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산도 도전道典

가을의 근본정신, 원시반본 - 천지(우주, 자연)의 섭리

by 도생(道生) 2016. 8. 23.

가을개벽의 도道 『증산도의 진리』 - 5장 증산도 진리의 근본이념

1절 가을의 근본 정신, 원시반본(原始返本) - 천지(우주, 자연)의 섭리

 

 

 

 

 

 

 

 

 

 

 

 

 

1절 가을의 근본 정신, 원시반본

 

 

1. 근원으로 돌아가는 천지 섭리

중심내용 - 인간과 천지 만물이 생명의 근본자리인 시원(始原), 즉 도(道)의 생명자리로 돌아가는 것

단순히 처음 또는 시원(始原)으로 회귀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의 삶을 완성하기 위해 시원의 창조적인 뿌리를 바르게 인식하고 그 근원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내가 천지를 주재하여 다스리되 생장염장(生長斂藏)의 이치를 쓰나니 이것을 일러 무위이화라 하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4:58:4 )

 

 

 

 

 

 

 

 

 

 

 

 

하늘과 땅과 인간, 즉 천지인(天地人)이 생겨나기 전의 절대자리 도(道)

 

자연(천지, 우주, 道)의 섭리는 생장염장(生長斂藏), 즉 사시(四時)의 변화를 일으키며 인간과 만물을 분열 성장시키고 성숙을 시킨다. (지구 1년에서는 초목, 우주 1년에서는 인간)

 

 

 

"이때는 원시반본(原始返本)하는 시대라."

(증산도 도전道典 2:26:1)

 

 

 

 

가을의 근본정신은 봄여름의 분열 성장 운동을 마치고 모든 생명력을 뿌리로 되돌리면서 생장(生長)의 목적인 열매를 맺는 것이다. 우주 1년에서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때에는 우주의 조화옹께서 인간으로 강세하신다.

 

 

상제님께서 원시반본(原始返本)의 도(道)로써 인류 역사의 뿌리를 바로잡고 병든 천지를 개벽(開闢)하여

인간과 신명을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에 인간으로 강세하시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1:1:8)

 

 

 

 

 

 

 

 

 

 

 

 

 

우주의 여름에서 가을로 바뀌는 대변국기, 후천개벽의 실제상황에서 억조창생이 생명의 뿌리(근본자리)를 찾아 인간 열매를 맺고 구원을 받는 길을 열어 놓으셨다.

 

 

"지금은 원시반본(原始返本)하는 시대니 혈통줄을 바르게 하라."

(증산도 도전道典 7:17:3)

 

 

"후천(後天)은 온갖 변화가 통일로 돌아가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2:19:7)

 

 

 

 

원시반본은 생장(生長) 시대를 마감하고 생명의 근원으로 돌아가 성숙과 통일의 시대를 연다.

그래서 원시반본은 도(道)의 정신이며, 대자연의 섭리, 천지의 섭리, 우주의 섭리다.

 

 

 

 

 

 

 

 

 

 

 

 

2. 가을 우주의 원시반본의 길

 

 

1) 원시반본(原始返本)의 의미

중심내용 - 원시반본은 자연의 섭리이며 생명 통일의 원리로 극에 달하면 원점으로 복귀하는 것. (극즉반極卽反)

원시반본은 인간과 만물을 낳아 길러온 천지가 성공하는 길이다.

 

 

원시반본은 대자연의 섭리이며 우주 창조의 이상이 모두 완성되어 도(道)의 열매를 맺는 것이다.

원시반본은 선천(先天)의 자연과 문명을 지배하던 상극(相克) 질서가 상생(相生)으로 전환함을 의미한다..

 

 

"이때는 천지성공(天地成功) 시대라.

서신(西神)이 명(命)을 맡아 만유를 지배하여 뭇 이치를 크게 모아 이루나니 이른바 개벽이라."

(증산도 도전道典 4:21:1~2 )

 

 

 

 

 

 

 

 

 

 

 

2) 신천지가 열리는 천지 한문(天地門)

중심내용 - 우리가 사는 이 시점은 새 하늘 새 땅, 즉 신천지(新天地)로 들어서는 한문(門)이라 하셨다.

한문(門)은 개벽 문이며 하늘 법정의 문이다.

 

 

"이 운수는 천지에 가득 찬 원원한 천지대운(天地大運)이므로...

천지의 한문(門)인 까닭이라."

(증산도 도전道典 6:109:5~7)

 

 

 

이때는 생사판단의 가을개벽기

 

1 상제님께서 하루는 세간에 전해 오는 ‘백조일손(百祖一孫)’이라는 말에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2 “가을바람이 불면 낙엽이 지면서 열매를 맺는 법이니라.

