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상종도사님, 종도사님 도훈道訓 말씀

우주와 역사와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

by 도생(道生) 2020. 5. 31.

천지(天地)와 하나 된 큰마음으로 천지대자연의 꿈과 이상을 실현하는 큰 사람

우주와 역사와 인생의 궁극적 목적은 우주와 하나 된 홍익인간(태일인간)














 

 

현실에 만족하는 평범한 삶, 부와 권력과 명예, 그리고 이념과 사상과 가치관 등 다양한 삶을 삽니다.
인간은 태어난 환경과 지역과 주변 상황이 다르고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삶을 살지만, 우주가 인간에게 부여한 사명은 같습니다. 




지금까지 인류의 역사를 돌이켜보면 언제 어디서 살았는지도 알 수 없는 사람에서부터 역사의 물줄기를 바꾼 영웅적인 인물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람이 거대한 역사의 수레바퀴를 돌리면서 문명을 발전시키고 다양한 문화를 창출해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주어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어려운 환경과 험난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면서 한순간도 쉼 없이 굴러온 질곡의 역사 수레바퀴는 과연 어디로 향하고 있을까요. 지금까지 세상을 살다간 모든 이들과 현재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을 포함한 역사와 인생의 궁극적인 지향점은 모두가 평화롭게 살면서 진정한 자유인이 되는 세상입니다.














현실에 만족한 삶과 부귀와 명예와 권력을 얻는다 해도 결국 한시적이고 제한적인 만족만 줄뿐 진정한 행복과 자유는 줄 수 없습니다. 알든 모르든 우주가 인간에게 부여한 절대적인 사명, 즉 천명(天命)은 우주의 꿈과 이상을 실현한 성숙한 인간이 되는 것입니다



인류 역사의 거대한 수레바퀴를 움직여온 모든 사람과 현재를 사는 모든 사람, 그리고 미래 세상의 모든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은 우주와 하나 된 마음, 우주의 꿈과 이상을 실현해 상생의 세상을 열고 참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주의 궁극적인 목적, 역사의 궁극적인 목적,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인간은 누구나 태어날 때 천지의 대광명의 신성을 받아 태어납니다. 그것을 '진아(眞我)', '본성(本性)', '참나'라고 합니다.

인간 속에 있는 천지 대광명의 신성을 발현하여 우주의 꿈과 이상을 실현하는 성숙한 인간이 되는 것이 홍익인간의 참된 뜻입니다.



태일(太乙), 대한(大韓), 태일(太一)인간은 홍익인간의 다른 표현입니다. 

우주의 궁극적인 목적과 역사의 궁극적인 목적과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은 우주의 꿈과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무명(無明)의 굴레에서 벗어나 인간의 내면에 있는 천지 대광명의 신성을 회복하고 우주와 하나 된 마음으로 진정한 자유인이 되는 것입니다. 진정한 자유인이 되는 홍익인간의 삶을 사는 큰 사람은 꽃보다 아름다운 인간 바로 태을(太乙)인간입니다.




 









증산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jsd.or.kr/





STB 상생방송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stb.co.kr/





STB 상생방송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uVqEvJ0OCKinqw1e9rCVe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