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B 상생방송

증산도 STB 상생방송 생존의 비밀(더 시크릿) - 2강

by 도생 2015. 10. 21.

증산도 STB 상생방송

생존의 비밀(더 시크릿 the Secret) - 2강. 전염병은 문명의 동반자

 

 

 

 

 

 

 

 

 

 

 

 

 

지구촌의 모든 역사와 문화가 서양사 중심으로 된 현대에서 서양의 역사가 인류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이라고 말하는 중근동 지역의 메소포타미아 문명이나 이집트 문명이 시작되기 전에 이미 동방 땅에는 인류 창세 국가 환국으로부터 동방 문명을 개척하여 나온 신시 배달국의 역사가 있었다. 

 

 

 

 

 

 

 

 

 

 

 

 

지금으로부터 약 5,500년 전, 태극기의 건곤감리를 인류 역사에서 처음으로 그려 인류 문명의 시조(인문시조人文始祖)로 불리는 한韓민족 최초의 국가 신시 배달국의 태호복희씨(동이 배달족) 때 이미 병을 치료하는 침술이 발명되었다.

 

 

또 태호복희씨로부터 약 200년 뒤 동서양 의학의 아버지로 농경(農耕)과 교역(交, 시장)을 시작하게 하신 염제신농씨(동이 배달족) 때 의학이 시작된 것만 보아도 이미 동방 땅에 질병이 광범위하게 퍼져 있음을 알 수 있다. 

 

 

 

 

 

 

 

 

 

 

 

 

역사가로 많은 저서를 남긴 윌리엄 맥닐 교수는 전염병과 인류의 역사(전염병의 세계사)를 통해서 인류에게 약 1만 년 전부터 대규모 전염병이 휩쓸었다고 하였다.

 

인류가 한 곳에 정착하여 농경 생활을 하면서부터 토양의 오염되기 시작하였고, 소나 말 등 동물과 접촉이 빈번해지면서 동물에서 기생하는 세균이 인간에게 옮겨와 인간의 전염병이 시작되었다고 하였다.

 

 

인류가 동물들을 기르고 농경 생활을 시작하여 공동체 생활을 하며 문명이 태어나는 동시에 전염병이 유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고, 이는 문명이 태동하는 지역, 즉 문명 발상지가 곧 전염병이 태동한 곳이라 할 수 있다.

 

 

 

 

 

 

 

 

 

 

 

 

인류의 역사를 관통하여 볼 때 동서양의 상고 역사시대와 고대, 중세시대와 근현대사로 넘어온 인류 문명의 전환 과정에는 전쟁과 더불어 발생한 전염병이 인류에게 가장 큰 충격을 주었다.

 

 

아테네와 스파르타의 전쟁과 역병, 훈족의 침공과 천연두 창궐로 로마제국이 몰락의 길로 접어들었고, 몽골 제국의 침공과 함께 흑사병 창궐로 중세 유럽은 초토화되었으며, 스페인의 아주텍과 잉카제국 침략과 천연두(시두) 확산으로 중남미 원주민 3분의 1 이상이 죽어갔다.

 

 

20세기 들어 발생한 1차 세계대전과 함께 찾아온 스페인 독감은 지구촌 5천 만 명 이상이 사망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윌리엄 맥닐 교수는 저서 전염병의 세계사(전염병과 인류의 역사)에서 "전염병은 개인은 물론 민족과 국가의 운명을 좌우해 왔다... 질병으로 사회가 무너지고 가치관이 붕괴되고, 종래의 생활양식이 모두 박탈되어 의미를 잃어버렸다.

문명은 질병을 만들고, 질병은 문명을 만들어 왔."라고 주장했다.

 

 

박고지금(博古知今)

옛일을 널리 알면 오늘날의 일도 알게 된다.

 

과거의 역사를 알면 현재를 알 수 있으며, 미래의 일을 가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지혜의 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역사학은 현대학이자 미래학이다.

 

 

 

 

 

 

 

 

 

 

 

 

 

증산도 STB 상생방송, <생존의 비밀(더 시크릿) 2강, 전염병은 문명의 동반자>에서는 인류 문명과 함께해온 전쟁과 전염병의 역사를 들여다보고 지구촌을 엄습하는 전염병의 대유행이 장차 어떻게 전개될지, 그 미래를 가늠하고 대비책을 알아본다.

 

 

 

 

 

 

 

 

 

 

 

 

 

증산도 STB 상생방송 < 생존의 비밀(더 시크릿 the Secret) >

 

상생방송 생존의 비밀(더 시크릿)은 인류의 새 문화 원전原典 증산도 『도전道典』의 첫 번째 강독 시리즈 <천지성공>에 이은 두 번째 강독 시리즈로 인류 문명 전환의 결정판 『생존의 비밀(더 시크릿 the Secret)』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 시대 최고의 화두는 부도 명예도 권력도 아니다.

그것은 바로 생존(Survival)이다.

 

인류 역사, 인류 문명과 함께해온 전염병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앞으로 인류에게 닥칠 전염병과 전염병으로부터 나와 가족을 지키는 방법과 해법은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2017년 신학기 청소년을 위한 생존의 비밀 이벤트

 

 

 

 

 

아래 링크를 통해 청소년을 위한 생존의 비밀 이벤트에 참여하세요^^

 

 

 ☞ 여기를 클릭

 

 

 

 

 

 

 

 

 

 

 

 

댓글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