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부경 : 중경 - (증산도 종도사님 강독 中)

천부경(天符經) : 중경(中經)

하늘, 땅, 인간의 변화 이치

 

 

 

 

 

 

(증산도 종도사님 천부경 강독 - 2014년 4월 2일 증산도 대학교 교육 中)

 

 

 

 

천부경(天符經)은 심법(心法)을 열고, 진리 근본을 깨고, 심지를 굳히고, 진리가 무엇인지, 진리 공부를 어떻게 해야 되는지를 여실없이 보여준다.

 

 

대우주의 절대 조화의 근원, 창조의 궁극의 손 길, '일시무시일' , 절대 1자(一者), 일시(一始) 일(一)은 시(始)다. 여기서 비롯된 거다. 이것을 제대로 깨치고 느끼고 그 기운을 받고 심법이 순수해서 내가 그 일(一)자 자체가 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인간은 영원히 살수 있다. 이거야 !

심법전수를 하는거야, 얼마나 중요하냐 !

 

 

 

 

 

 

 

 

그렇지만 현실 세계에서는 하늘과 땅과 인간의 순서로 태어났고, 태어나는 그 변화의 섭리, 그것이 9천 년 이후에 바로 이 천부경을 내려주신 삼신상제님이 마침내 인간 역사에 오시고, 그 상제님의 도(道)를 펴서 도(道)의 이상을 완결하는 큰 일꾼의 손 길에 의해서, 바로 우주 1년 소식이 세상에 나왔다.

 

 

어떻게 해서 그러면 살아있는 삼신에 조화의 궁극목적이 역사속에서 이루어지느냐, 그게 바로 태일(太一) 인간이 되는 길을 여는 것, 바로 태을주(太乙呪) 공부다.! 인일(人一)이 바로 태일(太일)이다 !

 

 

 

 

 

 

천부경 : 중경

하늘과 땅과 인간의 변화 이치

 

'천이삼 지이삼 인이삼', 여기서부터 천부경의 중경이다.

여기서는 다시 하늘과 땅과 인간의 관계, 실제적인 변화 이법을 정의하고 있다.

 

이 우주에서 가장 지극한 세 가지 보배로운 존재인 하늘과 땅과 인간은 어떤 이치로 변화하고 일체(一體) 관계에 있느냐?

 

그것은 '천이  지이  인이', 하늘도, 땅도, 인간도 현상적으로 대대(待對) 작용을 통해서 변화한다.

대대는 기대할 대 자에 마주 대할 대 자, 여기서는 2(二)는 변화의 상대적인 기운인 음양 기운을 뜻하는데, 이것이 짝이 돼서 하늘과 땅과 인간을 이룬다는 거야. 현실적으로 하늘에는 해와 달이 있쟎은가.

땅도 육지와 바다가 있고, 인간도 마음과 육신의 관계 속에서 존재가 성립이 되니까.

 

 

음양의 도(道), 음과 양을 알아야 된다는 것이다. 음양 사상의 원본이 천부경(天符經)이다.

이 음양론에 도(道)를 통해야 현상세계의 도(道)를 알고 우주 변화 이치를 아는 것이다.

 

 

 

 

 

 

 

 

'천이삼  지이삼  인이삼', 여기서 3은 포괄적인 의미다.

'집일함삼(執一含三), 하나 속에는 조화의 세 손길이 작동되고 있다.' 고 할 때 3은 신(神)의 손길을 얘기하는 거야.

그러니까 3에는 우주 절대의 일(一)자 속에 있는 조물주 신(神)이 만들고, 기르고, 다스리는 세 손길'이라는 뜻이 바탕에 깔려 있다. 피타고라스가 얘기하는 3은 우주의 중심 수(數)라는 의미도 있다.

 

 

이것은 2와 3을 연결해서 해석할 때 명료하게 나타난다.

그러니까 2와 3을 연결해서 읽으면 '천이삼  지이삼  인이삼'에서 3수의 복합적 의미가 자신 있게 잡힌다.

 

천이와 지이와 인이는 하늘과 땅과 인간이 어떤 법칙으로, 어떤 관계 속에서 둥글어 가느냐 하는 것을 얘기하고 있기 때문에, '천이  지이  인이' 하면 하늘도 땅도 인간도 모두 조화의 세 손길 속에서 생성(生成), 변화한다는 뜻으로 해석이 되는 것이다.

 

 

 

 

 

 

 

6수(數)의 의미와 중요성

그 다음이 '대삼합육'이거든

하늘과 땅과 인간, 천대(天大), 지대(地大), 인역대(人亦大), 하늘도 크고, 땅도 크고, 사람 또한 한없이 큰 존재인데, 이 대삼(大三)이 합일이 돼서 6을 이룬다는 것이다.

 

그럼 6이란 뭐냐?

6이 왜 그렇게 중요한가?

 

상제님의 종통 대권자이신 태모님께서 "대도통은 육(六)으로 되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11:138:7)라고 하셨다. 대도통은 6수로 이뤄진다는 말씀이다.

 

그러니 6을 모르면, 6의 기운을 못 받으면 근본 도통, 대도통을 할 수가 없다.

6은 생명의 근원이고, 인간 존재의 모든 것을 뜻한다.

인간 정신의 원 밑뿌리, 그 정신의 성숙, 정신의 통일을 얘기하는 것이다.

