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B 상생방송

전시 재난과 생존법 1부 전쟁이란 무엇인가?

by 도생(道生) 2018. 6. 22.

산도 STB 상생방송

【현대문명의 大전환】전시재난과 생존법 <3부작>

<1부 전쟁이란 무엇인가?> - 국민대 박휘락 교수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과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싱가포르 회담이 성공적으로 끝나면서 한반도에 평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고 말들 합니다.

 

 

 

미국과 북한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미국과 북한의 새로운 관계 수립과 북한의 체제보장 등에 합의했습니다.

북한의 핵 위기로 말 전쟁까지 간 북미 간의 대립과 갈등은 제1차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끝나면서 미국과 북한이 지난 70여 년 간의 적대관계를 종식하는 중대한 첫걸음이라고 평가하고 있지만, 갈 길이 먼 것도 사실입니다.

 

 

 

 

 

 

 

 

 

 

한반도 비핵화 해결을 위한 남북한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 그리고 6자 회담 당사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이 발걸음이 빨라지고습니다. 한반도 비핵화를 명분으로 나서고 있는 4대 강국이 한반도를 비롯한 동북아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각축전은 갈수록 치열해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반도에 평화와 화해 무드가 조성되고 있지만, 한반도의 미래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이란은 미국이 언제든지 핵 합의를 파기할 수 있다고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경고했습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간 대화 중에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하겠다고 했지만, 북한이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협상에 성실히 임하지 않을 때는 언제든지 한미연합훈련을 재개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연합훈련을 워게임(war games, 전쟁연습)이라고 지칭했습니다.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들어서면서 자국 우선주의로 급선회한 미국은 중국을 비롯하여 지구촌 전역을 상대로 무역전쟁을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영국의 유력 경제 일간지 파이낸셜타임스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심화할 경우 군사적 충돌의 실제 전쟁으로 비화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이미 남중국해 주도권을 놓고 군사적으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습니다.

 

 

 

남북과 북미의 정상회담이 끝나고 한국전쟁의 종전선언 가능성까지 언급되고 있습니다.

한반도의 미래는 남북과 북미 간에 합의한 결과가 잘 실행될 수도 있고, 상황에 따라서는 중도에 브레이크가 걸릴 수도 있습니다.

또 한반도를 둘러싼 4대 강국의 복잡한 역학관계, 한마디로 주도권 쟁탈전에 때문에 한반도 평화무드가 급변할 수도 있습니다.

 

 

 

 

 

 

 

 

 

 

 

STB 상생방송의 현대문명의 대전환 <전시 재난과 생존법>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전시 재난과 생존법 제1부는 <전쟁이란 무엇인가?>입니다.

 

 

한반도는 세계 최대의 경제 대국이며 군사 대국인 미국과 중국과 러시아, 그리고 세계 경제대국이며 세계 7위의 군사대국이 된 일본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남중국해에서 군사적 대치를 하고 있으며, 무역전쟁까지 일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누구도 전쟁을 원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한반도가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과 군사적 대치 등의 갈등으로 말미암아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지는 형국이 될 수 있습니다. 

 

 

"평화를 원하거든 전쟁을 준비하라"라는 격언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쌍방이 모두 막대한 인적·물적 피해를 보게 되는 전쟁을 방지하기 위해 역설적이게도 전쟁을 준비함으로써 평화를 유지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전쟁은 일어날 수도 있고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분명한 사실은 전쟁이란 국민의 의지와 무관하게 일어난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혹시 모를 전쟁을 준비하는 유비무환의 자세가 필요한 때입니다.

 

 

국민대 정치대학원 원장 박휘락 교수의 전시재난 생존법 제1부 전쟁이란 무엇인가? 강의를 통해 한반도에서 일어난 6.25 한국전쟁을 비롯해 전쟁이란 무엇인가의 의미와 혹한 전쟁의 역사를 알아보고, 언제나 우리 주변을 맴돌고 있는 전쟁이란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증산도 STB 상생방송 현대문명의 大전환

전시 재난과 생존법 - <1부 전쟁이란 무엇인가?>

 

 

 

 

 

 

 

 

 

증산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jsd.or.kr/

 

   

증산도 STB 상생방송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stb.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