편성표 2019년 4월 29일 ~ 2019년 5월 5일 개인과 사회와 국가가 성장하기 위해 경쟁은 필수입니다. 그러나 도를 넘어서는 지나친 경쟁은 엄청난 후유증을 남기게 되고, 대립과 갈등으로 치달은 치열한 경쟁은 때론 공멸까지 초래합니다. 지금까지 인류가 살아온 인류 역사는 대자연의 질서가 상극(相克)의 질서로 돌아가면서 인류 문명을 성장 발전싵켜온 역사입니다. 쉬운 예로 지구 1년 사계절의 봄과 여름, 가을과 겨울도 상극(相克)과 상생(相生)의 대자연 섭리가 적용됩니다. 인간이 생존하는 데 꼭 필요한 초목농사를 짓는 지구 1년의 봄과 여름, 그리고 인류 문명을 낳고 발전시켜 성숙시키는 .. 2019. 4. 29.
태을주 수행과 마음공부와 자기관리 중요성 천지(天地)보다 더 큰 조화의 근원 인간의 마음 증산도 태을주 수행과 마음공부와 자기관리의 중요성 인간의 마음공부는 인간의 몸을 알지 못하고서는 제대로 공부하기 어렵습니다. 다시 말해 자신의 몸에 대해 잘 알고 있을 뿐 아니라 자기관리를 잘해야 마음공부를 잘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자기관리의 중요성은 곧 마음공부와 직결되고, 마음공부로 자기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불도(佛道)의 마음공부는 선도(仙道)와 유도(儒道)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지만, 마음공부에 치우쳤습니다. 유도(儒道)는 마음공부와 자기관리의 중요성을 함께 말했습니다. 모든 인간이 갖추어야 할 덕목 정심수신제가치국평천하(正心 修身 齊家 治國 平天下)입니다. 의 에는 명명덕과 신민과 지어지선의 삼강령(三綱領)이 있고, 격물, 치지, 성의,.. 2019. 4. 28.
인류 최초의 종교 문화와 낭가사상 한韓민족의 9천 년 역사를 지속하게 한 원동력은 신교(神敎, 신의 가르침) 문화 인류 최초의 종교 신교의 천제(天祭) 문화와 왕조를 달리하면서 면면히 내려온 낭가사상(郎家思想) 인류 최초의 국가 환국(桓國)과 인류 최초의 종교(神敎)는 약 6천 년 전 동서양으로 분화되었습니다. 한韓민족 최초의 국가 배달국에 이어 단군조선까지 약 7천 년간 인류 최초의 종교 신교(神敎)문화가 이어져 내려왔고 정통성이 계승됐습니다. 인류 최초의 종교 신교문화의 꽃은 제천(祭天)문화이며 우주의 통치자 하나님 신앙을 대표하는 의례로서 나라의 가장 큰 축전이었습니다. 인류 최초의 종교 신교문화는 우주의 통치자 삼신상제님을 섬기고, 삼신상제님의 뜻과 가르침을 삶의 바탕으로 삼은 보편적 문화였습니다. 인류 최초의 종교 신교(神敎)의.. 2019. 4. 27.
어머니 하나님 태모 고수부님 성탄절 천지보은 대천제 억조창생과 천지신명에게 새 생명을 길을 열어주신 어머니 하나님 제140주 성탄절 무한한 사랑과 거룩한 은혜를 내려주신 태모 고수부님 천지보은 대천제(天地報恩 大天祭) 숭고하고 고귀한 사랑으로 억조창생과 천지신명에게 무한하고 거룩한 은혜를 베풀어 주신 어머니 하나님 태모 고수부님께서 지금으로부터 140년 전 도기(道紀) 9년 서력 1880년 음력 3월 26일 만물의 생동하는 계절에 인간으로 강세하셨습니다. 대자연의 섭리에 따라 하늘과 땅의 질서가 대전환하는 후천대개벽기에 아버지 하나님이신 증산상제님과 함께 억조창생과 천지신명에게 하늘과 땅과 인간이 모두 조화롭게 살아가는 후천 5만 년의 조화선경 세계의 새 생명의 길을 열어주시기 위해 어머니 하나님이신 태모 고수부님께서 1880년 음력 3월 26일 인간으로.. 2019. 4. 26.
