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상종도사님, 종도사님 도훈道訓 말씀

일일신우일신의 자기개혁 자기도야 자기성숙

by 도생(道生) 2020. 7. 26.

일일신우일신(日日新又日新) 진실로 날마다 새로워져야 한다. 

자기개혁(自己改革), 자기도야(自己陶冶), 자기성숙(自己成熟)

















주변 사람과 소통하고 화합하지 못한채 자기중심적이고 구태의연한 삶을 살거나 타성에 젖어 현실에 안주할 때 필요한 것이 자기개혁(自己改革)입니다. 뿐만아니라 바른 사람, 성숙한 인간이 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자기개혁입니다.




자기개혁을 위해서는 끊임없이 밀려오는 현실이라는 파도에 맞서 극복해 나가는 열정과 의지가 중요합니다. "의지(意志)란 정성의 어머니요 믿음의 아버지다."라는 종도사님의 말씀처럼 자기개혁을 위한 흔들리지않는 확고한 의지에서 시작합니다. 




바른 마음과 바른 정신과 바른 몸가짐이 흐트러지지 않고 항상 똑같이 유지하기 위해서는 방심하지 않고 끊임없이 몸과 마음과 정신을 닦고 기르는 수신(修身)의 자기도야(自己陶冶)의 깨어 있는 삶, 진실로 날마다 새로워지는 일일신우일신(日日新又日新)의마음가짐과 실천이 지속되야 합니다.




<중용中庸>의 "성자(誠者)는 천지도야(天地道也)요, 성지자(誠之者)는 인지도야(人之道也)라, 정성이라 하는 것은 하늘의 도요, 정상을 다화려고 하는 것은 사람의 도다."라는 말처럼 일일신우일신의 자세로 정성을 다해 자기 스스로 개혁하고 자기 스스로 도야하는 자기개혁(自己改革)과 자기도야(自己陶冶)가 지속됐을 때 자기성숙(自己成熟)의 인간완성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증산도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jsd.or.kr/




STB 상생방송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stb.co.kr/




STB 상생방송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uVqEvJ0OCKinqw1e9rCVew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