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방신선학교, 우주1년

천도의 사덕, 자연의 질서 - 원형이정:형亨

by 도생(道生) 2016. 4. 27.

천도(天道)의 사덕(四德), 자연의 질서 - 원형이정(元亨利貞): 형亨

(생장염장生長斂藏: 장長)

 

 

 

 

 

 

 

 

 

 

 

천지의 사덕(四德)이며 자연의 질서인 원형이정(元亨利貞)은 천지의 정신입니다.

천도의 사덕(四德)에서 형(亨, 장長)은 인도(人道)의 사덕(四德)에서 예(禮)에 해당합니다.

 

자연의 질서 원형이정(元亨利貞)의 형(亨, Proliferation 증식, 번식)은 여름(夏)의 장(長)이며 남방(南方)의 정신입니다.

 

 

 

형(亨)은 통야(通也)라.

형은 형통함이다.

 

 

형(亨)은 생명이 무럭무럭 자라서 각기 생명의 역량을 최대한 뽐내며 발휘하는 장(長)이며 여름(夏)을 말합니다.

형(亨)은 우주 1년 사계절에서 우주의 여름철로 초목이 뿌리에서 줄기와 가지로 막 뻗어 나가는 기운입니다. 

 

 

 

 

 

 

 

 

 

 

형(亨)은 가지회야(嘉之會也)라.

형은 아름다움의 모임이다.

 

형(亨)은 혹작향(或作享)라.

형은 혹 제사지낼 향 자로도 쓴다.

 

 

형은 인간과 만물이 태어나서 자란 모습의 여름 정신으로서 산천초목은 잎과 꽃이 피어 세상에 아름다움이 모여 있는 때입니다. 천지 만물의 기운이 완전히 소통되고 열린 경계입니다.

 

형(亨)은 제사를 올리는 종묘의 모양을 형상한 글자로서 앞으로 나아가 제물을 잡아 올리는 형상을 상징합니다.

제사지낼 향(享)과 제사지낼 사(祀)는 같은 의미입니다.

 

 

 

 

 

 

 

 

 

 

형(亨)은 자연의 질서에서 생장염장의 장(長)으로 드러나며 인도(人道)의 사덕(四德), 즉 오상지덕(五常之德)에서는 예(禮)에 해당합니다. 천도의 사덕(四德) 원형이정에서 형(亨)은 천지 만물이 각기 질서 있게 모이고 질서를 유지하며 각기의 빛을 조율할 만큼 생명이 법도로써(예禮) 만나 뜻이 통하니 모이고 합하는 것을 아름답게 할 수 있습니다.

 

 

형(亨)과 예(禮) 두 글자 모두 제사를 지내는 것을 형상한 글자로서 증산 상제님 말씀에 "사람이 조상에게서 몸을 받은 은혜로 조상 제사를 지내는 것은 천지의 덕에 합하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2:26:10)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형(亨)과 예(禮) 모두 그 근본에, 번성하게 해 준 존재에 대해 보은(報恩)하는 마음을 갖고 제사 올리는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기(夏之氣)는 탕야(蕩也)요.

여름기운은 만물을 호탕하게 길러내는 것(蕩)이요.

(증산도 도전道典 6:124:9)

 

우주의 여름과 지구의 여름 모두 여름의 기운은 한없이 열리고 말할 수 없이 흥왕하여 만물을 흩뜨립니다.

 

 

이만큼 아름답게 해주고, 이만큼 형통하게 해주고, 이만큼 소통하게 해준 생명의 근본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몸을 정갈히 하고 제사 올리는 것은, 어느 정도 생명이 자라서 범절(凡節)과 기강이 서야 가능한 일입니다.

또한, 여름은 가장 근원에서 멀어져 있을 때이므로, 항상 근본을 잊지 않고자 하는 것이 예의 근본정신입니다.

 

 

 

 

 

 

 

 

 

 

우주의 가을 정신, 가을개벽을 정신을 원시반본(原始返本)이라 합니다.

우주의 가을철에는 생명의 근원, 생명의 뿌리로 돌아가야 합니다.

 

원시반본(原始返本)은 대자연의 도(道)요, 역사의 도(道)요, 신천지(新天地) 새로운 문명의 도(道)입니다.

천지와 만물 생명이 열매를 맺는, 만물이 한마음으로 조화, 통일되는 성숙의 도(道)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