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우주 창조의 설계도 하도와 인류 역사의 성장과 발전 과정의 원리를 담은 낙서

by 도생(道生) 2023. 10. 11.

《증산도의 진리》 강독 16강 - 천지의 변화 질서를 밝힌 동방의 우주 사상 2부

우주 창조의 설계도 하도(河圖)와 인류 역사의 성장과 발전 과정의 원리를 담은 낙서(洛書)

 

 

 

 

동서남북 사방위(四方位)와 중앙에 배치된 흑점과 백점은 1에서 10까지 수(數)로서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는 것이 하도(河圖)입니다. 하도는 음양(陰陽)과 목화토금수(木火土金水) 오행 원리의 근본이 됩니다. 동서남북 사방위 및 중앙과 목화토금수의 음양오행 원리는 우주 공간과 시간의 질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백점인 홀수와 흑점인 짝수는 양수(陽數)와 음수(陰數), 생수(生數)와 성수(成數), 천수(天數)와 지수(地數) 등으로 표현합니다. 홀수(양수, 생수, 천수)는 무형의 기운을 상징하고, 짝수(음수, 성수, 지수)는 유형의 물질을 상징합니다. 동양의 역철학(易哲學) 원리를 처음 접하는 분들은 어렵게 생각하겠지만, 근본 법칙을 알면 서양 수학보다 쉽습니다.

 

 

 

  

보이지 않는 무형의 이치인 우주의 변화 법칙, 역시 보이지 않는 만물의 근원이 되는 기(氣)의 천지 대자연 변화 섭리를 담은 하도(河圖)는 배달국 5대세 태우의 환웅천황의 열두 번째 아드님이신 태호복희씨께서 인류 최초의 경전인 <천부天符經>에 도통하면서 우주 통치자이신 삼신상제님으로부터 받아 내린 진리의 보물입니다.

 

 

단군조선의 초대 신인왕검께서 국가 통치 헌법 전문이라 할 수 있는 아홉 가지 내용의 홍범구주(洪範九疇) 글과 함께 낙서(洛書)를 하나라 우임금에게 전해주었습니다. 우주의 이치적이고 창조적인 선천과 후천으로 보면 하도는 우주 창조의 설계도, 낙서는 인류 역사의 성장과 발전 과정의 원리를 담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이고 시간적인 선천과 후천으로 보면 낙서(洛書)가 선천의 창조 과정, 하도(河圖)는 우주의 궁극 이상이 실현된 후천 상생의 세상을 보여줍니다.

 

 

 

《증산도의 진리》 강독 16강 - 천지의 변화 질서를 밝힌 동방의 우주 사상 2부

우주 창조의 설계도 하도(河圖)와 인류 역사의 성장과 발전 과정의 원리를 담은 낙서(洛書)

https://www.youtube.com/watch?v=pjTf4wYM-5I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