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글

사랑하기 위해서는 힘이, 사랑받기 위해서는 용기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힘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데이비드 그리피스-류시화)

by 도생(道生) 2013. 10. 14.

사랑하기 위해서는 힘이 , 사랑받기 위해서는 용기가 ,

생존하기 위해서는 힘이 , 삶을 살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데이비드 그리피스 - 류시화)

 

류시화

1959년 출생. 경희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 1980년 한국일보 신춘문예로 등단.

"시운동" 동인으로 활동명상 서적들을 번역.

시집으로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과 잠언 시집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산문집 <삶이 나에게 가르쳐준 것들> 인디언 추장 연설문 모음집 <나는 왜 너가 아니고 나인가> 인도 여행기 <하늘호수로 떠난 여행> <지구별 여행자>가 있다. 옮긴 책으로 <마음을 열어주는 101가지 이야기> <티벳 사자의 서> <조화로운 삶> <달라이라마의 행복론> <인디언의 영혼> <용서> <구도자에게 보낸 편지> 등이 있다.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류시화 시인이 힐링 포엠(HEALING POEM, 치유의 시)을 주제로 엮은 시집.

21세기에 들어와 서양의 여러 명상 센터에서 마음을 치유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 새롭게 등장한 힐링 포엠. 이 시집에서는 고대 이집트 파피루스 서기관에서부터 노벨 문학상 수상자에 이르기까지 시대를 넘나들며 유·무명 시인들의 시 77편을 담았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세계적인 시인들에서부터 아랍과 인도의 중세 시인, 인디언들과 티베트의 현자, 일본의 나막신 직공 등 다양한 이력의 사람들이 현대인들의 상처받은 마음과 영혼에 스며들어 따뜻한 위로와 깨달음, 치유의 힘을 전해준다.

 

힘과 용기의 차이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中 - 데이비드 그리피스)

강해지기 위해서는 힘이 필요하고 , 부드러워지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힘이 , 방어 자세를 버리기 위해서는 용기가 , 이기기 위해서는 힘이 , 져주기 위해서는 용기가 ,

확신을 갖기 위해서는 힘이 필요하고 , 의문을 갖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힘이 , 전체의 뜻에 따르지 않기 위해서는 용기가 , 다른 사람의 고통을 느끼기 위해서는 힘이 ,

자신의 고통과 마주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자신의 감정을 숨기기 위해서는 힘이 , 그것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학대를 견디기 위해서는 힘이 필요하고 , 그것을 중단시키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홀로 서기 위해서는 힘이 필요하고 , 누군가에게 기대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사랑하기 위해서는 힘이 , 사랑받기 위해서는 용기가 , 생존하기 위해서는 힘이 , 삶을 살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심법을 쓰는 대도

1 상제님께서 옛사람을 평론하실 때는 매양 강태공, 석가모니, 관운장, 이마두를 칭찬하시니라.

2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일꾼된 자 강유(剛柔)를 겸비하여 한편이라도 기울지 아니하여야 할지니

3 천지의 대덕(大德)이라도 춘생추살(春生秋殺)의 은위(恩威)로써 이루어지느니라.” 하시니라.

4 또 말씀하시기를 “의로움(義)이 있는 곳에 도(道)가 머물고, 도가 머무는 곳에 덕(德)이 생기느니라.” 하시니라.

5 하루는 말씀하시기를 “사람이란 벌처럼 톡 쏘는 맛이 있어야 하느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8:62)

 

세상을 사는 처세의 도(道)

1 하루는 형렬에게 말씀하시기를 “너는 광(狂)이 되지 못하였으니 농판으로 행세함이 옳으니라.” 하시고

2 옛 글을 외워 주시며 “잘 기억하라.” 하시니 이러하니라.

3 處世柔爲貴요 剛强是禍基라

  처세유위귀    강강시화기

發言常欲訥하고 臨事當如癡하라

발언상욕눌       임사당여치

急地常思緩하고 安時不忘危하라

급지상사완      안시불망위

一生從此計면 眞個好男兒리라

일생종차계   진개호남아

세상을 사는 데는 부드러움을 귀히 여기라. 굳세고 강하기만 한 것이 재앙의 근원이니라.

말을 할 때는 언제나 천천히 하려 하고 , 매사에 임할 때는 마땅히 어리석은 듯이 하라.

급한 지경을 당하면 항상 천천히 생각해 보고 , 평안할 때에도 위태롭던 때를 잊지 말지어다.

한평생 이러한 인생의 계략을 잘 실행해 나간다면 진실로 호남아라 하리라.

(증산도 도전道典 8:9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