3 그러므로 이때는 생사판단(生死判斷)을 하는 때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2:44:1~3)

 

 

 

 

우주의 하느님 아버지 증산 상제님과 우주의 하느님 어머니 태모 고수부님께서는 선천 상극의 투쟁 속에서 병든 하늘과 땅과 인간을 치유하시기 위해 내놓으신 처방이 바로 원시반본(原始返本)이다.

 

원시반본을 실현은 보은(報恩), 해원(解寃), 상생(相生)을 실천함으로써 지구촌 인류가 진정한 구원의 길, 상생의 신천지로 들어설 수 있다.

 

 

 

天是天非修道道요 不求俗地得長生이라

천시천비수도도    불구속지득장생

하늘이 옳다 그르다 하지 말고 도를 닦겠다고 말하라.

세속의 욕망을 버리고 영원한 삶의 길을 구하라.

(증산도 도전道典 9:217:6)

 

 

 

 

 

 

 

 

 

 

 

 

증산도 안경전 종도사님 말씀 中

 

 

 

가을철 성숙의 도(道), 원시반본(原始返本)

 

원시반본(原始返本)은 가을철에 만물을 열매 맺게 하고 모든 인간의 마음을 한마음으로 조화시켜 통일하는 성숙의 도(道)이다.

여기에는 ‘가을철에는 근본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낙엽 되어 떨어진다, 소멸된다’라는 절대 명제가 담겨 있다.

 

가을개벽을 맞이한 인류의 삶과 죽음, 성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진리의 첫 번째 주제가 원시반본인 것이다.

 

 

 

가을 개벽기(후천개벽)에 우리가 실천해야 할 원시반본(原始返本)

 

 

첫째, 무엇보다 내 생명의 근원인 ‘부모와 조상 선령’을 잘 받들어야 한다.

 

가을 개벽기, 추살(秋殺) 개벽을 앞두고 천상에서 각자의 조상이 지상의 자손을 살려내기 위해 모든 척신과 마신을 물리치려 영적 대전쟁을 벌이고 있다. 내 생명의 뿌리인 조상을 찾아 혈통줄을 바로잡아야만 생명을 보존할 수 있다.

 

 

 

둘째, 지구촌의 모든 민족은 제 뿌리를 찾아야 한다.

 

동서양의 각 민족에게는 그들의 시원 역사에 자리 잡고 있는, 민족의 뿌리 되는 주신인 시조신이 있다.

한민족의 시원사에는 국조 삼신, 즉 환국의 환인 천제와 환국을 계승한 배달의 시조이신 환웅 천황, 고조선의 시조이신 단군왕검이 계신다.

가을 개벽기에는 전 인류가 민족과 역사의 근원을 바로잡으려는 이 ‘뿌리 의식’이 강해야 가을의 ‘인간 종자’로 살아남을 수 있다.

 

 

 

셋째, 인류 문명의 시원 문화를 바로잡아야 한다.

 

오늘날 다양하게 꽃핀 지구 문명의 근원은 인류의 원형 문화인 동방의 신교이다.

만물이 성숙하는 가을철을 맞아 선천 역사를 통해 꽃 핀 세계의 종교, 철학, 과학 등 각 문명이 신교의 주재자이신 상제님의 도법으로 통일된다.

인류는 가을의 신교인 상제님의 도를 만나야 구원에 얽혀 있는 진리의 수수께끼를 풀 수 있다.

 

 

 

넷째, 가을개벽을 맞아 인간은 ‘본래의 신성’을 온전히 회복해야 한다.

앞으로 인류는 태을주 수행과 도통 문화를 통해서 타고난 신성을 환히 열어 인간과 신명이 하나 되는 신인합일(神人合一)의 조화 문명 세계를 열어 간다. 그리하여 태고 시절 시원 문명의 황금시대를 회복한다.

 

 

 

다섯째, 대자연과 하나인 인간의 본래 심법(心法)으로 돌아가야 한다.

 

천지 이법(理法)에 대한 본질적인 깨달음을 바탕으로 자신의 마음을 닦아 본래 마음자리를 회복해야 한다.

그래야 천지의 뜻과 하나 되어 가을개벽을 성취하는 가을의 인간으로 거듭날 수 있다.

 

 

 

여섯째, 가을 개벽기에 우리가 돌아가야 할 원시반본의 최종 귀결점은 천지의 원주인이시며 대우주의 통치자요 조화주 하나님이신 증산 상제님의 도(道)이다.

 

앞에서 말한 원시반본의 모든 명제는 자연과 문명, 인간과 신도(神道)의 주재자이신 상제님의 대도(大道) 진리를 만나 천명(天命)을 실천함으로써만 이룰 수 있다. 그럼으로써 인간은 이 세상에 태어난 궁극의 목적을 성취하는 것이다.

 

 

 

댓글