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부경 속에 담겨 있는 진리의 정의(증산도 종도사님 강독)

인류 역사 최초의 경전 천부경(天符經) 속에 담겨 있는

진리의 정의, 대자연의 비밀, 우주의 조화 세계

(증산도 종도사님 천부경 강독, 2014년 4월 2일 증산도 대학교교육 中)

 

 

 

 

 

 

 

 

진리가 뭐냐?

진리의 목적은 무엇인가?

 

인간은 우주에서 몸을 받아 태어나 매순간을 자연과 문화 공동체에서 살고 있는데, 진리와 삶의 목적에 대해 진정한 한소식을 들으면 소중한 인생 설계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진리에 대한 정의 속에 숨어 있는 대자연의비밀, 그 은밀한 우주 생명의 조화 세계에 대해, 그 창조의 율동에 대해 눈을 뜨기 시작하면 누구도 거기에 빠져들지 않을 수 없다.

 

 

 

 

 

 

 

 

 

 

진리 원전의 조상, 인류 역사 최초의 경전 천부경(天符經)

 

 

천부경은 일만년 전, 인류사의 황금시절인 환국의 환인 천제에게 내려 주신 삼신 상제님의 천강서(天降書)이다.

상제님은 누구신가?

 

도전(道典) 총론장에  해당되는 상제님 강세편, 1편 1장에 상제님에 대한 정의가 나와 있다.

 

 

 

 

 

 

 

 

 

 

 

여기 보면 기성종교의 하나님(신)에 대한 생각이나 기도와 수행을 통해 체험한 모든 영적인 깨달음과 가르침으로는 쉽게 이해 안 되는 구절이 있다. 바로 '주재자(主宰者)'라는 말씀이다. 본래 주재자에서 주(主)는 주장할 주 자거든, 주인이다.

'주관한다, 주장을 한다'는 뜻이다. 한 가정, 사회, 한 나라에 주인, 주관자가 있다. 유럽공동체에도 머리가 있쟎은가.

 

 

마찬가지로 우주 사회에도 그 주인이 계신다.

주재, 주인 주 자, 재상 재, 다스릴 재, 주관할 재 자, 엄밀하게 말하면 하늘과 땅과 인간 생명 속에는 누구도 거스릴 수 없는 불변의 이법(理法)이 있다. 그 대자연 변화의 이법, 한 글자로 이(理)가 우주의 주재 자리이다.

 

 

그리고 그 변화 이치를 다스리는 분, 그분을 주재자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우주의 주재자란 하늘과 땅과 인간, 그리고 역사의 결정체인 신명계(神明界), 신(神)들을 다스리시는 우주의 통치자다.  이것을 머릿속에 입력해 두고, 천부경에서 밝혀 주는 동서고금의 원형 문화, 인류 창세 역사 시원 문화 속으로 들어서야 한다.

 

 

 

 

 

 

 

 

 

 

인류 역사 최초의 경전, 진리의 원전인 천부경의 구성

 

인류 문화사에서 볼 때, 진리의 눈을 뜨는 데 가장 중요한 공부 영역이 무엇인가?

바로 우주론 공부다.

 

 

우주론의 핵심이 뭐냐?

우주론에 대한 깨달음의 정수가 뭐냐?

바로 삼극론(三極論)이다.

 

석 삼자, 지극할 극 자, 세 가지 지극한 게 있다는 것. 이것을 다른 말로 우주 본체론이라고도 하는데 이 우주를 생성, 변화하게 하는 궁극의 근원 자리를 말한다. 산극설에서는 그것이 하나가 아니라 셋이 있다는 거야, 이 삼극설의 원조가 바로 천부경이다.

(삼극 : 무극無極, 태극太極, 황극皇極 - 우주를 움직이는 원천이 되는 힘, 생명, 질서의 근원, 바탕이 무극 태극 황극 삼극이다.)

 

 

 

 

 

 

 

 

따라서 천부경을 제대로 이해할 때, 천부경을 제대로 읽을 수 있을 때 비로서 한국인이 되는 것이다.

다 함께 한국문화와 역사의 무대 위에서 어깨동무하고, 또는 서로 손을 잡고 본래 순수했던 문화와 진리에 대한 깨달음의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출 수 있다.

 

 

 

그렇다면 태고 시대 동방 문화의 원형적 사고, 원형문화의 우주론, 인간과 신명에 대한 깨달음, 역사 구성 원리의 핵심을 전해 주는 진리의 원전인 천부경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천부경을 삼단계로 나누는데 그 핵심 내용은 뭐냐? 천부경의 최종 결론은 뭐냐?

대자연 속에 한 인간으로 태어난 우리는 천부경을 통해서 무엇을 새롭게 깨닫고 거듭날 것인가?

 

 

 

 

 

 

 

 

천부경은 상경, 중경, 하경의 삼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상경

진리의 큰 근본 주제, 하늘 . 땅. 인간

하늘, 땅, 인간에 대한 정의

하늘, 땅, 인간은 무엇을 향해 변화해 가는가

 

 

중경

하늘, 땅, 인간의 변화 이치

6수(數)의 의미와 중요성

이 우주는 어떻게 순환하는가

 

 

하경

무극(無極) 세상 선언

천지(우주, 대자연)를 관통한 인간, 태일(太一) 선언

 

 

Posted by 일신우일신 도생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버크하우스 2014.07.01 04: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2. 아쿠나 2014.07.01 08: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
    즐거운 화요일 되세요 ~

  3. muy.kr 2014.07.01 11: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천부경이라.. 처음 들어보는 이름이네요.. ㅎㅎ

  4. 반이. 2014.07.01 11: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5. 카푸리오 2014.07.01 13: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천부경~ 좋은 내용 잘 알아 갑니다. ^^
    행복한 하루 되세요!

  6. 죽풍 2014.07.01 14: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천부경에 대해 잘 알아 갑니다.
    좋은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

  7. 어듀이트 2014.07.01 17: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행복하고 편안한 저녁 보내시길 바랍니다`

  8. pyulu 2014.07.01 19: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잠시 인사드리고 갑니다~
    편안한밤 되세요~

  9. NamJu 2014.07.01 20: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 좋은 밤 되세요

  10. 유라준 2014.07.01 22: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주나 진리는 아주 어려운 것 같습니다.
    천부경에 그런 진리가 숨어 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