 

 

"왜 가을 개벽 때 우주의 열매 인간을 추려 내는 구원의 조직이 육임(六任)이냐?"하는

육임 도법(道法)의 의미가 바로 천부경 81자의 중심 수 6에 있다.

6은 개벽이고, 6은 통일이며, 6은 후천이다. 그 6을 알아야 되거든. 실제 남북통일은 단순한 통일이 아니라 개벽이다.

 

 

 

 

 

 

 

 

상제님이 직접 이 따에 내려 보내신 최수운 대신사의 한마디 "다시 개벽 아닐런가."이다.

근대 역사의 출발점이 개벽이다. 개벽의 시각이 아니면 천부경도 해석이 안 된다.

 

개벽기에 모든 육임 일꾼은 육임을 짜야 인류를 구원하고 자신도 구원을 받는다.

대삼합육, 대삼이 합을 할 때 6이 나온다. 그러니 나라는 존재가 이 가을 우주의 진정한 열매 인간으로 탄생을 하려면,

천지와 합일을 해야 되는 것이다.  6의 의미는 너무도 심오하다.

 

 

그 다음 '생칠팔구', 6이 중심이 되어 7, 8, 9를 생(生)한다는 거야.

여기서 7, 8, 9는 우주의 시간 공간, 우주의 문명 구조 시스템을 성립시키는 진리 숫자다.

 

7은 영원 불멸의 생명의 근원이 되는 하나님의 조화의 별, 또는 우주의 영원한 생명을 낳는 토(土), 즉 하나님의 생명을 생성하는 불 기운 7화(火)를 상징하기도 하고, 근본적으로는 천부경을 내려 주신 하나님이 계신 별, 칠성(北斗七星)을 의미한다.

 

 

 

 

 

 

 

 

8은 우주 시간 공간의 구성 틀, 기초 구조를 상징하거든, 팔음팔양(八陰八陽), 팔괘(八卦)로 상징되는 팔방위(八方位)가 있쟎은가.

 

 

9는 중국에서는 황제수라고도 한다. 변화의 종수(終數. 끝 수)다.

중국어 발음이 '지우', 오랠 구(久) 자와 같다. 영원히 오래오래 지속이 된다는 의미다.

 

 

생칠팔구, 그러니까 문명과 역사의 현실 세계를 구성하는 하도, 낙서의 생성수(生成數) 논리에서 보면

생수의 1, 2, 3, 4에서 1태극이 근본이 되는 것처럼, 성수(成數)는 6이 근본이 되어 7, 8, 9를 생한다고,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이 우주는 어떻게 순환하는가

그 다음 '운삼사 성환오칠', 이렇게 나가거든. 이 삼계 우주가 어떻게 운동을 하고 어떻게 순환을 하느냐?

운(運)은 '운동, 운행'이란 뜻이고, 선환에서 환(環)은 둥근 고리 환 자거든, 이건 순환을 얘기하는 것이다. 도는 것. 

 

 

 

이 구절은 '운행은 3, 4로 하고 순환의 고리를 이루는 것은 5, 7이다.'라는 의미다.

하도, 낙서의 생성수 이치로 보면, 앞에서는 '대삼합육 생칠팔구'라 해서 성수를 얘기했다.

그러고는 다시 3, 4와  5, 7의 문제를 얘기한다. 

 

 

'운삼사', 이것은 '3과 4는 우주 시공간 운동의 근본 구조'라는 의미다.

즉 살아 있는, 천지의 생성 운동을 하는 것은 3과 4가 중심 토대가 된다는 것이다.

우주의 시간 공간 구조도 그렇고, 사물의 구조도 그렇고, 원자핵도 운동의 구조 자체가 전부 3과 4의 구성 원리로 돼 있다.

 

그리고 '성환'이라는 건 순환 운동의 테두리, 구조, 또는 운동 질서의 틀로도 얘기할 수 있고.

 

운삼사 성환오칠, 여기서 5와 7에 대해 굉장히 신비스럽고 묵시적인 가르침을 내리고 있다.

이것도 우주의 신비를 푸는 큰 주제가 된다...

 

 

 

 

 

 

 

Posted by 일신우일신 도생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아쿠나 2014.07.03 09: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천부경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듯 하네요~
    저도 잘 보고 갑니다 ^^

  2. 죽풍 2014.07.03 10: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6수에 대한 내용이 참 많군요.
    하늘, 땅, 인간의 변화의 이치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 갑니다.
    오늘도 행복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

  3. 신선함! 2014.07.03 11: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녀갈께요 ^^ 좋은 하루를 보내셔요~

  4. 어듀이트 2014.07.03 15: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5. pyulu 2014.07.03 15: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잠시 인사드리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6. NamJu 2014.07.03 15: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천부경에 대해 많이 알아가요^^ 감사합니다

  7. muy.kr 2014.07.03 16: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무지 어려운 내용이네요..ㅠㅠ;

  8. 반이. 2014.07.03 19: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9. 귀여운걸 2014.07.03 20: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늘, 땅, 인간의 변화 이치에 대해 많이 배우고 갑니다~
    우주의 신비로움에 감탄이 나오네요^^

  10. 유라준 2014.07.03 23: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천부경에 있는 진리가 정말 대단한 것 같네요.
    잘 보고 갑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11. 청결원 2014.07.04 07: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글 잘 보고 가네요

  12. 아쿠나 2014.07.04 08: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7월 4일자 글이 안떠서
    요기로 인사드리고 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