어머니 하나님의 위대하고 숭고하고 거룩한 삶 인류를 구원하고 상생의 질서로 돌아가는 신천지(新天地) 새 세상을 열어주신 인간으로 오신 어머니 하나님 태모 고수부님의 위대하고 숭고하고 거룩한 삶 우주의 질서를 주재(主宰)하시는 우주의 통치자이시며 인간으로 오신 아버지 하나님 증산상제님께서는 "내 일은 수부(首婦)가 들어야 되는 일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증산상제님께서 말씀하신 '내 일'이란 대자연의 질서이며 우주의 운행 질서로 하늘과 땅과 인간 세계, 곧 삼계대권(三界大權)을 주재하시는 것입니다. 증산상제님께서 말씀하신 '수부(首婦)'는 하나님 아버지의 부인으로 우주에서 가장 으뜸 되는 여성이며 인간과 천지신명의 어머니, 곧 어머니 하나님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증산도대학교 열린 강좌】 프로그램에서는 억조창생과 천지신명의 죄를 대속하시고 새 생명.. 2019. 4. 25.
청소년을 위한 태을주 수행 강좌(명상 수련) 인간의 뇌세포를 활성화하는 올바른 수행의 자세와 방법 【증산도대학교 열린 강좌】 - 8회 청소년을 위한 태을주 수행강좌: 명상 수련 학력과 입시경쟁의 교육풍토로 인하여 대다수 청소년이 극심한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태을주 수행은 청소년을 위한 심리적인 안정과 뇌세포를 활성화하는 명상 수련입니다. 청소년기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큰 변화를 겪으며 왕성하게 성장하고 활동하는 시기입니다. 인간 육신의 주인은 마음이며. 현실에서 인간의 몸은 뇌가 제어하게 됩니다. 인간의 뇌는 3단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 태을주 주문 수행을 하고 진식호흡(복식호흡)을 하면 뇌가 활성화되고 확장이 됩니다. 태을주 주문을 읽기 전에 먼저 내 마음을 비우고 한마음으로 강한 의지를 품고 합니다. 태을주 주문 수행을 할 때 .. 2019. 4. 24.
증산도 안경전 종도사님 도전 강해 역천불변(易天不變) 하는 대자연의 섭리는 오는 천지인(天地人)의 대변혁 천지개벽(天地開闢) 증산도 안경전 종도사님의 『도전道典』 강해 개벽(開闢)이란 인간이 인식할 수 없는 미시 세계의 찰나(刹那)보다 짧은 변화에서부터 무한광대한 우주의 거대 변화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개벽(開闢)은 우주의 변화 법칙이며 대자연의 질서로서 극소의 미시 세계에서부터 극대의 거대 우주까지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일정한 법칙으로 천지만물이 순환하면서 생멸을 거듭합니다. 천지개벽은 하늘이 바뀌어도 절대 변하지 않는 역천불변의 대자연 섭리(攝理)입니다. 천지(天地)의 질서가 바뀌는 것이 천지개벽(天地開闢)입니다. 천지(天地)의 질서가 대전환하는 것이 천개지벽(天開地闢)입니다. 천지(天地)의 계절이 바뀌는 .. 2019. 4. 23.
증산도 상생방송 2019년 4월 4주 TV 방송편성표 지구촌 인류가 조화롭게 살아가는 상생(相生)의 새 문화를 열어가는 증산도 STB 상생방송 2019년 4월 4주차 - 주간 TV 방송편성표 2019년 4월 22일 ~ 2019년 4월 28일 대립과 경쟁이 난무하는 세상의 거친 풍파 속에서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하늘과 땅과 인간과 만물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세상을 꿈꿀 것입니다. 지구촌의 평화와 화합과 공존이 절실하다고 모두 인식하고 있지만, 상호불신과 대립과 갈등의 골은 더욱더 깊어져 가면서 천지대자연과 인간과 만물이 공존하는 세상은 요원할 것처럼 보입니다. 지금처럼 불편부당하고 약육강식과 적자생존 등의 힘과 돈의 논리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자기희생과 헌신을 전제로 한 상생(相生)의 문화는 이루어질 수 없는 헛된 희망입니다. 그렇다면 천지대자연과 인간이 모두 평.. 2019. 4. 22.
하나님의 천지창조의 목적과 은혜와 선물 기독교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천지창조의 목적과 천지와 하나님의 목적과 꿈을 성취하는 성사재인(成事在人)의 사명은 하나님의 은혜와 선물 증산도 경북 지역 장ㅇㅇ 도생(道生) - 기독교 신앙할 때 잘못 알았던 하나님의 천지창조의 목적과 은혜와 선물 청소년기부터 기독교 신앙을 하면서 신학대와 신대원을 졸업하고 개척교회 사역을 시작했습니다. 남들이 보기에는 성실한 목회자였는지 모르겠지만, 내적으로 성령을 받지 못해 너무 힘들었습니다. 결국 10여 년의 목회 활동을 그만두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자는 마음으로 평신도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기독교 신앙인으로 예수님의 종이 아니라 제삼자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성경 말씀을 공부하면서 의문이 조금씩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저의 믿음이 부.. 2019. 4.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