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진리眞理

우주 창조 수학의 원형 틀 천부경, 천지의 변화 질서를 밝힌 동방의 우주 사상

by 도생(道生) 2023. 10. 10.

《증산도의 진리》 강독 15강 윤창렬 교육위원

우주 창조 수학의 원형 틀 천부경(天符經), 

천지 대자연의 변화 질서를 밝힌 동방의 우주 사상

 

 

 

 

대한민국 국기(國旗)인 태극기가 전 세계 200여 개 국가 중에서 가장 철학적인 국기라고 말합니다. 우주의 생성 변화와 주도적으로 만물을 낳고 기르고 성숙게 하는 이치를 담은 태극기(太極旗)를 구성하는 중앙의 태극(太極)과 네 모서리의 건곤감리(乾坤坎離)를 누가 만들었는지 근원적인 문제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다시 말해 '가장 철학적이고 위대한 사상'을 담은 태극과 건곤감리의 의미를 아는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약 5,500년 전 배달국의 왕자인 태호복희씨께서 약 1만 년 전부터 구전(口傳)된 우주 창조의 원형 틀인 <천부경天符經>에 도통한 후 우주 창조 설계도인 <하도河圖>와 팔괘(복희팔괘)를 처음 그리셨습니다.

 

 

 

 

<천부경>은 1에서 10까지 수(數)로써 천지의 이치, 곧 천지 만물의 창조와 변화의 법칙을 담은 우주 창조 수학의 원형 틀입니다. 천지의 변화 질서를 밝힌 <천부경>은 우주 통치자이신 삼신상제님께서 인류에게 내려주신 최초의 계시록입니다. <천부경>은 태호복희씨의 하도(河圖)에 이어 약 4,300년 전 초대 단군왕검께서 우주의 봄과 여름 변화, 즉 인류 문명의 분열 발달 과정의 이치를 담은 낙서(洛書)를 그려 우임금에게 전해주었습니다.

 

 

 

우주의 창조와 변화의 이치를 그린 팔괘(八卦)는 태호복희씨가 처음 제작했습니다. 태호복희씨가 그은 것을 복희팔괘라고 하고 주나라 문왕이 문왕팔괘와 조선 말 일부 김항 선생이 그린 정역팔괘가 있습니다. 동방의 우주 사상은 무극과 태극과 황극이라는 삼극론(三極論), 음양오행 사상, 그리고 팔괘 등으로 인류 역사뿐만 아니라 우주사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알 수 있습니다.

 

 

 

《증산도의 진리》 강독 15강 윤창렬 교육위원

우주 창조 수학의 원형 틀 천부경(天符經),

천지 대자연의 변화 질서를 밝힌 동방의 우주 사상

https://www.youtube.com/watch?v=CRaUNwADIW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